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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카(In-Car)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뜬다

미래 자동차는 새로운 놀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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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ustry #2. 미디어/엔터테인먼트



1) 미래 자동차는 새로운 놀이터, 인카(In-Car)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뜬다  
2) 영화 산업, 변해가는 조직문화



1) 미래 자동차는 새로운 놀이터, 인카(In-Car)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뜬다  



교통안전공단 통계에 따르면, 사람들은 연간 평균 729시간을 운전에 할애한다고 합니다. 앞으로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탑승자는 729시간의 잉여시간을 가지게 되는 셈이죠. 


테슬라의 CEO인 엘론 머스크(Elon Musk)는 향후 완전한 자율주행 시대가 되면, 이동 중에도 게임이나 넷플릭스를 즐기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이동 시간에 탑승자가 경험하는 콘텐츠를 인카(In-Car) 엔터테인먼트라고 하는데요. 


이번 베네핏에는 CES(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소개된 인카 엔터테인먼트 사례를 모아보았습니다.




#1. 자동차에 VR기술을 접목하여 더욱 실감나는 가상경험을 제공


(출처=vrscout.com)


VR이란 Virtual Reality의 약자로 가상현실을 뜻합니다. 아우디는 디즈니와 협업하여 자동차에서 즐길 수 있는 VR 콘텐츠를 개발했습니다. 탑승자가 VR 안경을 착용하는 순간, 자동차는 우주선으로 바뀌고, 우주 여행을 시작하게 되죠. 흥미로운 점은 자동차의 모든 움직임이 실시간으로 VR 경험에 반영된다는 것입니다. 자동차가 우회전을 하면 VR 속 우주선도 동일하게 방향을 전환하고, 자동차가 속도를 높이면 우주선도 속도를 올리는 것이죠.



워너브라더스는 VR 안경을 쓰지 않아도 가상현실을 경험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자율주행차에 프로젝터, 감각 피드백 센서, 대형 TV화면, 특수 제작된 오디오, 라이트 시스템 등을 설치해 시야 내 270도 반경을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으로 만든 것이죠. 인텔의 콘셉트카는 배트맨이 되어 고담시를 누비는 멋진 경험을 선사합니다. (영상)


(출처=디지털데일리)



#2. 운전을 하면서 쇼핑을 한다?!


운전에서 해방돼 생기는 '이동 시간'은 쇼핑으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차량 한 면이 투명한 디스플레이로 된 자율주행차 안에서는 운전자가 직접 식자재 선택을 하는 온 디멘드 무인 자동차 스토어 쇼핑이 가능해집니다. 차 안에서 주문하면 드론으로 이동중인 차까지 배송해주는 서비스, 시선과 움직임만으로 식당의 음식을 주문하고 배달까지 가능한 차내 증강현실 쇼핑 등도 새로운 형태의 이동시간 활용법이 될 겁니다. 




#3. 바퀴 달린 스마트 극장


방송국에서 송출하는 영상을 받기만 했던 자동차 TV가 바뀌었습니다. 차량용 이동 방송인 DBM가 5G이동통신과 만나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해지게 된 건데요. ATSC3.0은 SK텔레콤과 미국 최대 지상파 방송국 싱클레어가 합작하여 만든 양방향 방송 솔루션입니다. 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시청자 별로 맞춤화된 광고를 내보낼 수 있게 됩니다. 시청자가 관심있을 광고만 노출된다면 광고의 효과가 더욱 높아지겠죠? 




2) 영화 산업, 변해가는 조직문화


2020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고 영예인 작품상을 수상하고 전 세계인들을 영화관으로 불러 모은 영화 ‘기생충’이 주목받는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영화 제작에 들어가기 전 모든 스태프와 배우의 표준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주 52시간 근무제를 지키면서 촬영을 했다는 사실 입니다. 당연히 지켜져야 하는 이러한 사실이 주목받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1. 기생충, 근로기준법을 준수해도 걸작을 만들 수 있다! 


영화와 드라마 제작 현장의 근무 환경이 열악하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지금까지 영화나 드라마 제작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도급의 형태로 고용되어 왔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하루에 20시간 가깝게 이어지는 장시간촬영도 관행처럼 이어오고 있었죠.


업계에서는 드라마나 영화 제작 현장의 특수성 때문에 52시간 근무제나 최저임금법 등이 지켜질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극한의 작업환경을 거쳐야만 좋은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일까요? (영상)


(출처 =네이버영화)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은 영화 ‘설국열차’와 ‘옥자’를 촬영하면서 유럽과 미국식 규정을 많이 배웠다고 합니다. 그리고 바로 다음 제작에 들어간 '기생충' 촬영 현장에 이를 적용했죠. 제작에 참여한 사람들과 표준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주 52시간 근무제도 지키고 4대 보험도 적용해 영화 제작 현장의 근무 환경을 확 바꿨습니다. 이전과 달리 스태프들의 노동시간을 지켜주며 촬영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영화를 만들어 냈습니다.


봉준호 감독은 스텝뿐 아니라 배우를 보호하기 위해 CG(컴퓨터그래픽)를 활용했다는 소식까지 더해지면서 더욱 주목받았습니다. 기록적 폭염을 이어가던 지난해 여름, 집 밖에서 아이가 노는 장면을 촬영해야 하는데 너무 위험해 '블루 스크린'으로 CG를 활용하였습니다.



#2. 넷플릭스가 컨텐츠 제작 환경을 바꿀 수 있었던 이유는?


해외에서는 제작환경이 어떻게 바뀌어 가고 있을까요? 넷플릭스는 애자일* 방식으로 바꿔 일하기 시작하면서 소비자 피드백에 빠르게 반응할 수 있었고, 시기 적절하게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수정,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영상)

(*애자일, Agile : 회사에서는 문서화하고 고민하는 대신에 팀에게 권한을 위임하고, 자유를 주어 이들이 민첩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


빠르게 성장한 넷플릭스가 콘텐츠 제작 분야에서도 활약할 수 있었던 것은 애자일 엔지니어링 팀의 프로디클 무브 라는 프로젝트 덕분입니다. 촬영과 관련된 것들을 모든 참여자가 어플리케이션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었죠. 새로운 생각은 아니지만 이메일과 PDF 등 다양한 경로로 전달했던 모든 정보를 하나의 실시간 시스템으로 모으는 통합 제작 프로세스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영상)


(출처=넷플릭스)


이러한 플랫폼을 통해 복잡한 행정, 기획, 관리 업무를 줄일 수 있다면 그만큼 유연성이 높아지고, 그 혜택은 창작 역량 강화와 작품의 질 향상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실제로 “글로우: 레슬링 여인천하”와 “레모스니켓의 위험한 대결” 등 대규모 제작 현장에서 테스트를 거쳐 검증이 되었다고 합니다.  



큐레이터 / 이노핏파트너스 황상호 매니저
글 정리 / 이노핏파트너스 마케팅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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