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는 헌신하고 봉사하는 사람입니다. 조직의 미션에 헌신하고 구성원들의 성장을 위해 봉사합니다. 리더는 결정하고 책임지는 사람입니다. 어렵지만 필요한 결정을 내리고 선택에 대해 온전히 책임집니다. 헌신과 봉사 그리고 결정과 책임이라는 목적의식이 없다면 리더 포지션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요즘 많은 직원들이 리더가 되기를 원하지 않는 이유도 목적에 대한 책임과 부담을 지기 싫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리더는 격을 높여 팔로워를 만듭니다. 말로만 지시하고 가르치는 게 아니라 행동과 실천으로 모범을 보입니다. 솔선수범이 있어야 팔로워들에게 신뢰와 존경을 얻을 수 있고 리더로서 원하는 목표와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목적의식과 인격수양은 리더가 끊임없이 질문하고 노력해야 할 영역입니다.
그러나 목적의식만 가지고 리더십이 완성되지는 않습니다. 현실에서의 리더십은 스킬이 필요합니다. 조직을 운영하고 팀원을 리드하기 위한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 리더십 스킬이 요구되죠. 매일매일 의사결정 과정에는 리더십 스킬과 경험을 얼마나 갖추고 있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목표합의 과정을 생각해 볼까요. 개인 목표합의가 완료된 후 팀원들과 목표공유 미팅을 가지는 것만으로도 업무 몰입도와 목표 달성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on 1 미팅에서 해야 할 것(경청, 질문, 공감)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일방적 조언, 혼자 말하기, 업무 얘기만 하기)만 알아도 효과는 배가 됩니다. 평가는 어떨까요. 기대치 관리를 사전에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평가 대상자의 수용성과 공정성이 높아집니다. 요즘 중요성이 커지는 소프트 스킬 영역은 어떤가요. 공감과 인정 중요하죠. 그런데 어떻게 공감하고 어떤 방식으로 인정하는지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집니다. 리더의 일상에서 하나하나 빼먹을 수 있는 Skill based leadership도 매우 중요합니다.
목적의식과 리더십 스킬은 상호 보완적입니다. 목적의식만 있고 리더십 스킬이 없다면 그저 착한 리더에 머무르게 됩니다. 리더십 스킬만 있고 리더로서의 사명감과 목적의식이 없다면 팔로워들로부터 존경을 받지 못합니다. 팔로워가 없는 리더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오래갈 수 없죠. 리더로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목적의식과 Skill based leadership을 동시에 갖춰나가야 합니다. 두 가지의 균형이 탁월한 리더십으로 나아가기 위한 핵심 요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