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플래닛 Mar 09. 2021

코로나에 대한 믿을 수 없는 음모론 4가지

5G로 전파된다고?

코로나바이러스가 처음 등장한 이후로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코로나 관련 기사들은 매일 뉴스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전염 속도부터, 국경 봉쇄, 격리 정책, 백신 확보까지 코로나19 관련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죠. 모든 사회적 관심이 코로나바이러스에 쏠려있는 만큼 이득을 목적으로 하는 거짓 기사들도 횡행하고 있는데요. 거짓 기사들에서 다루어지는 코로나19 관련 정보들은 음모론자들의 훌륭한 먹잇감일 뿐만 아니라 격리 기간 동안 걱정이 많아진 대중들을 혹하게 하고 있답니다. 전문가들은 거짓 정보들을 곧이 고대로 받아들이면 현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코로나19 관련 거짓 정보들 가운데 대표적인 음모론 네 가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5G 음모론


해당 음모론에서는 코로나19를 5G 모바일 기술 탓으로 돌리고 있는데요. 해당 음모론의 영향으로 영국 및 몇몇 유럽 국가에서는 5G 타워를 불태우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답니다. 5G 음모론을 믿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의견은 분분한데요. 일부 사람들은 5G 기술이 보급되는 동안 사람들이 집에 머물도록 하기 위해 코로나바이러스가 만들어졌다고 주장했고, 다른 사람들은 5G에서 방출되는 방사선 파동이 사람들의 면역 체계를 약화해 바이러스 감염에 더 취약하게 만든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심지어, 5G가 직접적으로 바이러스 전파에 관여한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었다고 해요. 해당 음모론과 관련해 놀라운 사실은 여론 조사 결과, 25개국에서 26,000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코로나19와 5G 네트워크 사이에 연관 관계가 있다고 답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바이러스는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 전염되지 않으며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국가 가운데에는 5G 네트워크가 없는 국가들도 많다고 해요. 





빌 게이츠 음모론


해당 음모론은 마이크로소프트 공동 창업자 빌 게이츠가 백신 접종을 통해 인체에 추적 가능한 마이크로 칩을 심을 목적으로 바이러스를 퍼뜨렸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소문의 당사자 빌 게이츠는 이 주장에 대해 전면 반박하고 나섰으며 이를 믿는 사람들을 일컬어 멍청하고 괴상한 사람들이라 칭했습니다. 빌 게이츠의 설명을 빌리자면 피하 주사기를 통과할 수 있을 만큼 작은 마이크로칩으로 누군가를 추적하고 모니터링하는 일은 불가능하며 이는 과학이 아니라 공상과학이랍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이러한 반박에도 불구하고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다고 해요. 유고브가 2020년 5월 미국인을 대상으로 벌인 여론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의 28%가 여전히 이를 믿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합니다. 음모론자들은 빌 게이츠가 2015년 테드 강연에서 에볼라 발생에 관해 토론할 때 새로운 전염병 발생 가능성에 대해 경고한 영상을 입수하여, 그가 코로나19에 대해 미리 알고 있었거나 의도적으로 유발한 것이라고 날조하고 있다고 해요.





대형 제약 회사 음모론


해당 음모론은 매번 새로운 바이러스가 등장할 때마다 수면 위로 떠 오르는 이론인데요. 이 이론은 제약 회사 역시 산업체이고 기업은 수익 창출을 목표로 하므로 백신을 둘러싼 이해 상충 관계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백신으로 얻을 수 있는 대중의 이익과 제약 회사의 이익이 충돌하기 때문에 백신의 발표가 지연될 수 있다는 것이죠. 이러한 관점을 기반으로 해 음모론자들은 펜데믹이 확산되기 시작했을 무렵부터 대형 제약 회사들은 이미 백신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최대 이익을 내기 위해 바이러스가 확산되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주장했는데요. 코로나19가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던 만큼 특허 경쟁도 치열했기 때문에 해당 음모론을 신뢰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글로벌리스트 음모론


전문 음모론자 알렉스 존스는 코로나바이러스는 실존하는 바이러스가 아니며 우리의 자유를 빼앗으려는 글로벌리스트 엘리트 집단의 계략일 뿐이라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해당 이론이 최초로 제기되었을 때는 코로나바이러스가 독감보다 심각하지 않을 것이라는 개념이 사회에 널리 퍼져있었다고 하는데요. 이 음모론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봉쇄 반대 시위를 벌이거나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에 반발하기도 했답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이 지역 공동체 내에서 전염병을 더욱더 확산시키고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사망률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어요.




이번 글에서는 코로나19 관련 음모론 네 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는 유럽 입자 물리 연구소(CERN)와 연관된 음모론에 대해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가 모르고 지나쳤던 '욕' 잘하는 사람에 대한 진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