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경험하고 느낀 이야기를 나눌 때, 더 공감하고 기억할 수 있어요
대화 가운데 어떤 빵집 빵을 맛있게 먹은 이야기를 들으면, 그 전에는 주변에 있는지도 몰랐던 가게들이 눈에 들어왔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만큼 무심코 스쳐지나갔던 것들도 내가 아는 누군가의 경험이 담긴 이야기를 들을 때, 나의 기억에도 오래 남습니다.
기후 위기/환경 변화 관련 많은 통계가 있고, 환경에 더 좋은 활동을 하도록 돕는 안내문이나 리서치도 많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내용도 중요하지요. 하지만 실제 누군가의 경험과 연관된 이야기 - 내가 사랑하던 장소가 예전과 다른 모습이 되고, 날씨의 변화로 5월에 입을 수 있는 옷이 몇 년 전과 확 달라지고, 분리수거함에 씻지 않은 음식 박스가 가득한 이야기 0 가 더욱 기억에 남을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변화로 이끌 수 있습니다.
이번 아티클은 환경을 지키기 위한 활동(옹호, advocacy)을 할 때. 스토리텔링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줍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그리고 환경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들에게, 우리가 경험한 이야기들을 계속 함께 전달할 때,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큰 변화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
This article originally appeared on Shareable.net
-----------------------------------------------------------
Credit: Unsplash
옹호(Advocacy)는 당신의 이야기에서부터 시작된다. 당신의 이야기, 나의 이야기, 그리고 다른 모든 사람들의 이야기는 지구에 대해 우리 자신이 말하는 큰 이야기(Big Story)에 더해진다. 시간이 지나면서, 우리들의 집단적인 이야기(collective stories)는 지속 가능한 번영 혹은 완전한 파괴로 인도한다. 그러나 너무 앞서 가지 말자. 여러분이 살고 있는 지구에 대한 개인적인 이야기에서부터 시작하자.
어떤 사건이 당신의 마음에 감동을 주었나? 바다 위 찬란한 석양일 지도, 동물이나 아이의 탄생일 수도 있다. 자연 가운데 좋아하는 장소가 있는가? 여가 시간은 어디에서 보내나? 영혼과 이어지는 공간이 가운데 있나? 좋아하는 장소를 잃어버린 경험이 있나? 혹은 수영하기 좋아했던 호수가 지금은 너무 오염되어서 수영할 수 없거나, 생계를 위해 했던 낚시를 더 이상 할 수 없게 되었나? 사랑 혹은 상실 무엇과 관련되었든 지구와 연결된 여러분의 개인적인 이야기가 옹호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
이야기는 매우 민망(touchy-feely)하다고, 사실(fact)과 비교해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이슈와 관련하여 신중하게 정리된 주장이 더욱 설득력 있다고 여길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아이클은 그 반대가 진실일 수도 있음을 보여준다. 잘 구성된 이야기가 옹호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도구 중 가장 강력한 자산 중 하나임을 나누려고 한다.
스토리가 옹호에 사용되는 두 가지 방법
사랑이든 상실이든 지구(자연)와 연결된 이야기는 가장 분명한 진실에 기반해야 한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장소 중 하나는 메인 주(Maine)의 북쪽 숲이다. 힘든 순간이면 그곳에서 경험했던 많은 캠핑 여행, 아름다운 숲, 맑은 물, 호수와 산 위로 떠오르는 태양을 떠올린다. 이를 통해 내가 왜 이토록 지구에 관심을 가지고 이 일을 하는지 돌아보게 된다. 이를 통해 내가 나쁜 소식을 들을 때도, 혹은 더 나은 상황을 위해 노력할 때도 계속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자연과 연결된 이야기는 이러한 방식을 통해 당신의 옹호를 강화할 수 있다.
