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HS Feb 10. 2017

2017 년에 필요한 사내기업가정신(번역글)

기업 혁신의 5가지 주요 트렌드 

www.intrapreneurshipconference에 포스팅된 

Intrapreneurship In 2017? 5 Leading Trends In Corporate Innovation 를 간단 번역한 글.

(초벌 번역 수준이어서 매끄럽지는 않지만...)

주요 트렌드 5가지는 

Trend #1: The “People First” Transformation
Trend #2: Evidence-Based Innovation
Trend #3: Advantaged Networks
Trend #4: Intra-VC’ing
Trend #5: Extra-Preneuring

이다. 


-----------------------------------------------------------------------------------------------------------------------


Gifford Pinchot가 최근 언급한 바에 따르면, 사내기업가는 기존 계층보다 빠르게 무언가를 전달합니다. 속도와 민첩성이 승부와 패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점차 자리잡으면서, 규모에 관계없이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혁신을 길러내는 방법을 실험 중인 것은 당연한 모습입니다.
사내기업가정신은 단지 유망하고 수익성 있는 신제품 및 서비스 출시로만 이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혁신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혁신 - 메타혁신 - 을 이끌며, 전사적인 변화를 위한 매개체가 됩니다.
새해를 맞은 지금이 넓은 관점에서 바라보기에 적합한 시점입니다. Intrapreneurship Conference 실리콘 밸리의 기조 연설을 기반으로, 우리는 Ricardo dos Santos (4INNO LLC)에게 수십 명의 고객/실무자 및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한 배움을 통해 얻은 중요한 배움, 즉 2017 년 기업 혁신에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에 관해 질문했습니다.


트렌드 # 1 : "사람 우선"중심으로의 변환


전반적으로 현재의 사내기업가 시스템은 현재의 직무와 직책을 넘어선 아이디어를 추구하기로 결심한 용감한 자원 봉사자에게 좋지 않습니다. 공식적으로, '제한된 사내기업가정신'과 같은 것은 없는 모순적인 상황입니다. Intrapreneurs는 리더이며 리더에게는 자원 봉사자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사내기업가에 대한 공식 자금이나 지원을 제공하지 않으며, 심지어는 문제를 뒤로 미루도록 하는 상황만 제공합니다. 게다가, 사내기업가는 관리 구조의 저해 요소로 인하여 위험을 무릎써야 하는 처벌도 종종 받습니다. 그들은 슬프게도 탈영병과 동등한 위치로 여겨집니다.

"우리는 마침내 "지속 가능한 변화 "의 열쇠가 혁신을 민주화하는 것이라고 이해했습니다. 조직은 "특수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일상 업무의 일부로 탐구하고 실험하고 배우는 직원을 수용하고 보상해야합니다. 그것이 지속적이고 전체적인 혁신을 이끄는 방법,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 Kristin McClanahan Raza (Salesforce)

물론 사내기업가정신의 지지자인 우리들은 사내기업가가 탈영병과 전혀 다름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도전받지 않은 전쟁, 일명 기업 성장 전략에 양심적인 반대자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사내기업가는 그들의 아이디어가 나쁠 때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좋은 소식은 우리가 분명히 변화를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핵심 가치로 혁신과 변화를 도입한 기업들은, 문화가 다른 무엇보다 우선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변화에 대한 문화적 접근 방식은,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바라게 하는 다양한 사람의 사내기업가적 태도와 행동을 지지하는 것을 포함하여, 사람들과 함께 시작하는 것이 더 큰 영감을 받으리라 이야기합니다.
이것이 보장된 혁신과 혁신 활동에만 가치를 두었던 transformational approach - 좌절과 불신으로 이어질뿐 아니라 대부분의 변화의 의지가 지속되지 않는 것은 당연한 - 와 선명하고 분명한 차이점입니다.


트렌드 # 2 : 증거 기반 혁신


Evidenced 기반 의학에서 차용하여, 모든 일반적인 혁신 방법은 본질적으로 증거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전통 중심의 방식과 대조) . 여기에는 디자인 싱킹, 고객 개발 /린 스타트업, 수행할 작업, 파괴적 혁신 및 개방된 혁신이 포함됩니다.

혁신에서 '증거 기반'의 의미는 연구 결과와 판단이 혼합된 것을 의미합니다.

연구 결과는 새로운 데이터가 필요할 때 자신의 '충분히 좋은'실험에 투자와 다른 과거의 작업 (입증된 이론)에 의존하는 모두 의존해야 합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당면한 특정 문제에 속도와 실용성을 더하기 위해 판단이 필요합니다. 혁신에 관해서는 완벽하게 통제된 과학이라는 조건을 가지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증거 또는 학습은 진도를 확인하는 새로운 측정 기준입니다."- Jean-Claude Junqua (Former Panasonic, ce2innovate)

증거기반 혁신의 특징과 앞에서 언급한 혁신 방법 하나 하나는 우리가 학습하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기술 그 자체가 아닌, 고객과 회사에 가장 적합한 결정을 하도록 합니다.

특정 방법에 대해 집착하거나 최상의 학습 방법을 고르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아무도 이러한 기업간의 무술 - 특정한 규칙을 기반으로 한 대회에서 승리를 위해 싸움이 아닌, 실제 거리에서의 싸움처럼 생존이 중요한 - 에 등급을 매기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 기업들은 혁신가가 다양한 학습 방법을 혼합하고 일치시켜야한다는 점을 깨닫고 있습니다. 즉 많은 기업들이 그들 자신의 변환을 위한 내부 공통 언어에 다양한 방법의 요소를 결합하여, 자신의 증거 기반 전투 스타일(혁신 방법)을 브랜드화하고 있습니다.


