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대전환, 현대카드 D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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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Business] 가전의 LG 넘어 LG전자의 '대전환'
#2. [Business] 헬스케어 힘주는 삼성… ‘스마트링’ 선보이나
#3. [Business] 달리는 車 해킹? 차량보안 전문 스타트업 '뜬다'
#4. [Business] 카드업계 “목숨 걸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해야”
#5. [Technology] 데이터 학습만 수백억, MS·구글 ‘쩐의 전쟁’
1. [Business] 가전의 LG 넘어 LG전자의 '대전환'
과거 10년의 ‘선언’을 현실화한 LG전자는 새로운 10년을 그려낼 세 개의 담대한 도전을 새롭게 제시했다. LG전자는 중·장기 미래전략에서 주목해야 할 변곡점으로 서비스화(Servitization), 디지털화(Digitalization), 전기화(Electrification) 등을 꼽았다. 이들 변곡점에서 LG전자가 집중하는 ‘3C 2S(Connectivity, Care, Customization, Servitization, Sustainability)’ 경험 영역에서의 고객가치 창출을 위한 새로운 접점을 모색하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모습으로 변화를 추구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2. [Business] 헬스케어 힘주는 삼성… ‘스마트링’ 선보이나
삼성전자가 스마트링 관련 상표를 연이어 출원하며 웨어러블 라인업을 확장한다. 삼성전자는 스마트링 출시를 통해 헬스케어 기능을 강화하고, 웨어러블 저변 확대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이 회사는 현재 스마트워치인 ‘갤럭시 워치’ 시리즈를 중심으로 헬스케어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다. 최근 생리주기 측정, 심방세동(부정맥의 일종) 알림 등 신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이달 말 공개될 갤럭시 워치6에는 향상된 수면 관리 기능이 탑재될 예정이다.
3. [Business] 달리는 車 해킹? 차량보안 전문 스타트업 '뜬다'
현재의 자동차는 자율주행, 5세대 통신(5G), 빅데이터, 클라우드 최신 기술의 총집합체로 '미래의 움직이는 컴퓨터' 혹은 '바퀴 달린 컴퓨터'라고 부른다. 그러나 자동차의 네트워크 접점이 늘수록 범죄 조직의 공격 경로가 많아지고, 이는 사이버공격 위협이 증가로 이어진다. 페스카로는 CSMS 인증 컨설팅부터 실 위협을 분석하고 그 위험의 정도를 평가하는 TARA(Threat Analysis and Risk Assessment), 보안솔루션, 보안테스트, 엔지니어링, 보안게이트웨이 제어기까지 사이버보안 관련 국제 규제 충족을 위한 올인원 솔루션을 제공한다.
4. [Business] 카드업계 “목숨 걸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해야”
현대카드는 예측 불가능한 미래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을 통해 대응하고 있다. 정 부회장이 정의한 DT는 ‘CEO가 생사를 걸고 관여하는 업의 본질과 정체성을 바꾸는 작업’이다. 그는 “DT를 하고 있는 금융기관은 전 세계적으로도 드물다”며 “현대카드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비롯해 전 직원의 45%가 DT에 관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5. [Technology] 데이터 학습만 수백억, MS·구글 ‘쩐의 전쟁’
인공지능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초거대 언어 모델(LLM·Large Language Model) 출현에 따라 IT 분야는 물론이고 일반 기업의 비즈니스 패러다임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해외 선진 IT 기업들은 이 같은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오픈AI의 챗GPT와 GPT-4를 시작으로, 구글 바드(Bard), 메타(구 페이스북)의 라마(LLaMa) 등 글로벌 IT 업체마다 초거대 AI 모델을 경쟁적으로 발표하기 시작했다. 투자 금액 역시 천문학적이지만 물러서는 곳이 없다. 국내 업체도 생성형 초거대 AI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HyperCLOVA), LG AI연구원의 엑사원(EXAONE), KT 믿음(Mi:dm) 등이 올해 하반기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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