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자와 사업과 투자자의 다양성에 관심을 가진 벤처캐피탈
지인 페이스북에 올라와서 관심있게 읽은,
어떻게든 유니콘을 만들기보다는 평등과 다양성과 수익 창출에 우선순위를 두는 벤처캐피탈의 사례
원문은 아래에 있으며, 의역을 적잖게 하였습니다.
Thompson Aderinkomi이 다시 벤처캐피탈 투자를 받아야 할지 당연히 고민이 들었다. 2016 년 그의 첫번째 스타트업 RetraceHealth 가 7백만 달러 펀딩을 유치한 후 불과 4 개월 만에, Aderinkomi는 새로운 이사회에 의해 자리에서 밀려났다. 회사를 운영하기 위해 3년을 보내며 100 만 달러 개인 부채를 낸 후였다. "내 인생에서 최악의 시간이었죠. 직원, 가족 및 초기 투자자에게 실패한 것 같았어요."
Aderinkomi이 2017 년 다른 회사를 설립했을 때, 벤처캐피털 Indie.vc로 인해 완전히 다른 접근방식을 취할 수 있었다. 기존 벤처캐피탈 모델과 달리, O'Reilly AlphaTech Ventures의 Indie.vc를 통해 자금을 조달한 설립자는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성장하거나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야 한다는 압력을 받지 않는다. 그 대신, 스타트업은 간단한 거래 조건과 함께 약 10 만 달러에서 100 만 달러 사이의 부담되지 않는 수준의 금액을 받으며, 책임감있게 성장하는 가운데 수익을 창출하는 정도를 기대받는다. 벤처캐피탈에서 이사회 멤버에 참여하지 않으며 통제 지분도 없다. 창업자는 특정 수익 목표를 달성할 때 10 %에서 15 % 정도의 지분을 매입할 수도 있다.”마법과 같은 계약조건이었어요” 라고 Aderinkomi는 말했다.
매년 벤처캐피탈 자금을 받은 10,000 개 회사 중, 오직 0.06 %만이 10 억 달러 규모 회사가 되었다.
이 모델은 현재 경제 상황에도 적합한 모델로 보인다다. 지난 10년간 벤처 투자는 기록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벤처캐피탈 거래의 수는 그 기간 동안 두 배 이상 증가했으며, 거래의 가치는 2009년 5 배인 1,400 억 달러로 증가하였다. 2014 년 이후 약 500 개의 회사가 기업가치 10 억 달러를 의미하는 유니콘의 지위를 획득했다.
그 이후 찾아온 팬데믹 등으로 경제가 무너지는 가운데 많은 유니콘들도 그 영향을 받았다. 역사상 가장 긴 경제 성장 그리고 대공황 이후 가장 가파른 붕괴를 겪은 후, 벤처캐피탈은 그들의 포트폴리오 회사들에게 ‘우선 살아남으라’는, 동일한 내용을 말하고 있다. 기존에 이야기되었던, 어떤 대가를 치르던 성장하는 것보다 수익성을 내는 것이 새로운 규칙이 되었다. 뉴욕의 벤처캐피탈 회사 Antler의 파트너 Tyler Norwood는 2019 년은 오만함의 절정을 보여주었다며, 새롭게 초점을 맞춰야 할 필요를 이야기하였다.
Indie.vc는 홈페이지에 불타는 유니콘 머리를 보여줄만큼, 거의 반(反)유니콘 수준이다. Indie.vc는 2005 년 전설적인 실리콘 밸리 기업가인 Tim O'Reilly 그리고 Mark Jacobsen과 함께 O'Reilly AlphaTech Ventures (OATV)를 공동 설립한 Bryce Roberts에 의해 실험처럼 시작되었다. 20 년 동안 실리콘 밸리에서 VC로 근무하며 Foursquare, Bitly 및 Codeacademy와 같은 신생 기업에 베팅한 Roberts는 그가 벤처캐피탈 세계의 근시안적 사고 방식에 진저리가 났다. 2012 년 실리콘 밸리에서 솔트레이크 시티로 아내와 5 명의 아이들과 함께 이사한 그는 “모든 것이 유니콘과 관련되었고, 이로 인해 비즈니스를 보는 방식(필터)이 변경되었다."고 이야기했다.
