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HS May 25. 2022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도 성장한 지역 식료품 협동조합

건강한 음식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건강한 공동체를 만듭니다 !!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배달 대신 지역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하고 모임을 가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점차 일상으로 돌아가는 모습이 보이지만, 지난 2년 많은 지역의 가게들이 코로나로 힘들어 했음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그런데 미국 북동부 지역에 위치한 지역 식품 협동조합들은 코로나 기간에도 매출이 성장하였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가족과 나눌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을 찾기 위해 매장을 찾았던 소비자들도, 점차 공정한 식품 유통체계 및 지역 커뮤니티가 풍성해지는데 식품 협동조합이 기여함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협동조합 관계자들도, 코로나 이후에도 더 많은 사람들이 협동조합의 의미를 알고 참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하네요.

 
한국도 식료품과 관련된 많은 협동조합이 있는데, 건강한 음식을 더 많이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지역 커뮤니티에 활성화에도 더욱 기여하기를 바랍니다 :)
    

This article originally appeared on Shareable.net

-----------------------------------------------------------

뉴잉글랜드에 위치한 식료품 협동조합이 팬데믹 상황에서 성장한 방법
(How grocery co-ops across New England thrived despite the pandemic)


코로나의 세계적 대유행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몰인 Instacart와 Amazon에서 식품을 주문하고 있다. 하지만 가장 기초적(grassroot)이고 사회적으로 연결된 식료품 쇼핑 방법인 식료품 협동조합은 놀라울 정도로 영향을 적게 받았다. 실제로 식료품 협동조합은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에도 성장하였으며, 공급 이슈와 사회적 혼란이 넘쳐났던 2020년 동안에도 전체 매출이 10% 증가했다.


협동조합은 무엇이 다른가?


NFCA(Neighboring Food Co-op Association, 지역 식품 협동조합 협회)의 디렉터인 어빈 크로웰(Erbin Crowell)은 뉴잉글랜드와 뉴욕 지역의 식품 협동조합 지역 연맹을 이끌고 있다. 그는 다른 비즈니스 모델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도 협동조합이 보여준 회복탄력성의 핵심은 커뮤니티에 내재된 동의/참여(buy-in)라고 믿는다.

사람들은 식품 협동조합에서 쇼핑할 때 자신과 가족을 위한 건강한 식품 구입 이상의 무언가를 하고 있음을 이해합니다. 좋은 일자리, 지역 생산자를 위한 시장, 더욱 포괄적인 사업 방식을 유지하게 되죠—어빈 크로웰(Erbin Crowell), Neighboring Food Co-op Association 전무이사


그는 식료품 협동조합이 지역 사회 - 그곳에서 적극적으로 쇼핑하고 일하는 사람들 -의 소유이기에 조합원들은 비즈니스 성공에 더 깊은 수준으로 헌신하고 있다고 말한다.


크로웰은 2010년 코네티컷 리버 밸리(Connecticut River Valley)의 식품 협동조합 지도자들에 의하여, 지역 식품 협동조합 협회의 설립 및 개발을 담당하기 위해 고용되었다. 그들의 목표는 공유된 성공에 기여하기 위하여 더욱 긴밀하게 협력하는 조직을 만드는 것이었다. 또한 지역에서 이렁나는 식량 시스템을 강화하며 협동조합 경제를 성장시키고 싶어 했다.


코로나 기간에도 식료품 협동조합은 신선하고 지역에서 만든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었다. Credit: Putney Food Co-op (Putney, VT)

이후 그들은 뉴잉글랜드와 뉴욕주 전역 지역에서 164,000명의 회원이 참여하는 40개 이상의 식품 협동조합 및 스타트업 이니셔티브의 네트워크로 성장, 3억 8,200만 달러 이상의 공유 수익을 창출하였다. 4명의 직원은 동료 간 협력, 교육, 훈련, 마케팅 및 식품 시스템 개발 촉진의 중점을 두고 일하고 있다. 회원 중 약 4분의 1은 보다 건강하고 공정하며 지속 가능한 식품 시스템에 대한 커뮤니티의 관심을 반영하는 협동조합과 스타트업 단체이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 식품 협동조합이 성장한 이유는, 집 가까이에서 쇼핑을 하는 가운데 지역 식품 협동조합이 건강한 음식을 판매하는 것 이상임을 알게 된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이죠”라고 크로웰은 말했다.

2020년에는 거의 13,000명이 지역 식료품 협동조합에 가입했으며, 이를 통해 어려운 시기에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서로를 지원하는 데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음을 볼 수 있다.

지역 협동조합은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 잘 대응하고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쇼핑객과 근로자를 안전하게 보호한 예시로는 온라인 주문, 길거리 픽업, 고령 및 면역 저하 쇼핑객을 위한 특별 쇼핑 시간과 같은 서비스 등이 있다.