트렌드 # 3 :혜택을 받는 네트워크


비즈니스는 항상 동일한 의미로 남아있지 않습니다.
비즈니스 1.0, '단순한 시대'는 수직적 경쟁의 시대였습니다. 제품과 자산 중심이었으며,기업은 천연 자원과 '물건'을 착취했습니다. 혁신가들은 마케팅과 제품 개발을 배웠으며, 그것만으로도 잘 알려진 시장을 지배하기에 충분했습니다.
비즈니스 2.0 또는 곧 끝나는 '복잡한 시대'는 수평 경쟁 또는 플랫폼의 시대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이 지배하고,기업은 IT와 인터넷을 이용하였습니다. 혁신가는 창의적인 솔루션이 필요한 문제들이 있는 시장을 지배하기 위하여 사용자 경험, 비즈니스 모델링, 디지털 전략 및 주의 자본 등을 배웠습니다.

그러나 비즈니스 3.0 또는 앞으로의 '복잡성 시대'는 상황이 점차 재미있어지는, 우리가 무엇을 모르는지를 모르며, 새로운 문제나 기회를 발견하는 시대로 들어가야 합니다.

비즈니스 3.0의 시대는 더 이상 경쟁이 메인이 아닙니다. 연결된 자동차, 스마트 홈, 디지털 건강 등과 같은 산업간 생태계에 관한 것입니다. 혜택을 얻는 네트워크 규칙은, 기업이 IOT(연결된 장치, 클라우드, 대형 데이터 및 기계 학습)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혁신가들은 고객과 더 깊이 대화하고, 통제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해야 하고, 이기기 위해서는 협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공동 작업을 위해서는 플랫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데이터를 가져와야합니다.

"당신이 위치한 기술, 규제 및 시장에서 최상위 수준의 발전을 유지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파트너 네트워크를 보유하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출 할 수있을 뿐만 아니라 제품 출시 속도를 향상시키고 고객에게 우수한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Sandeep Mor (Sempra)

혜택받은 네트워크는 미래의 Open Innovation 즉 OI 2.0에도 적용됩니다. OI 1.0의 모토는 "세계는 당신의 실험실"이었습니다. 이는 탐색가/ 해결자간의 계층적, 거래 관계를 의미합니다.
OI 2.0의 모토는 "세계는 공동 연구실"이며, 혁신의 업무 및 가치의 지분이 보다 분배됨을 의미합니다. OI 2.0은 네트워크가 공동 창조됨을 의미합니다.


트렌드 # 4 : Intra-VC'ing(사내 벤처캐피탈?)


사내기업가정신과 관련하여, 우리는 아이디어를 판매하는 것만 오랫동안 해왔습니다. 이제는 구매할 때가 되었습니다.

아이디어의 수와 개발 단계가 다양해짐에 따라, 기업들은 중앙 집중식의 단순화된 접근 방식에서 분산된 펀딩시스템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사내기업가 형성의 본질을 적절하게 보완하는 'Intra-VC'ing'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은 아이디어 형성, 탐사 및 실행의 강을 지나 '좋은 섬'을 건설하는 것을 포함하며, 
다음의 기관에서 자금 및 지원 등을 받기 위해 증가된 수준의 증거를 필요로 합니다.

* 마이크로 기금을 갖춘 내부 창업 학교 
* 챌린지 또는 상을 주는 대회 
* 앤젤 관리자와 직원의 크라우드 펀딩 
* 즉각적인/적절한 Funding Board (Accelerators) 
* 사업부 및 기업 펀드

남아있는 문제는 이러한 단일 목적의 '좋은 섬'과 위험에 적합한 투자를 하기 위하여 지속인 추진력에 의해 작동되는 응집력있는 시스템을 연결하는 데 있습니다. 쉽게 not-invented-here syndrome 증후군(신제품을 구상한 부서를 다른 부서에서 적대시하거나 위협으로 느끼는 것)으로 변화할 수 있으며, 하류의 섬들이 상류의 섬에서 오는 사항들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문제를 뒤로 미루는 상황으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매니저는 초기 투자 단계에서 '사용하거나 잃거나' 방식을 통해 적극적인 투자자가 될 필요가 있습니다."- Babak Forutanpour (전 Qualcomm, Outerwall)


트렌드 # 5 : Extra-Preneuring


앞으로 사내기업가가 되는 것은 단순히 자신의 아이디어를 위해 싸우는 것 이상의 것을 요구할 것입니다.
지금의 사내기업가는 내부 변환뿐만 아니라 외부 협력의 새로운 마인드을 위해 노력하는 보다 완벽한 변화 촉진자 또는 Extrapreneur(외부기업가) 로의 전환를 이미 경험하고 있습니다.

모든 내부기업가의 특성(용기, 네트워킹 기술, 증거 기반 방법, 설득력 등) 중에서, 네트워킹 기술-스폰서와 비즈니스 파트너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능 능력- 은 매우 중요해진 외부기업가의 핵심 요소입니다.

"감정 기반 경청과 다양한 사고 방식에 스스로를 노출시키는 것은 네트워킹의 강력한 이점입니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응집력있게 외부에서 현명하게 디자인 솔루션을 가져오고, 내부에서 긍정적이고 매력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입니다."- Rebecca Hemenway (Illumina )

미래는 이러한 사외 기업가에 달려 있습니다.

그들은 향후 다가올 복잡성의 시대에 불충분한 자원 -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행동하려는 의지 -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행동하는"이란 누가가 중단시키기 전에 기회를 찾고, 팀을 형성하고, 조언을 얻고, 고객을 개발하고, 스폰서를 개발하고, 파트너와 공동 창작하고, 검증하고, 누군가에게 뭔가를 판매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어떤 분야에 일하는지, 지금까지 어떠하였는지와 상관없이, 사내기업가정신은 밝은 미래를 열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