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사보이 Feb 03. 2024

인생의 목적은 나의 ‘성장’ 스토리

인생의 목적은 나의 '성장' 스토리라고 생각합니다. 완성된 나를 향해 성장해 나가는 여정이 결국 인간이 살아가는 이유이자 목적이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인생은 재미와 의미가 있어야 합니다. 무엇이 재미있나 생각해보면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기술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느낄 때 가장 재미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회에 기여할 때 인생의 의미도 있죠. 반대로 성장하지 않는 삶은 재미도 의미도 느끼지 못하며 죽어가는 삶일 수 있습니다.

100세 시대라 말하지만 제 생각은 다릅니다. 지금 30대, 40대는 기대 수명을 150세까지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보면 안됩니다. 20년, 30년 후 생명 공학, 과학과 의학 기술의 발전을 상상해보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중요한 건 길어진 수명에 맞춰 인생을 어떻게 살아낼 것인가입니다. 건강한 라이프를 최대한 오래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발전하는 것이 필요하겠죠. 운동, 수면, 학습, 독서, 전문성, 커리어 관리, 건강한 인간 관계 등 중요한 키워드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각자 도생 보다 선제적 준비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사회 변화와 가치관 변화의 속도 보다 정치와 제도 변화는 늦게 따라올 수 밖에 없습니다. 환경 탓하고 제도 탓하기 보다 개인이 선제적 준비를 해야 합니다. 미래는 어느 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미리 예측하고 준비해 가야 길어진 수명을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반대로 준비하지 못한 사람에게 긴 수명은 재앙일 수 있습니다.


인생의 끝을 어느 시점으로 보느냐는 현재 내 삶의 방식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75세 정도 살아갈 거라 생각하면 은퇴 후 대충 편안히 보내다가 삶을 마무리하면 되기에 굳이 뭘 새롭게 하거나 발전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50세를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하면 완전히 달라집니다. 지금의 50대도 인생의 1/3 밖에 살지 않았기에 더 많이 도전하고 시도하며 성장해 나갈 수 밖에 없겠죠. 어떤 관점으로 살아갈 것인지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합니다. 선택과 책임은 온전히 나의 몫입니다.

#인생의목적 #성장스토리 #재미와의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