일부 벤처 캐피탈은 Indie.vc를 진짜 벤처 캐피털 자금을 받을만큼 충분히 크거나 빠르게 확장할 수 없거나 투자에 대한“하한선”을 가진 “b팀”회사의를 위한 투자 회사라고 조롱했다.
매년 VC 자금을 지원받는 10,000 개 회사 중 0.06 %만이 유니콘(10 억 달러 이상의 기업가치) 규모의 회사가 되었다. 수많은 창업자들이 펀딩을 위해 10 억 달러 규모 회사처럼 보이려고 노력했으나, 동시에 매우 많은 유망한 회사들이 - 백인 남성 중심 벤처 캐피탈 산업에서 상당히 무시 당했던 여성과 소수 민족에 의해 시작된 사업들은 말할 것도 없고 - 그 기준에 맞지 않아서 시작하지 못하거나 자금을 얻지 못하였다. 그 역시 백인인 Roberts는 실제 사업을 도울 수 있는 다른 펀딩모델이 가능하다고 믿었다.
그는 스타트업의 필요비용이 10 년 전에 비해 기하 급수적으로 낮아졌기에 반드시 막대한 자본지출이 필요하지는 않다고 추측했다. 획기적인 기술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상당량의 위험 자본이 필요하다는 것이 벤처캐피탈 이면의 전제라고 그는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개 산책 서비스 (Wag)에 6억 5 천만 달러, 부동산 회사 (WeWork)에 470 억 달러에서 볼 수 있듯 부풀린 투자로 변형되었다.
Roberts는 새로운 종류의 자금 조달 모델을 만들면 차이를 매울 수 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이를 통해 실리콘 밸리 외부에 더 많은 여성 창업자와 유색인종 기업가들에게 자금을 지원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미국 인구의 약 13 %가 흑인이지만, 그들이 받는 벤처캐피탈 투자의 비율은 1 %에 불과하다. 심지어, 흑인 여성 설립자가 받는 벤처캐피탈 전체 펀딩의 0.2 %에 불과하다. 그는“벤처 캐피탈은 유색인종 창업자들에게는 망가져 있다”고 이야기했다.
Indie.vc 모델은 적어도 초기에는 투자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지 못했다. Roberts가 2015 년 OATV의 두 번째 펀드가 Indie.vc 모델을 채택한다고 발표했을 때, 회사는 유한책임조합원(LP)의 80 %를 잃었고, 2500만 달러 출자모집에 겨우 성공했다. 일부 벤처 캐피탈은 Indie.vc를 진짜 벤처 캐피털 자금을 받을만큼 충분히 크거나 빠르게 확장할 수 없거나 투자에 대한“하한선”을 가진 “b팀”회사의를 위한 투자 회사라고 조롱했다.
Indie.vc 투자사의 폐업률은 10 %이다. 반면 일반 벤처캐피털 투자사의 폐업률은 44 %이다.
하지만 지금 이 모델의 선견지명이 증명되고 있다. 지난 5 년간 Indie.vc는 34 개 회사를 지원했는데, 그 중 절반은 여성이 이끄는 기업이고 20 %는 흑인 대표이다. 투자기업 중 아직까지 큰 엑시트는 없었으나, Indie.vc 자금을 지원받는 회사는 특별히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비슷한 기업들보다 훨씬 안정적으로 보인다. 그들은 평균적으로 첫 해에는 100 %, 두 번째 해에는 300 % 성장하였다. 또한 Indie.vc 투자사의 폐업률은 10 %이다. 반면 일반 벤처캐피털 투자사의 폐업률은 44 %이다.
Aderinkomi는 그가 첫 스타트업에서 물러나게 된지 얼마 안 된 2016 년 Indie.vc를 알게 되었다. 기존에 맺은 경쟁금지기간(경쟁관계에 있는 동일업종 기업에 취업하지 않는 기간) 만료되었을 때 그는 미네아폴리스에 원격 진료 및 가정 방문을 제공하는 1 차 진료 클리닉을 제공하는 Nice Healthcare를 설립했다. 그러나 우선, 그는 자본이 필요했다.
