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플래닛 Mar 17. 2021

내 아이의 미래를 결정짓는 올바른 훈육법6가지

아이들의 심리적 성장 및 발달은 성장 환경의 영향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는 아이들의 정신 건강에까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어떻게 하면 우리 자녀의 삶을 긍정적인 영향력으로 채워줄 수 있을지에 대해 항상 고민하는데요. 이번에는 자녀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많은 방법 가운데 과학적으로 검증된 몇 가지 방법을 추려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녀의 호기심을 북돋아 주세요.



대부분의 어린아이는 호기심이 많은 것이 정상입니다. 우리 역시 그랬죠. 그러나 이러한 호기심은 나이가 들면서 점차 줄어들고는 하는데요. 사실 이는 성장 과정에서 부모가 질문에 대처하는 방식에 영향을 받아 생기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과학적 측면에서 부모가 자녀의 질문을 반기며 질문에 대한 답을 건네거나 답을 찾아주겠다고 약속하게 되면, 아이들은 지속해서 무언가에 대해 탐구하려 한다고 해요. 이는 아이들이 자기주도 학습을 곧잘 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반면에, 부모가 자녀의 질문에 크게 반응하지 않는 경우 아이들은 호기심을 잃어버리게 된다는데요. 아이들이 호기심을 잃게 되면 비판적 사고 능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장기적으로 인지 장애를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2. 문제 해결 방법을 가르치세요.



자녀에게 문제 해결 방법을 가르쳐주면 아이들은 자신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확신은 장기적으로 그들이 삶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하죠. 자녀의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아이들에게 문제를 세부적으로 분리한 후 해결하도록 가르쳐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방식을 통해 자녀를 교육하면 아이들은 문제에 대해 탄력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매번 새로운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한다고 합니다. 결국, 이는 자녀가 자신의 목표를 지향하게 도와주고 살아가는 목적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준답니다.



3. 자녀가 자신의 관심사를 추구할 수 있도록 격려하세요.



자녀가 스스로 원하는 바를 결정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면, 아이들은 생각과 행동에 있어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물론, 자녀가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부모의 적절한 관리가 필수적이겠지만, 자녀에게 자신의 관심사를 탐색하고 결정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면 아이들의 정신 건강에도 이로운 영향을 가져다줄 수 있다고 해요.

디지털 시대의 도래로 인해 헬리콥터 육아 개념이 부상하면서 이와 관련된 논쟁이 지속해서 벌어져 왔습니다. 헬리콥터 육아란 자녀의 삶에 세세하게 개입하는 양육 방식을 뜻하는데요. 과학적으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자녀가 자신의 관심사를 따라 독립적으로 행동하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훈육하는 것이 아이들에게 장기적으로는 더욱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해요. Science of People에 게재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헬리콥터 부모를 둔 자녀의 스트레스 지수는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높은 수치를 기록했답니다.



4. 자녀의 말을 경청해주세요.



자녀의 요구와 질문에 주의를 기울여줌으로써 부모는 자녀의 공감 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양육 방식은 아이들이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도록 만들어줄 뿐 아니라 자신의 의사 역시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답니다. 이는 자녀의 상호 존중의식을 고양해준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상호 존중의식이 뛰어난 아이들은 또래 친구들 사이에서 쉽게 호감을 얻을 수 있으며 원만한 교우 관계를 맺을 확률이 높을 뿐만 아니라 또래 친구들에게도 모범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버드 대학교 아동 개발 센터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가족 간의 심리적 거리가 약물 남용 및 비행 등 청소년의 문제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고 하니 자녀가 어릴 때부터 자녀에게 주의를 기울여 이러한 비행을 방지하는 편이 좋겠죠.



5. 자녀가 충분한 놀이 시간을 확보하도록 해주세요.



공부는 아이들의 인지 능력 및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놀이 시간을 확보하는 것은 공부만큼이나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죠. 종종 아이들이 놀이 시간에 들뜨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아이들의 습득력은 자연스레 높아진다고 합니다. 부모는 아이들의 놀이 시간을 연출해주고 참신한 놀이를 소개함으로써 자녀의 관심을 끌 수 있는데요. 이러한 놀이에 학습적인 부분을 더하면 아이들은 더욱 재미있게 교육 및 정서적인 능력들을 습득할 수 있답니다.



6. 자녀의 노력을 인정해주세요.



자녀의 노력을 인정해주는 것이 긍정적인 훈육 방법이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졌지만 이를 잘 실천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렇다면 이를 실천하는 방안 중 가장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성과보다 노력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공부를 열심히 해 시험에서 훌륭한 점수를 내었을 경우, 우리는 아이들의 성적에 대해 칭찬하고 보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의외로 건전하지 못한 경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아이들이 더 많은 점수를 받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서만 지식을 추구하게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랍니다. 아이들이 결과가 아니라 노력에 대해 칭찬과 보상을 받으면 이들은 안정감을 얻는다고 해요.




자녀에게 적절한 성장 환경을 조성해주고 양육하는 일은 그들의 인생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일이기 때문에 상당한 책임이 따르는 일입니다. 미래에 자녀가 사회에 잘 적응하기를 바라는 부모로서는 올바른 양육 방식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없죠. 물론, 글에 제시된 내용이 모든 훌륭한 양육 방식을 대변할 수는 없으나, 위의 설명은 일정 부분 과학적으로 증명된 내용이기에 시도해봄직 하다고 사료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코로나 시대, 불면증을 극복하는 5가지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