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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민경준 Jun 18. 2023

Twitter로 일본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방법

SNS는 고객과의 의사소통 도구이자 채널이다! 


목차

1. 일본내 주요 플랫폼 및 SNS이용현황

2. 일본에서 트위터가 인기있는 6가지 이유

3. 트위터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

4. 맺음말




일본내 주요 플랫폼 및 SNS이용현황


일본에서 당신에게 가장 친숙한 SNS서비스는 무엇입니까? 라고 묻는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트위터라고 답할 정도로 일본내 트위터의 영향력은 한국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강력하다. 일론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면서 여러가지 말도 많고 정책변화가 있었지만 여전히 일본인이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는 트위터인것이다. 2023년 6월 현재 일본의 소셜마케팅 전문회사가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주요 플랫폼 서비스(라인, 유튜브, Note)를 제외한 SNS서비스중에서는 트위터 MAU가 약 4500만명으로 일본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임을 알 수 있다. 




1. 우리나라 카카오톡에 해당되는 라인서비스의 사용량 높음

2. 7000만명이상이 이용하는 YouTube는 한국과 동일하게 최대 동영상 플랫폼으로 자리잡음.

3. 콘텐츠 포스팅 플랫폼인 Note서비스 약진.

Note(NOTE)는 콘텐츠 포스팅 사이트로서 2022년 12월 21일 일본 도쇼그로스시장에 상장할 정도로 급격히 성장한 블로그 플랫폼이다. 다만 일반적인 블로그 서비스와 다른점은 광고가 없는 모델로서 유용한 콘텐츠를 작성하여 판매가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질 좋은 콘텐츠 제작자에게 매력적인 서비스이다.
서비스 웹사이트: https://note.com/  

4. 주요 SNS서비스 중에서는 Twitter가 약 4500만명의 MAU를 가진 최대의 서비스로 이용되고 있음.


사실 이 수치는 2015년 이후 일정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실제 사용자는 포화상태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으며 실제 익명성을 중시하는 일본유저의 특성과 취미활동이나 특정목적에 맞게 한사람이 복수의 트위터 ID를 개설 및 활용하는 점을 고려할때 한사람이 평균 실제 사용유저수는 4500만명을 밑도는 수준임을 예상할 수 있다.

조사기관 임프레스에 의하면 일본 트위터 유저가 평균 보유하고 있는 어카운트 수는 고등학생이 약 3.1개, 대학생이 약 2.5개, 일반사회인이 약 2.5개라고 함.


일본에서 트위터가 인기있는 6가지 이유

 

필자는 왜 트위터가 일본에서 가장 인기있고 많은 유저수를 보유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실제 서비스 특징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그 이유를 정리해 보았다.


1.익명성

페이스북과 달리 트위터는 본명이나 개인의 민감한 정보 사용없이 유저 등록이 가능하며 복수의 어카운트 생성도 가능해 활용도가 높다는 것이다. 일본에서 트위터는 단순 SNS가 아니라 정보 취득 및 검색수단으로서도 이용되고 있는데 개인정보 노출없이 정보 소비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인기를 획득하고 있다. 특히 일본에서는 트위터가 앱 스토어 카테고리상에서 SNS가 아니라 News로 등록되어 있다는 점을 볼때 뉴스 미디어로서의 포지셔닝도 의식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2.모바일 친화적인 UI/UX

2020년 일본정부가 발간한 정보통신백서의 제2절 「ICT서비스 이용동향」에 나온 데이터에 의하면 모바일단말기전체 96.1%중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율이 80%를 넘은 83.4%에 해당된다고 한다. 또한 인터넷사용환경에 대해 조사한 결과 모바일을 이용한 인터넷 접속비중이 약 63.3%로서 모바일친화적인 정보소비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터넷환경변화상황에서 트위터의 UI/UX가 심플하면서도 알기쉬워 현재 일어나고 있는 화제내용을 쉽게 파악가능하다는 점에서  영향력 있는 SNS플랫폼으로 트위터가 정착한 것으로 보여진다.


3.빈번한 자연재해

타 국가에 비해 지진,쓰나미,태풍등 자연재해가 빈번하고 피해가 많은 환경으로 트위터를 통해 보다 리얼하면서도 정확한 정보를 신속히 공유가능하다. 실제 동일본대지진발생시 타 인프라가 사용이 안되는 상황에서 트위터가 서로간의 안부를 묻거나 현장의 생생한 피해상황을 공유하는데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되며 폭발적으로 유저수가 증가하게 되었다.


