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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민경준 Sep 15. 2023

iPhone15 출시! 앱 마케터가 알아야할 의미

The Release of iPhone 15 Series

이미지: 애플


애플이 최신 제품인 iPhone 15 시리즈, 새로운 Apple Watch 모델, 그리고 Airpods Pro 2 이어버드를 출시했고, 기다려온 테크 열망이 높아졌다. 아이폰 15프로제품의 경우 티타늄 소재를 이용한 고급감강조와 함께 TSMC 3나노(nm) 공정이 적용된 A17 바이오닉 칩셋을 아이폰15 프로 라인업에 탑재하여 프로다운 성능향상을 강조했다. 또한 카메라 기능중에 x5배 줌 기능을 아이폰15 프로맥스기종에 적용하는 등 많은 애플팬들로부터 찬사와 기대감을 불러 일으킨 발표회였다.  

최근에는 애플도 신제품 발표회방식을 세련된 정보전달형에서 주요 판매 국가에서 영향력 있는 IT/가젯 관련 카테고리 인플루언서, 주요 테크관련 미디어 담당자를 초대해서 현장분위기와 실제 제품 제험정보를 자연스럽게 송출하게 하는 방식으로 많이 변경되고 있다. 대부분의 인플루언서 안건의 경우 기업이 비용을 지불하고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프로모션 하는 형태가 일반적이나 애플의 사례처럼 특변한 순간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자연스럽고 효과적인 브랜드광고 효과를 만들어 내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다.

개인적으로는 환율의 영향으로 이제 최신 스마트폰도 200만원정도가 들어가는 시대가 되었음에 알면서도 놀라웠는데요. 가격요소를 포함해 지금까지의 기다림을 보상해줄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었는지 여러분들의 의견도 듣고 싶네요. 그럼 올해 애플이 공개한 제품 라인과 주목할만한 신기능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발표된 신제품 라인업


1. iPhone 15 and iPhone 15 Plus

Photo Source: Apple Newsroom

아름다운 디자인의 새로운 iPhone15는 내구성 있는 컬러 스펙트럼 유리와 새로운 윤곽의 가장자리를 갖추고 있다. 실제 제품을 현장에서 본 사람들의 영상을 살펴보면 매트형태이면서도 전체적으로 흰색감이 강한형태의 색감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고 전 기종에 다이나믹 아일랜드, 48MP 메인 카메라와 2배 줌 텔레포토, 그리고 USB‑C 기능을 제공하여 iPhone이 크게 진보해서 이번 모델의 경우 아이폰15 일반모델도 상당한 인기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2.iPhone 15 Pro and iPhone 15 Pro Max

Photo Source: Apple Newsroom

아이폰 15 모델의 경우 강력하고 가벼운 티타늄 디자인을 갖춘 새로운 모델로서 새로운 윤곽의 모서리 , 자신의 필요와 사용편이성을 위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액션 버튼, 프로맥스모델의 경우 5배 줌기능을 실현한 강력한 카메라 업그레이드, 그리고 A17 Pro 프로세서로 최고 수준의 스마트폰 성능과 모바일 게임을 위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제 스마트폰이 아닌 스마트 디바이스라고 불러야할 시대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추가로 새롭게 발표된 아이폰 15시리즈에서 주목할 만한 특징을 정리해 보았다.

 Pro 모델은 스테인리스 스틸 대신 티타늄을 사용하여 무게를 줄였다. 필자의 경우 현재 아이폰 13 프로맥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상대적으로 무거운 무게가 조금은 단점으로 생각했다. 이러한 유저들의 목소리와 디자인적인 측면을 고려해서 이번에 프로모델의 경우 티타늄 소재로 바뀐것으로 예상된다. 

위에서도 언급하였는데 iPhone 15 Pro 모델은 음소거 스위치를 새로운 프로그래밍 가능한 액션 버튼으로 대체 되었다. 이로서 사용자별 편이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각자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응용하는 패턴이 다양해지고 있는 요즘 세대의 트랜드를 잘 반영한 업데이트라고 생각한다.

추가로 iPhone 15 및 15 Plus는 이전 A16 칩을 사용하는것에 비해 iPhone 15 Pro 및 15 Pro Max는 최신 A17 칩을 사용하여 전문가 수준의 처리 성능과 차세대 게이밍 경험을 제공한다.

