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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를 잘 알고, 관심 있다는 친구를 이제 믿지 않는다

기업은 이제 회사 단점과 개선방안을 통하여 검증한다.

회사를 잘 알고, 관심 있다는 친구를 이제 믿지 않는다!

- 기업은 이제 회사 단점과 개선방안을 통하여 검증한다.


KB국민은행만이 아니라 우리은행이나 신한은행, 홈플러스, 대우증권 등의 사기업뿐만 아니라 한전 등의 공공기관에서도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유사한 질문 즉, 지원 기업에 대한 관심도, 이해도를 뛰어 넘어서 정말로 잘 아는지? 고민했는지를 보기 위해서 많이 도입도고 있습니다. 특히 직접 고객을 응대하는 B2C 기업에서 이런 소감이나 대안을 요구하는 질문이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1.KB국민은행 : KB 영업점 방문 소감, KB국민은행의 미래를 위한 제언

2.우리은행 : 우리은행과 다른 시중은행 영업점의 직접 방문 & 우수한 점/개선해야 할 점

3.신한은행 : 7개 항목(CS, 영업전략, 글로벌전략 등)에서 한 항목에 대한 제안/아이디어

4.홈플러스 :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홈플러스가 개선할 사항 제안

5.대우증권 : 대우증권 마케팅 담당자로서 대우증권 PR 방안

6. 한국전력 : 한전에 대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사항은 무엇? 창의적인 개선 아이디어?



이 질문들은 면접과정에서 프레젠테이션면접 주제들과 심층 역량면접의 질문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 질문으로도 나타난 것입니다. 특히 기업에서 이 질문을 통하여 지원자의 실무능력을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것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아이디어, 고객 지향적인 사고방식 등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이기 때문에 평가에서 아주 중요한 잣대가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렇게 소감과 대안을 요구하는 질문에서는 과감히 책상이나 인터넷을 벗어난 노력들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직접 영업점이나 매장을 방문하는 것뿐만 아니라 가급적 많은 숫자의 영업점과 매장을, 자신이 자주 가는 지역이 아닌 타 지역의 영업점과 매장을 찾는 노력을 전개하여야 합니다. 또한 방문 소감이라는 질문이라고 천편일률적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단점을 중심으로 개선 아이디어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대안에 대해서는 먼저 기존 실시했던 방법인지에 대한 사전 검토와 함께 고객 입장에 서서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대안에서 KB국민은행 CI 변경, 글로벌 진출 전략 등의 비현실적인 대안이 아니라 직접 실시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여기서도 너무 고객 입장만을 강조하다 보면 회사 입장에서는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양자의 중용을 적절하게 고려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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