4.영어 대비 2배이상 정보 전달이 가능(한국어,일본어 특성)

한자와 히라가나/카타카나로 이루어진 일본어는 영어에 비해 문자수당 전달가능한 정보가 약 2배에 해당된다. 그래서 일본에서 사용하는데 있어 더욱 용이했음을 알 수 있다. 2020년 이후 Twitter의 트윗문자 제한이 140자로 조정되었는데 일본어,한국어,중국어 모두 동일한 조건이다.
 

5.유명인사로부터의 정보수집 및 소통수단

일본 국내의 유명 연예인/인플루언서뿐만 아니라 영향력있는 사람들에 대한 소식이나 정보획득을 위해 Twitter를 활용하는 일본인이 많은것으로 파악된다. 지난 기사에서도 언급한 Oshikatsu에도 해당 유명인의 Twitter어카운트를 Follow하는 것만으로도 간단히 정보확인이 가능하며 같은 목적을 가진 커뮤니티 구성원들과 정보 공유도 원할하다. 이러한 편리함이 트위터 플랫폼에 대한 인기를 견인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6.부담없는 커뮤니케이션

타인을 의식하는 경향이 강한 일본인입장에서 타 SNS와 달리 자신의 일상이나 감정을 익명으로 가볍게 포스팅가능하다는 점에서 젊은세대로부터 압도적인 지지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Facebook,Line의 경우 실명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이미지가 있어 사용에 있어 부담스러워 하는 유저가 많다.  일본에서는 트위터 심리학이라는 단어로 표현하기도 하는데 트위터라는 플랫폼에서 부담없이 명확한 이유나 의도가 없더라도 부담없이 트윗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지를 받고 있는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것이 무관심하거나 타인을 전혀 의식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실제 트위터 유저에 대한 조사를 보면 주1회이상 트위터에 대한 Reply빈도가 38.6%(201758일 닛케이비지니스日本の若者はなぜ、Twitterをよく使うのか」Data참조)로서 타인의 트위터에 대해 언급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경향도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Twitter는 일본이라는 폐쇄적인 사회구조하에서 타인들과 문화적인 관계구축을 위한 사회적의사표현이 가능한 유일한 플랫폼으로서의 인지되고 있다는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

트위터가 일본내에서 많이 사용되고 미디어로서도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보니 게임서비스의 주요SNS채널로서 트위터를 활용하는 것은 마케팅업계에서 정설이며 그외 기업들도 트위터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모션이나 홍보활동을 하고 있다. 

트위터는 단방향 정보전달보다는 유저들과 대화 및 소통을 추구하는 컨버세이셔널 마케팅 컨셉을 이용할때 그 영향력과 파급력이 극대화되는 경향이 있다. 즉 바이럴을 유도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트위터만의 강점과 플랫폼 특징을 활용한 닛신식품사의 2020년 1월 트위터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자.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닛신식품사의 간판 컵 라면 상품인 컵 누들(Cup Noodle)의 밀크 시푸드 누들 신제품 발매에 맞추어 사내에서 준비하는 광고 콘텐츠의 제작과정을  공식 트위터 어카운트를 통해 실시간으로 포스팅함으로써 평소에 엿볼 수 없는 리얼한 광고제작 및 수정작업에 대한 많은 유저들의 관심과 리트윗을 유도할 수 있었다. 

오리지널 광고 이미지 , 이미지 출처 닛신식품 공식 트위터 어카운트


상사에 의한 포인트별 개선 및 수정 지시 메세지-리얼감을 극대화, 이미지 출처 닛신식품 공식 트위터 어카운트
최종 완성된 신제품 광고이미지, 이미지 출처 닛신식품 공식 트위터 어카운트


오늘 트위터를 키워드로 일본 마케팅사례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다. 마치 하나의 무대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연극처럼,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는 그 속에서 독특한 이야기를 만들어 간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이야기는 언제나 새로운 관객, 즉 우리가 타겟으로 하고 있는 유저들에게 신선하게 전달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트위터는 그런 연극의 무대와 같다. 


마치 새로운 연극의 장을 시작하는 것처럼, 일본시장에서 마케팅 및 프로모션을 해야하는 마케터/홍보 담당자라면 철저한 운용전략하에 트위터를 적극 활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일본에서는 트위터라고 하는 SNS플랫폼을 통해,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가 더 많은 일본 관객에게 도달가능하며, 친근하면서도 깊은 감동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우리의 창의적인 메시지가 트위터의 짧은 트윗 하나하나를 통해 전해지고 소통되어 질때 고객들은 열광하고 우리의 브랜드에 도움이 되는 가치있는 연결작용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 연결작용이 이루어지기까지 진솔하면서도 꾸준한 트위터 운용은 필수조건이다. 꾸준함을 바탕으로 유저에게 타겟층에게 먼저 다가가는 운용을 한다면 작은 트윗 하나로부터 엄청난 사회적인 반향과 바이럴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역시 마케팅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사로잡는 일련의 활동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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