Credit: Credit: Unsplash
여러분의 이야기는 보통 사람들이 공공 정책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최근 입법 과정에서 45명의 커뮤니티 구성원이 내가 사는 지역의 기후 행동 계획 수립을 위해 증언했다. 어부, 식당 주인, 농부, 원격 근무자, 사업주, 의료 종사자, 교사 등 많은 사람으로부터 다양한 이야기를 들었고, 이 계획을 지지하는 각자 나름의 이유를 알 수 있었다. 그 법안은 논란 없이 통과되었다.
의사결정자의 마음을 건드리기
환경 옹호자로서 여러분은 의사 결정권자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부적절한 개발에 반대하거나 의회에 청정에너지 투자를 요청할 경우, 정책 결정을 내리는 사람들과 인간적인 관계를 맺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다.
현재는 정부에 대한 신뢰(미국이 기준이나, 다른 여러 나라들도 비슷한 상황일 수 있다 : 역자 주)가 사상 최저 수준인 상황이다. 이는 공적인 결정을 논의하는 환경에서 특히 그렇다. 의사 결정권자는 이러한 상황에 대한 경계심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분의 말 뒤에 숨은 동기가 무엇인지 이해하려 한다. 그들은 여러분이 영향을 미치도록 노력하고 있음을 알고 있으며, 혹시 자신들이 조종당하지 않을까 경계하고 있다. 감정/생각/광경/소리 및 대화로 가득하며 실제 인간이 경험한 상세 내용이 담긴, 진정성이 있으며 진실한 이야기는 듣는 사람의 경계심을 없앨 수 있다.
Credit: Unsplash
좋은 이야기를 말하는 가운데 인간관계를 구축하고 가장 완고한 정치인의 마음도 움직일 수 있다. 정치인과 CEO를 포함한 모두는 자신이 옳은 일을 하는 좋은 사람이라고 느끼고 싶어 한다. 스토리텔러/옹호자로서 여러분의 임무는 의사 결정자가 여러분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만드는 것이다. 누군가가 여러분의 상황을 이해하게 하는 동시에 주장하는 관점을 뒷받침하는 사실도 통합한다면 그들을 설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대의명분을 받아들이는 것이 옳다는 생각을 더욱 가지도록 할 수 있다.
진정성이 핵심이다. 여러분의 개인적 이야기에 근거하여 여러분 자신이 되어야 한다. 사실을 왜곡하거나 거짓말을 하거나 듣는 사람의 가치에 직접 도전한다면 결국 안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하지만 당신이 잘 준비되어 있고 믿을 수 있다면, 개인이 나누는 이야기는 힘과 영향력을 가질 수 있다.
왜 여러분의 이야기가 중요한가
우리 대부분은 의사 결정권자가 앞장서서 "올바른 일"을 하기를 바란다. 하지만 사실 리더는 누군가의 지지 없이는 위험을 감수하기는 어렵다. 그들이 앞으로 나아가려면 누가 그들의 뒤에서 돕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시민의 이야기와 조직화된 옹호 그룹은 이러한 지원을 제공하며 변화를 위한 길을 만든다.
(미국에서) 최근 대부분의 정책 결정의 직업 로비스트가 주도하고 있다. 기업들은 주로 무역 관련 협회와 거창한 이름을 가진 싱크 탱크를 통해 로비에 막대한 투자를 해 왔다. 미국입법교류 협의회 (American Legislative Exchange Council), 프리덤 위치 및 헤리티지 재단 등 보수적이고 자금이 넉넉한 로비 그룹은 반환경 법안을 작성하고 50개 주 전체에 지속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최근 예로는 미국환경보호청(EPA)의 탄소 배출 규제 노력 금지, 전기 자동차 구매 인센티브 금지, 화석 연료 사용을 중단하는 은행 및 금융 기관에 대한 처벌 등이 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에 대응하려면 시민의 목소리가 필요하다. 때로는 절실하게 필요하다.
