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oodinni Sep 14. 2023

더 유연하고 더 열정적인 사람들을 위한 Polywork

개요

폴리워크(Polywork)는 사람들이 multihyphenated work lives를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팟캐스트를 진행하는 리포터이면서 책을 쓰고 싶고 언젠가 대학에서 강의를 돕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폴리워크는 그 사람에게 이를 표현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 주는 것입니다. CEO이자 창업자인 Peter Johnston에 따르면 Polywork 네이밍이 "that kind of works"라는 verb처럼 들리길 의도했다고 합니다.


2022년 9월 기준 전 GitHub의 CEO인 Nat Friedman과 Caffeinated Capital이 공동으로 주도하는 Series B 자금에서 2,800만 달러를 투자받았으며, 이 전에는 Andreessen Horowitz에게 Series A의 1,3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받았었습니다.


서비스 스토리

첫 런칭 이후, 폴리워크는 유저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것 이상으로 본인들이 무엇을 하길 원하는 것인지를 추적하면서 개선해 왔고 이것이 유저들끼리 서로 협업할 기회를 찾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If LinkedIn is a netwrok for full-time opportunities, we're sort of the netwrok for collaboration opportunities." he added.


현재 모든 기능이 공개된 것은 아니며 사람들의 협업을 돕기 위한 공간으로 clubs 기능을 비공개 베타버전으로 출시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배지를 기반으로 입장할 수 있고 경험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그룹 내에 협업을 촉진하는 중재자를 배치해 두었습니다.


사실 폴리워크의 초기 사용자는 Full-Time Job을 가지고 있으면서 Angel investors, Podcasters or Newsletter writers로 자신의 일자리를 넓히며 Multihyphenated work lives를 가지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창업자는 Hustle culture의 적합한 예가 Multihyphenated Job이라면서 현재 세대의 사람들은 더 많은 일을 함으로써 에너지를 얻는 것이지 지치거나 소진되는 것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한편, 이에 반대하여 MZ세대 근로자의 번아웃이 59%와 58%로 가장 높다면서 Hustle, Passion이 아닌 인플레이션에 대처하기 위해 Multihyphenated Job을 한다고 주장하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상반된 트렌드 속 fluid professional netwrok와 multihyphenated job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며 창업자는 그 이유를 이러한 전문성을 유동적으로 활용하며 여러 가지 일을 시도해 보는 사람들이 돈과 부수입을 원하는 사람, 에너지를 원하는, 그들이 하고 싶어 하는 것을 하고 싶어 하는 각각의 니즈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폴리워크는 성장과 제품에 집중하고 있어 수익 모델은 없지만 향후 Polywork templates 또는 LinkedIn 프리미엄과 유사한 고급 검색을 중심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는 더 많은 협업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핵심 Value로 두고 있다.


차별점

Twitter-style의 소셜 피드를 통해 전문가가 자신의 in work and they like, in life 등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기술 및 관심사 (UX디자인, 창업자, 공룡 애호가), 성격적 특징 (내성적), 성취목표(life partner), 그 반대 ("bad golfer", "failure") 등을 프로필 상단에 맞춤형 배지로 표시할 수 있고 personal과 professional를 혼합하여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제공하는지에 대해 더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배지를 선택하면 해당 사용자의 관련 태그가 지정된 콘텐츠가 표시됩니다.

Gamified and informal 한 느낌의 Interface를 통해 자신의 개성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동시에 work activity and achievements를 과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LinkedIn 계정에서 보았던 것처럼 무미건조한 세부 정보를 시각적인 개요로 바꾸고 특정 활동들에 대한 정보를 구체화한 것으로 채용담당자 및 그 사람에 대한 최신 자료를 찾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즉, 학력과 직업보다는 재능, 경험, 관심분야에 중점을 두고 자신의 프로필에 다양한 키워드와 경험을 추가하고 배지를 통해 표현하는 것입니다.


Multiverse라는 뉴스피드를 통해 유저는 작업 결과를 네트워크에 공유할 수 있고 유사한 관심을 가진 사람을 만나 교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여기서 좋아요 버튼 같은 다른 게시물과 비교할 수 있는 것은 협업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런 기능은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예전 오디오 플랫폼 clubhouse와 마찬가지로 다른 사용자의 개별 초대를 통해서 액세스 하거나 대기자 명단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시사점

일이라는 것은 새롭게 정의되고 있고 팬데믹과 기술의 발전으로 새로운 직업 기회를 탐구하는 경향은 더욱 빨라졌다. 공채가 점차 줄고 수시채용이 활발해지는 이유, 이직의 기간이 짧아지는 이유, 인플레이션의 상승, 개인적 성향이 짙어지는 사회 여러 가지가 맞물리면서 개인을 표현하고 협업하는 과정에서도 서로를 파악하는데 다각도의 판단이 필요해졌다.


Polywork는 개인의 Career & life log를 표현하는 것을 넘어 이를 기반으로 매칭까지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으로 계속해서 PMF를 찾아나가고 있는 과정을 겪고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