Franklin Co-op의 Greenfield Market에서는 고객이 테이크아웃 창에서 아이스크림을 주문할 수 있다. 또한 취약한 지역 사회 구성원을 위해 길거리 픽업 및 특별 쇼핑 시간을 제공한다. Credit: Dan Little/Greenfield Recorder

"식품 협동조합은 지역 사회의 허브, 지속 가능한 일자리의 원천, 지역 생산자를 위한 판매점이며 커뮤니티 기반 시설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지속 가능한 회복 만들기


코로나 팬데믹에서 벗어나면서, 크로웰은 그들의 중요한 역할 줄 하나는
사람들이 지역 식료품 협동조합을 찾는 것이 더욱 활기차고 회복적이며 참여가 일어나는 커뮤니티 그리고 더욱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지역 식품 시스템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방법임을 기억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 식품 협동조합 협회는 전국 협동조합 비즈니스 협회 (National Cooperative Business Association)와 협력, 협동조합을 지원하는 Build Back for Impact 캠페인과 관련된 교육 및 솔루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다. 그들의 목표는 코로나 팬데믹에서 벗어남에 따라 협동조합이 자신들의 특징을 살리면서 커뮤니티가 협동조합과 어떻게 상생할 수 있는지 소통하는 기회를 만들며, 보다 공정하고 포용적이며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우리 협동조합은 어려운 시기에 축하와 격려를 나누고 미래를 위하여 사람들에게 영감을 불어넣기 위해 이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우리는 함께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낙관론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 어빈 크로웰(Erbin Crowell)


예를 들어 협동조합 중 두 곳은 팬데믹 기간 동안 더 많은 사람들을 고용하고, 더 많은 지역 생산자를 지원하며, 더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한 음식을 제공하며 주요한 확장을 진행했다. 그들은 또한 협동조합 경제 중 하나인 식품 협동조합에 대하여 지역사회를 교육할 기회를 가졌다. 실제로 농민 협동조합, 노동자 협동조합, 신용협동조합, 상호보험, 주택협동조합, 에너지협동조합 등을 포함한다면 이미 3명 중 1명은 협동조합 멤버이다.


2021년 6월, Springfield Food Co-op은 더 큰 새로운 매장을 오픈했다. 좌식 카페, 더 다양한 제품, 직원을 위한 보다 나은 작업 공간이 확장에 포함되었다. Credit: Springfield Food Co-op (Springfield, VT)


협동조합이 가진 타고난 탄력성

격동의 시기 동안 일어난 협동조합의 성장을 살펴봄으로서, 현대 협동조합 운동 자체가 사회 변화에 대응하여 시작되었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다.

산업 혁명 동안 경제적 격변/지역 경제의 혼란/부와 통제의 집중에 대응하며, 어떤 사람들은 조합원 소유/민주적 통제/커뮤니티 요구 충족을 바탕으로 실행 가능한 경제적 대안을 만들기 위해 함께 일하기 시작했다.


1936년 1월, 몇몇 뉴잉글랜드 주민들이 하노버 소비자 클럽을 결성하여 Upper Valley에 협동조합 운동을 가져왔다. Credit: Co-op Food Stores/Hanover Consumer Co-op (Hanover, NH)

뉴잉글랜드 지역에 위치한 식품협동조합은 대부분 1970~80년대, 건강하며 유기농인 대량 식품을 경험하기(access) 위해 함께 일하면서 생겨났으며, 공정 무역과 같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 시작했다. 오늘날 지역 식품 협동조합 협회는 회원은 수백 명 정도의 작은 마켓에서 수천 명에 회원이 있는 대형/프랜차이즈(multiple) 상점까지 다양한 규모로, 회원이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지역 기반 식료품점이다.

이러한 협동조합의 대부분은 20년 이상 운영되었으며, Putney Food Co-op 및 Co-op Food Stores(Hanover Consumer Co-op)와 같은 일부 협동조합은 1930년대와 40년대부터 운영되었다.


협동조합이 미래다


지역 식품 협동조합 협회의 핵심 가치에는 지역 기술 및 자산 개발, 리더십 및 전문성 개발 기회 창출, 구매력 향상 및 기타 경제 활동을 통한 지역 효율성 증대, 활기차고 참여적이며 함께 하는 지역 공동체 지원이 포함된다.

협동조합은 단시 지역 경제를 활성화 할 뿐 아니라, 지역 공동체를 풍요롭게 한다. Credit: Blue Hill Co-op (Blue Hill, ME)


지난 2년 동안 이들 조합원 기반의 협동조합은 어려운 시기에 서로를 지원하고 혁신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커뮤니티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여 왔다.

앞으로 지역 식품 협동조합 협회는 더욱 강력한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조합원 협동조합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며, 건강하고 정의로우며 지속 가능한 식량 시스템이라는 공유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농업인들 그리고 비슷한 생각을 가진 그룹에게 다가가면서 협동조합의 역할을 증명하기 위하여 노력하려고 한다.

Shareable의 관련 기사들
* Leveraging collaboration to tap into the potential of local foods

* It all starts with food: How co-ops are transforming Quebec’s food deserts

* How co-op accelerators and incubators are supercharging a worker-owned economy


저자 소개

Paige Wolf는 지역과 세계에서 의미 있는 점진적 변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입니다. 20년 동안 Paige Wolf Media and Public Relations를 운영하면서 비영리 단체, 정치 캠페인, 미션 중심 비즈니스를 비롯한 다양한 고객에게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People Powered의 글은 Shareable 과의 사전 협의와 콘텐츠 정책에 따라서 게시하고 있습니다.

* People Powered의 포스팅은 뉴스레터를 통해서 월 1회 배달됩니다.
   메일로 받으실 분들은 이곳에서 신청해 주세요 :)



매거진의 이전글 환경 문제, 나와 우리의 문제로 느끼도록 하는 방법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