흑인인 Aderinkomi는 Indie.vc를 알게 된 후 펀딩을 신청했지만, 처음에는 거절당했다. 그 후에 그는 벤처 캐피탈, 스타트 업 및 다양성 등을 다루는 Roberts의 트윗을 팔로잉했다. 트위터에서 Roberts와 대화를 시작하고 회사의 예상되는 이윤에 깊이 주의를 기울이며, 그의 지원서를 다시 생각해달라고 요청했다. 그 과정 가운데 피치 데크, 여행, 대면 회의도 없었다. 계약 조건으로 마무리한 전화만 있었다. 그리 어렵지 않게 진행되었다고 Aderinkomi 는 말했다.
Indie.vc는 오픈형 전환 사채(convertible note)와 유사한 투자 수단을 사용한다. 설립자와 회사가 펀딩의 다음 단계로 가거나 회사를 매각하면 Indie.vc의 소유권이 우선주로 전환된다. 회사는 Indie.vc 투자의 최대 90 %를 다시 구매할 수 있다. 이것이 저렴한 것만은 아니다. 그들은 Indie.vc에 넣은 것의 3 배를 갚아야 한다.
Nice Healthcare에 110 만 달러를 투자한 Indie.vc는 동시에 그들의 유일한 투자자이기도 하다. 이후 Nice는 300 %의 연간 매출 성장을 경험했으며 연간 5 백만 달러 매출과 50 %의 마진을 얻었습니다. Aderinkomi는 자신의 고향 미니애폴리스 - 경찰의 구류 속 George Floyd가 안타깝게 죽음을 당한 - 에서 2 백만 달러 이상을 모금한 다른 흑인 설립자를 두 명만 알고 있다. "흑인 창업자에게는 기준이 훨씬 높게 설정되어있다"라고 그는 말했다.
주요 벤처 캐피탈 회사들은 조지 플로이드의 사망에서 보이는 인종 차별을 비난하고, 민권 공익활동에 기증했으며, “더 나은 일(do better)”을 다짐했다. SoftBank를 포함한 일부 벤처 캐피탈 회사는 유색인종 설립자에 투자하는 새로운 기금을 시작했다. Aderinkomi는 Indie.vc가 자칭 다양성 펀드가 아닌 다양한 투자를 한다는 점을 좋아한다. "올바른 일을 하는데 특화된 펀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그냥 옳은 일을 하십시오."
기업가 Angelica Nwandu에게 Indie.vc의 가장 큰 셀링포인트는 OATV가 제공하는 연결 및 멘토십 이다. Nwandu가 Roberts를 만났을 때, 그녀의 미디어 스타트업 Shade Room은 구독자 500,000 명이 있었지만 수익은 내지 못하는 "사이드 프로젝트" 정도였다. 흑인을 대상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및 패션에 집중하되었기에 극소의 VC만 이해하는 시장이었다. 그래서 그녀가 Roberts를 만나기 전까지는 VC에게 피칭하는 것조차 고려하지 않았다.
Indie.vc가 투자한지 5년 후, Ndiedu는 "8 자리 매출 및 7 자리 이익(천만달러 이상의 매출, 백만 달러 이상의 이익) " 수준으로 사업을 성장 시켰다. Shade Room의 1 천 8 백만 가입자는 일평균 30 번 피드를 확인하며, 회사는 "인스타그램을 위한 흑인 엔터테인먼트 텔레비전’이라고 불린다. 그녀는 정기적으로 Roberts와 대화를 나누며 조언을 구한다.
유망한 기업가를 위한 네트워크를 넓히기 위하여 Indie.vc는 지난 가을“스카우트 프로그램”을 시작하였다. 또한 지원자를 추천할 수 있는 200 명의 성공적인 설립자, CEO 및 C 레벨 임원을 기술 회사에서 모집했다.
