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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echnology] “사람 몸까지 ‘디지털트윈’ 구현…인체 없이도 외과의 키운다
글로벌 게임 엔진 업체 유니티의 다우니 부사장이 최대 성과로 꼽는 부분은 헬스케어 분야다. 사람의 몸을 디지털 트윈으로 구현한 다음, 인체 없이도 수련 과정을 거쳐 숙련된 외과 의사를 양성하는 데 활용하는 것이다. 그는 미국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어린이병원의 사례를 들며 “아이의 심장 수술을 앞두고 의사가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트윈으로 아이의 심장과 혈관 등을 그대로 구현해 어떤 수술 과정을 거치게 되는지 알려준다”고 설명했다.
2. [Human] 꾸준한 성장이 기대되는 인도 스마트시티 시장
인도 스마트시티 시장은 2023년 3월 기준으로 총 7,742개 프로젝트가 진행됐으며, 이 중 완료된 프로젝트는 5,002개(112억달러)이고 진행중인 프로젝트는 2,740개(108억달러)이다. 특히, 첸나이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는 지속 가능한 삶을 가진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동성과 도시기반시설 향상에서부터 시작해 모든 물리적·경제적·사회적 변화에 대비하고 있다.
3. [Business] "투숙객도 우리 고객"…'호텔 TV 1위' LG전자 새로운 전략
LG전자가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호텔 TV' 시장 공략에 나선다. 호텔 등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 접객·환대)' 산업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만큼 맞춤형 솔루션 및 제품을 제공해 시장 1위를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이번에 선보인 제품은 애플 제품을 보유한 호텔 투숙객이 QR코드를 스캔해 기기 내 콘텐츠를 객실 TV로 쉽고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아마존(Amazon)과도 협업을 이어오고 있다. 알렉사(Alexa)'와 연동하는 호텔 TV 솔루션도 최초로 선보였다. 이는 투숙객들이 음성으로 TV 채널 변경이나 조명을 조절하도록 돕는다. 또 룸서비스 요청, 체크아웃 알림 등 객실과 프론트 데스크를 이어주는 허브 역할을 한다.
4. [Business] 시니어가 MZ보다 온라인서 돈 더 많이 썼다
모바일 트렌드에 익숙해진 50세 이상 장노년층이 온라인 시장에서 아낌없이 지갑을 연 것으로 나타났다. 20~40세의 소비를 훌쩍 뛰어넘었다. 시니어 배달 앱 사용 현황을 보니 한식·중식·분식도 인기였지만 커피 및 음료, 빵 및 제과의 65세 이상 매출은 각각 109%, 111% 증가했다. 시니어의 입맛이 시장 국수집에서 인스타그램 감성 빵집으로 옮겨가는 추세다.
5. [Business] 킬러문항·AI 교과서…기대감 높아지는 공교육 출판업계
2025년 도입을 앞둔 AI 디지털교과서 역시 공교육 업계의 새 먹거리로 기대되고 있다.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으로 ‘조’(兆) 단위의 시장이 형성될 것이란 전망이 있어서다. 현재 초중고 교과서 시장은 연간 4300억원 규모로 형성돼있다. 현재 교과서 권당 가격은 3000~1만2000원 수준인데 AI 디지털교과서가 도입되면 권당 5만~10만원까지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추산된다. 교육 출판업체 입장에서는 종이 교과서를 추가로 만들지 않고도 안정적인 수입을 올리는 기회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