Credit: Pexels
펜실베이니아 주에서 석유/가스 산업체들은 수압파쇄법(fracking)은 매우 깊은 지하에서 진행되기에 부작용이 없기에 주민들에게 해롭지 않다고 주 의회를 설득했다. 입법부는 이를 듣고 학교 운동장, 마을 광장, 동네, 공원 등 어디에서나 파쇄 우물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 (Act 13)을 통과시켰다. 그 후 시민들이 직접 나서서 오염된 우물과 병든 가축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나서야 의사 결정권자들이 진실을 알고 법안을 폐지했다. 시민들의 이야기가 없었다면, 의사결정자는 행동하지 않았을 것이다.
시민 목소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오늘날 미국의 기업과 부유한 엘리트 쪽으로 힘은 치우쳐 있으며, 이는 여러 방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힘의 균형 회복을 위해서는 사람들의 실생활과 경험과 관련된 스토리텔링을 통해 명확히 드러난 시민의 목소리가 필요하다.
기후 위기는 이야기가 특히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주제이다. 기후 변화와 그 원인은 추상적 개념이다. 기후 변화의 영향은 여러분이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 다르다. 예전보다 일찍 호수에서 얼음이 녹는 것을 본 적이 있는가? 외래종이 점령한 땅 혹은 물을 목격하였나? 가뭄이나 홍수를 경험해 보았나? 지역 사회에서 대기 오염이나 폭염으로 고통받는 사람이 있는가?
여러분의 직접적인 경험은 기후 위기를 개념적 수준 이상으로 이해하게 한다. 옹호 관련된 활동을 하는 시민으로서, 기후 정책이 우리 가족과 지역 사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의사 결정자들에게 정확히 보여줄 필요가 있다.
Credit: Unsplash
시민들의 이야기는 토론의 에너지를 전환하고, 의사결정을 바꾸며, 다른 삶의 방식을 이끌어내는 힘을 가지고 있다. 기후 위기가 다가오면서 정책 입안자들은 청정에너지에 투자하고 해수면 상승에 대응하는 비용 정도의 수준을 넘어, 우리가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겨우 훨씬 더 큰 비용이 들 수 있다는 논의까지 이어지 위해서는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하다. 시민들은 지역사회의 건강과 생존이 위태로움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일반 사람들이 이에 대해 공개적으로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날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의사 결정자에게 여러분이 건강한 미래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이는 여러분이 이웃 협회, 환경 옹호 단체, 주 또는 카운티, 심지어 의회 등 누구와 일하든 사실이다. 여러분의 이야기를 뒷받침할 사실과 자료가 있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조직하거나 옹호해 본 경험이 있다면 그것도 좋다. 하지만 이 중 무엇도 필수는 아니다.
당신이 관심을 갖고 이유를 설명한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얼마 전, 한 의원이 나에게 이렇게 말했다: "어떤 사안에 대해 투표하러 갈 때, 제가 들은 이야기를 기억하며 참여합니다."
- 이 아티클은 Susan B Inches의 저서 환경을 옹호하기, 당신의 힘을 모으고 행동하는 방법
( Advocating for the Environment, How To Gather Your Power and Take Action)에서 발췌하였다.
Shareable의 관련 기사들
* How community advocacy saved a unique landscape in Paris
* What can Pixar teach us about storytelling and social impact?
* How advocates are fighting tax laws that hinder cooperative housing
저자 소개
Susan B. Inches는 저자, 연사, 교육자 및 환경 옹호자이다. 그녀가 최근에 출판한 책 환경을 옹호하기, 힘을 모으고 행동하는 방법은 환경 행동에 대한 시민 안내서이다.
* People Powered의 글은 Shareable 과의 사전 협의와 콘텐츠 정책에 따라서 게시하고 있습니다.
* People Powered의 포스팅은 뉴스레터를 통해서 월 1회 배달됩니다.
메일로 받으실 분들은 이곳에서 신청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