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경수 Dec 25. 2021

소비 데이터를 활용한 리텐션 잡는 토스!

토스의 힙한 UXUI와 라이팅에 팬이 되다

금융앱 토스의 푸쉬 메시지


최근 토스 뱅크가 오픈하며 MZ세대의 메인 은행이 토스로 많이 바뀐 것 같은데요. 은행 뿐만 아니라 국내외 주식 거래까지 지원하는 토스, 그리고 스타트업에 다니는 저에게도 많은 영감을 주는 힙한 UIUX와 라이팅까지!


하나도 버릴 것 없는 토스(Toss) 앱에서 리텐션 유지를 위해 만보기 등 리워드를 주거나, 유저가 선택한 브랜드에서 결제 시 캐쉬백을 주고 있지만(혜택 탭) 개인적으로 토스에서 가장 좋아하는 건 나의 소비 데이터를 활용해서 다양한 콘텐츠를 보여주는 부분이랍니다.


오늘도 역시 "박경수님이 12월에 아낌없이 쓴 곳" 이라는 앱 푸쉬 메시지를 통해 한 달 동안 저의 소비 패턴을 분석한 페이지를 보내 주었답니다.











몇일 전에는 "토스 뱅크 카드와 함께한 2021년"이라는 결산 콘텐츠도 볼 수 있었는데요.

유저들이 매일매일 방문할 수 있도록 기획하는 다양한 리텐션 장치 중에서도 고객들의 데이터를 활용한 콘텐츠로 열심히 유저의 발걸음을 부여잡는 토스의 콘텐츠를 살펴보았습니다.



역시나 사람들의 제일 큰 관심은 "돈"!!
열심히 아끼고 살고 있지만, 내 소비에 대한 분석은
가계부만으로는 만족스럽지 않은 MZ 세대들의 
돈 관리를 담당하는 토스는 
어떤 2021년 결산 콘텐츠를 보여 주었을까요?



토스뱅크와 함께한 2021년 결산 콘텐츠

1. 지금까지 받은 캐시백


토스는 다양한 캐시백 혜택이 있는데요. 

월 정액제 회원인 토스프라임에 가입을 하면 일정 %의 캐식백을 준다거나, 커피, 대중교통, 편의점에서 토스 카드로 결제(3천원 이상) 시 300원의 캐시백을 무조건 준답니다.


지금까지 받은 캐시백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평균 캐시백 금액을 보여주고 있어 은근히 토스를 더 열심히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만드네요. 이런 Social Proof를 통해 동기 부여를 해주는 점이 참 좋습니다.




2. 인기카드와 함께 했네요. 안목이 대단해요!


토스뱅크가 오픈되면서 새로운 토스 카드도 출시가 되었는데요. 제가 선택한 레몬 블루 색상이 10명 중 4명이 선택한 카드라면서 "안목이 대단하다"라는 칭찬을 해줍니다. 별 건 아니지만 데이터를 활용해서 칭찬을 해주고 있으니 제가 정말 힙한 안목을 가진 사람처럼 느껴지네요 ^^





3. 그동안 카드로 쓴 돈 30대 중 상위 8%


<소비 인간>을 자처하고 있지만, 30대 상위 8%라고 하니 왠지... 좀 더 소비를 조절해야 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토스뱅크카드는 체크카드라 소득공제에 더 유리해요"

라는 메시지를 통해 조금은 안심(?)할 수 있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ㅎㅎㅎㅎ


그래도 소비는 좀 줄이면서 투자나 저축으로 포트폴리 오를 짜야할 것 같습니다.

(아마 토스가 다음 프로젝트로 보험과 재정 관리까지 확장하지 않을까요?)


4. 카페인은 나의 힘


소비 내역 중에서 가장 많이 결제한 내역을 콘텐츠화 하여 보여줍니다. 

커피에 월 5번 이상 소비했어요. 라고 알려주며 월 10번 이상 소비하면 Lv.2가 될 수 있다는 쓸데없는 욕심을 부추기도 합니다.

커피는 거의 스타벅스에서 마시는데, 모든 커피샵에서 결제 시 300원 캐시백이 있기 때문에 항상 토스 카드를 들고 다니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제 메인 카드는 카카오페이 카드 - 대한항공 마일리지 때문)


그리고 콘텐츠에서는 캐시백이 높기에 "명예 바리스타"라는 카드를 주고 있네요.



커피샵 결제 시 300원 캐시백 - 토스 카드





5. 로켓배송 마니아


월 결제 내역 중 쇼핑 금액 70만원 중에서 60만원을 쿠팡에 쓰고 있을 만큼 로켓배송 마니아가 되었습니다.

가격 보다는 빠른 배송과 편한 반품 등에 매력을 가진 쿠팡이 더욱 선전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또한 카카오페이로 월 1번 이상 소비했다는 것은 "라이언은 내 친구"라는 워딩으로 표현을 했네요.





마지막으로 2022년 1월 5일부터는 혜택이 변경되는 공지를 보여줍니다.

이런 공지의 경우 거의 혜택이 축소되는 것이 많은데, 역시나 300원 캐시백 등이 일 1회로 한정되는 것 같아 좀 아쉽습니다. (그래도 워딩은 "에피소드2 혜택 보기"로 뭔가 더 주는 듯한 느낌이네요)


어쩌면 나는 스마트컨슈머, 혹은 체리피커 일 수도 있지만 다양한 혜택과 재미가 가득한 토스에 좀 더 신뢰를 두고 사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국내 주식 계좌도 토스로 바꾸고 싶은 욕심이 가득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콘텐츠 디렉터로 셀프 브랜딩하기로 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