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 디즈니만이 하는 것

by 인사보이

디즈니 CEO 로버트 아이거의 자서전으로 원제는 <The Ride of a Lifetime>입니다. 이런 책이라면 매일 보고 싶습니다. 주말에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 싶다는 생각보다 이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더 들었습니다. 몰입도가 매우 높고 배울 점도 많은 책입니다. 픽사부터 시작해 마블, 스타워즈, 폭스까지의 기업 인수 과정의 숨겨진 이야기도 흥미롭습니다.

적절한 야망과 인내심 사이의 균형,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무엇이든 배우려는 겸손한 품성이 15년 동안 디즈니 CEO로 전성기를 누릴 수 있었던 힘이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 챕터는 저자가 그동안의 경험을 기반으로 작성한 리더십 원칙이 상세히 작성되어 있습니다. 리더라면 누구나 자신만의 리더십 원칙과 철학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리더십 원칙이 있고 없음이 의사결정의 품질을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4년 후 미국 대선에서는 민주당 후보로 다수의 기업인들이 등장하지 않을까 생각도 드네요. 읽어 보시길 추천 드리며 메모한 내용 몇 가지 공유합니다.
———
오늘까지 나는 거의 매일 새벽 4시 15분에 일어나는 생활을 이어왔지만, 지금은 순전히 이기적인 이유 때문에 그렇게 하고 있다. 하루의 과업을 수행하기 전에 사색하고 독서하고 운동할 시간을 갖기 위해서다. 일상적으로 그런 시간을 가지면 일의 중압감에서 잠시 벗어나 생각을 좀 더 자유롭게 전개할 수 있다. 훨씬 더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할 수 있고, 상황을 뒤집어볼 수도 있다.

진정한 리더라면 주변 사람들이 더욱 높은 자리에 올라 더 책임을 떠맡고자 하는 의욕을 불태우길 바라야 한다. 그들이 꿈꾸는 미래의 직무가 현재의 직무의 걸림돌이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말이다.

결국 야망과 현실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 방법을 아는 것이 관건이다. 주어진 직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인내심을 유지하며 기여와 확장, 성장을 위한 기회를 찾아야 한다. 동시에 그런 기회가 찾아왔을 때 보스의 뇌리에 적임자로 떠오를 수 있는 사람 중 한 명이 될 수 있도록 태도를 가다듬고 에너지와 집중력을 키워 나가야 한다.

나는 일을 망쳤을 때 잘못을 인정하고 책임을 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배웠다. 직장생활에서든 개인의 삶에서든, 정직하게 실수를 인정하면 주변 사람들이 당신을 더욱 존중하고 신뢰하게 된다. 살면서 실수를 저지르지 않을 수는 없다. 하지만 실수를 인정하고, 실수에서 배우고, 때로는 실수를 해도 괜찮다는 본보기가 되는 것은 가능하다. 용인할 수 없는 것은 거짓말하거나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깎아내리는 행태다.

본질적으로 훌륭한 리더십은 대체 불가능함에 있는 것이 아니라 리더의 자리에 앉을 수 있는 준비를 갖추도록 아랫사람들을 지원하는 데 있다. 리더의 의사결정 과정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발전시켜야 할 필요가 있는 자질을 파악해 그들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다. 그리고 때로는 그들이 아직 다음 단계로 올라갈 수 없는 이유를 단도직입적으로 알려주기도 해야 한다.

인수작업을 진행하는 기업들은 정작 자신들이 무엇을 인수하는지와 관련해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단순히 유형자산이나 제조자산 혹은 지적재산권을 획득하는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들이 실제로 인수하는 것은 사람들이다.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에서는 바로 사람들에게 기업의 진정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탁월함과 공정함이 상호 배타적일 필요는 없다. 완벽을 위해 노력하되, 지나치게 제품에만 신경 쓰다가 사람을 놓치는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라.

모든 사람들이 당신에게 훌륭하다고 말하면 지나친 낙관론에 빠지기 쉽다. 그럴 때일수록 스스로가 위태롭지는 않은지 경감식을 갖고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주변에 사람을 둘 때는 능력뿐만 아니라 품성도 고려해야 한다. 진정한 품성, 즉 공정성과 개방성, 상호존중을 중시하는 본성은 직업 세계에서 마땅히 갖춰야 하는 수준보다 드물게 눈에 띄는 훌륭한 자질이다.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그런 자질을 찾아야 하고 또 육성시켜야 한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