캘리포니아 잉글우드(Inglewood)의 위탁 양육에서 자란 Nwandu는 '실리콘밸리에서 온 백인 투자가가 자신을 사람들에게 소개하였고, 건강하고 수익성 있는 사업을 어떻게 성장시킬 수 있는지 가르쳐주었다’고 이야기한다. 흑인 여성에 투자하겠다는 OATV의 약속이 핵심이면서도, 그녀와 같은 더 많은 사람들이 수익성있는 사업 성장에 대해 조언을 받아야 한다고 그녀는 생각한다.
유망한 기업가의 네트워크를 넓히기 위해 Indie.vc는 지난 가을 “스카우트 프로그램”을 시작했으며, Indie.vc 프로그램에 지원자를 추천할 수 있는 200명을Tripadvisor, Twitter, Slack, Women Who Code, Kickstarter 및 Techstars와 같은 기업에서 모집했다. OATV가 추천 스타트업에 투자할 경우, "스카우트"는 10,000$의 추천 수수료를 받으며, 이를 스타트업에 투자할 수도 있다. (최근 록펠러 재단 그리고 카우프만 재단과 함께 다양한 기업가들을 지원하는 또 다른 스카우트 프로그램을 만들기도 했다.)
Indie.vc가 처음 스카우트 프로그램을 시작하지는 않았지만, 다른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비밀스럽고 폐쇄적이다. Roberts가 말한 그들의 목표는 "우리를 가능한 개방적으로 만드는 것”이었으며, 이 모델의 새로운 공동 투자자와 지지자를 만들었다.
다른 곳들도 기존 자본 시장이 관심을 가지지 않는 81% 기업가와 관련된 새로운 움직임의 일부분인 Indie.vc의 접근 방식을 이미 따르기 시작했다.
샌프란시스코 Bay Area 지역의 소수자 창업자를 지원하는 비영리 단체 Black & Brown Founders의 상임이사인 Aniyia Williams는“당신이 투자자가 되고 참여할 수 있는 정말 아름다운 방법”이라고 말한다. 작년 그녀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7 번 추천하였는데, Indie.vc는 그 중 포용적 컨설팅 회사 ReadySet! 를 지원했다. 윌리엄스는 “Bryce는 항상 공평의 렌즈를 통해 사물을 바라보았다. 그는 완전히 다른 종류의 투자자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Indie.vc의 스카우트 프로그램은 빠르게 업계 최대 규모 중 하나가 되었다. Roberts는 OATV가 펀딩하는 기업 중 4 분의 3이 이런 종류의 추천을 통하였으며, 현재 3,000 명이 스카우트가 되기 위한 대기 리스트에 있다고 말한다. 그는 또한 LP(유한책임조합원)들의 관심이 증가하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다. Roberts는 “우리는 많은 변화를 만들어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 우리가 옳을 것입니다. 이것은 의미있는 범주가 될 것입니다.”고 말했다.
다른 곳들도 이미 기존 자본 시장이 관심을 가지지 않는 81% 기업가와 관련된 새로운 움직임의 일부분인 Indie.vc의 접근 방식을 따르기 시작했다. 주 자금을 활용하여 콜로라도주 농촌 지역 스타트업 투자의 주 자금을 사용하는 Greater Colorado Venture Fund는 기업가들이 지분을 갚을 수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Indie.vc의 모델을 활용했다. Roberts는 정기적으로 자신의 경험을 블로그에 작성하여, 다른 회사가 참조하며 다를 수 있는 플레이 북을 만들려고 한다.
Greater Colorado Venture Fund 고문이자 Techstars와 관련한 벤처캐피탈 Foundry Group 파트너 Seth Levine은 “저는 항상 이 모델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고 말했다. "저는 브라이스의 열렬한 팬이죠."
Aderinkomi도 마찬가지다. 코로나 대유행으로 인한 폐쇄에 이상적인, 가상 방문을 전문으로 하는 클리닉을 운영하는 Nice Healthcar 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Indie.vc는 경기 침체로 가는 상황에서 튼튼한 재무 상태를 유지하도록 보장했다. 그는 현금을 막 사용하거나 새로운 투자를 받는데 필사적이지 않다. 그 대신에, 그는 비즈니스를 구축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이점을 이야기한다면, 자신의 회사에서 쫓겨날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