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센티브, 인간의 본성 이해가 필수!

by 인사보이

"단순히 경제적 인센티브만 작동하는 것이 아니다. 인센티브는 문화적인 또는 집단적인 성격도 지닐 수 있다. 즉 사람들은 자신이 속한 사회적 집단에서 배제당하거나 그 집단을 동요시키고 싶지 않아서 뭔가를 지지한다. 많은 이들이 경제적 인센티브를 뿌리칠 수 있지만 문화적, 집단적 인센티브는 더 뿌리치기 힘들다." <불변의 법칙>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문화적, 관계 기반 인센티브의 중요성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센티브는 분명 긍정적인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 많이 헌신하고, 더 큰 책임과 리스크를 감수하는 사람이 더 많은 보상을 받는 구조는, 성과 중심의 건강한 조직과 사회를 만드는 토대가 됩니다.


그러나 인센티브를 설계할 때 몇 가지 중요한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인센티브는 '행동 중심'일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복잡하거나 창의적인 목표보다는, 단순하고 반복 가능한 행동에 명확히 연결된 인센티브가 실제 행동 변화를 이끌어냅니다. "이 행동을 하면 이런 보상이 있다"는 구조가 명확할수록, 사람들은 쉽게 움직입니다.


물론 인센티브에는 함정도 있습니다. 상황이나 환경이 바뀌었을 때, 기존 인센티브 구조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상이 조건이 달라지거나, 기대했던 결과가 사라지면 사람들의 동기는 급격히 떨어집니다. 특히 인센티브 자체가 목적이 되어버린 사람에게는, 목적이 사라지는 순간 동기도 함께 사라질 위험이 존재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인센티브는 경제적 보상만으로 설명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속한 조직이 의미 있고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고 느낄 때, 그리고 그 일에 스스로 기여하고 있다고 느낄 때 더욱 몰입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인센티브인 "소속감, 인정 욕구, 영향력을 발휘하고 싶은 마음"은 때로 경제적 보상보다 훨씬 더 강하게 작동합니다.


인간은 돈에 대한 유혹은 이겨낼 수 있어도 , 존중받고 싶고, 의미 있는 존재로 인정받고 싶다는 욕구는 쉽게 뿌리치지 못하는 존재입니다. 인간의 오래된 본성입니다. 인센티브 설계는 결국 인간의 본성과 심리를 얼마나 잘 이해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HR은 어떻게 변화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