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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인사보이 Feb 24. 2024

HR의 핵심 역할 <찐 팬 직원 만들기>


HR의 역할과 책임은 무엇일까요. 비즈니스의 전략적 파트너? 사내 변화 관리자? 현업 부서의 HR 컨설턴트? 회사 상황과 해결해야 하는 과제에 따라 여러 역할을 수행해야 하겠지만 HR의 주요 미션 중 하나는 <찐 팬 직원 만들기>입니다. 회사를 좋아하는 찐 팬 직원이 많다는 건 어느 회사도 따라올 수 없는 매력적인 경쟁력입니다. 비즈니스의 핵심 경쟁력이 찐 팬 고객이라면 회사의 핵심 경쟁력은 찐 팬 직원이죠. 


찐 팬이 많으면 핵심가치와 조직문화를 유지할 수 있고, 새로운 변화와 제도에 대한 수용성이 높아지며, 무엇보다 위기 시 회사에 대한 높은 신뢰로 인해 더 강해질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사내에 30%의 찐 팬 직원이 있는 회사와 그렇지 않은 회사와 비교한다면 경쟁력의 차이는 말로 할 수 없겠죠.


HR이 찐 팬 구성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전문성으로 인정받기


HR 부서가 사내에서 전문성으로 인정받는 게 기본입니다. 확고한 인사 철학을 보유하고 인사 기능별 전문성을 통해 가치를 만들고 기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전문성은 구성원으로부터 가치를 인정받기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전문성이 있어야 경영진을 설득할 수 있고 구성원들에게 신뢰받으며 HR의 역할을 주도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성과와 성장을 리드할 수 있는 HR 전략과 인사제도 수립


찐 팬 직원이 많아지기 위해서는 회사 생활에서 가치와 행복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일하고 싶은 회사를 만들어야 하죠. 회사생활에 만족하는 구성원이 많아져야 찐 팬도 늘어날 수 있습니다. 좋은 인사제도를 수립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도가 프로세스를 바꾸고 구성원들은 프로세스에 맞춰 행동합니다. 좋은 인사 제도는 일하는 방식과 문화를 바꿔 성과 창출로 비즈니스에 기여합니다. 구성원의 성장을 이끌고 행복한 회사 생활을 도울 수 있죠. 탁월한 HR은 제도와 프로세스 설계를 통해 변화를 이끌고 팬을 확보합니다.


3. 전략적 소통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신뢰 확보


소통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사람이 무언가를 좋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가치관이 맞아야 합니다. 회사의 미션과 비전 그리고 핵심가치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회사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무엇을 좋지 않게 생각하는지 투명하게 커뮤니케이션해야 합니다. 소통은 변화를 이끄는 핵심 요소입니다. 오해와 불신은 불투명한 소통에서 발생합니다. 회사가 나가고자 하는 방향과 변화의 목적에 대해 투명하고 설득력 있게 소통해야 한 명 한 명 찐 팬 직원을 확보해 갈 수 있습니다.


4. 긍정적 관계 맺기


인간관계는 다 비슷합니다. 인격, 품성, 솔선수범, 진정성으로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HR이 사심이 없고 구성원의 성장을 돕는다는 진정성을 느낄 수 있을 때 신뢰가 구축되고 회사를 좋아하게 됩니다. 특히 리더십팀과의 관계를 신경 써야 합니다. 인사의 많은 역할이 현업 리더 중심으로 운영될 수밖에 없습니다. HR 담당자와 리더들과의 긍정적 관계없이 새로운 변화와 제도의 안착은 힘듭니다. HR이 역할과 책임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관계의 질이 매우 중요합니다. 긍정적 관계는 찐 팬 직원을 만들기 위한 필수 조건 중 하나입니다.


상품과 서비스는 시간이 문제일 뿐 결국 품질이 비슷해집니다. 그러나 찐 팬 직원은 어느 기업도 따라 할 수 없는 고유한 경쟁력입니다. HR이 경영진과 구성원들에게 인정받고 신뢰받으며 찐 팬 직원을 만들어 갈 수 있을 때 대체할 수 없는 진정한 전략적 파트너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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