다만 아이폰 15, 15프로모델 모두 다이나믹 아일랜드를 적용하는데 실제 앱서비스사들의 경우 이 다이나믹 아일랜드 UI/UX를 고려한 고객의 편이성 제공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디테일 개선과 업그레이드야말로 ASO관점뿐만 아니라 고객 만족 측면에서 무시할 수 없는 분야이다. 앱서비스사의 경우 이 다이나믹 아일랜드의 파급효과에 대해 반드시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어떻게 하면 고객편이성을 최적화할지 고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또한 AR기술적용에 있어 하드웨어적으로 소프트웨어적으로 앞서 나가고 있는 애플이 이번에 iPhone 15 Pro 및 iPhone 15 Pro Max에 공간 비디오(Spatial Video)기능이 추가된다. 이는 차세대 인터페이스로 발표된 비전프로와 함께 AR,VR과 같은 3D 콘텐츠에 대한 기반 구축 및 포섭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3.Apple Watch Series 9

Photo Source: Apple Newsroom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마트 워치제품중에 하나인 애플 워치 시계의 가장 혁신적인 능력을 갖춘 모델로서 RE100 실현을 위한 애플의 최초 탄소 중립 제품으로 발표되었다. 애플의 브랜드가 왜 강하고 제값을 받고 전세계 유저들로부터 사랑받고 응원받고 있는지 공감이 되었다. 개인적으로 삼성도 LG도 정말 멋진 회사이고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기업임에는 틀림없지만 좀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고 발전시켜나가는 모습을 강화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들었다.


4.Apple Watch Ultra 2

Photo Source: Apple Newsroom

애플의 가장 견고하고 능력 있는 워치로서 새로 발표된 기종이 바로 애플워치 울트라 2모델이다. 성능 업데이트, 새로운 더블 탭 제스처, 그리고 탄소 중립 옵션으로 더욱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것으로 나타났고, 탄소중립과 함께 가죽 스트랩 모델을 배제하는등 애플이 지향하는 철학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추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5.AirPods Pro (2nd generation)

애플은 유럽에서의 충전기 관련 규제를 의식해 이번 아이폰15시리즈부터 USB-C 충전 기능을 갖춘 새로운 ㅁ델을 출시했는데 에어팟 모델도 모두  USB-C 충전 기능을 갖춘 AirPods Pro (2세대)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주요 테크 관련 미디어에 따르면 iOS17과 워치OS 10은 오는 19일 새벽(미국 현지시간 18일) 에 정식 출시된다고 한다. 애플TV용 tvOS 17, 홈팟 소프트웨어 17 등 주변기기 운영체제도 같은 날 공개된다고 하는데  iOS 17는 모든 AirPods Pro (2세대)에 새로운 오디오 경험이 제공될 것이라고 한다.

또한 상대적으로 AI이슈에서 조용한 애플이지만 실제 실용적인 AI기술 적용에 대한 다양한 시도가 이미 시도되고 탑제되고 있음을 알려주는 업데이트 내용도 있다. 바로 애플 워치 업데이트에서, 애플은 사용자가 손가락을 두드릴 때 혈류의 미세한 변화를 감지하기 위해 기계 학습을 사용한다고 한다. 기술은 몰라도 유저가 정말 편안하게 사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애플만의 기술적용철학이 돋보인다.

ASO 즉 App Store Optimization관점에서 iOS17이후 앱 마케터가 염두해야할 사항에 대해 별도 인사이트를 제공하겠지만 좀더 직관적이고 세심해진 iOS 17의 업데이트가 기대된다.

획기적인 업데이트의 부재

2023년 애플이 내놓은 신제품과 사양들에 대한 업데이트를 보면 지속적인 개선과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은 틀림없으며 애플에 대한 전세계 유저들의 관심과 사랑이 느껴진다. 다만 좀더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원하는 관계자들과 테크 인플루언서의 경우 올해 애플 이벤트에서 발표된 내용이 다소 실망적으로 보여질 수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애플이 혁신에서 멀어지고 있는 건가, 아니면 그들은 내년 아니면 그 이후 훨씬 더 파급력있는 디바이스를 출시할 계획이라서 그런것일까? 


iPhone 15 Pro 및 iPhone 15 Pro Max의 주요 업그레이드 사양 중 하나로 '공간 비디오'를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이 언급되었다. 이는 곧 출시예정인 애플 비전 프로 헤드셋에서 시청할 수 있는 콘텐츠가 될것이다.
비전프로는 2023년 6월 5일 애플의 전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새로운 애플 기기로, 미국에서는 2024년 초에, 국제적으로는 24년 미국에서 발매한 이후 릴리스 예정.


애플은 올해 발표한 애플 비전 프로 헤드셋을 출시할 때에 맞추어 일부 주요 혁신적인 내용과 기능을 전략적으로 보류하고 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애플은 어설픈 혁신을 내세워 기대감을 통한 기업가치 향상전략이 아니라 디자인과 트렌드 그리고 기술에 대한 유저의 지불의사를 가질만한 제품출시가 가능할때  애플적인 이노베이션 제품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발표가 하드웨어와 기술적인 혁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만 앱 마케터로서 앱 서비스 제공자로서 알아야할 중요한 흐름은 바로 콘텐츠의 멀티 모달화, 성장하는 시장인 Car Play시장에서의 OS확대, 메타버스 및 3D콘텐츠를 활용한 새로운 고객체험과 시장형성에 애플이 어떻게 대응하고 우리서비스가 어떻게 접목될 수 있는지 고민하는 것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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