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ona Kim Sep 11. 2016

핀터레스트로 영어 공부하기

미디어 활용법 #1

소셜미디어, 다르게 활용해보자!


수능 모의고사 때마다 높은 성적으로 결국 SKY 의대를 나와 지금은 어엿한 의사로 살고 있는 사촌오빠가 어릴 적 내게 했던 말이 있다.


나는 그저 시험 전 벼락치기로 본분을 '좀' 하고 있는 중학생이었고, 오빠는 책상 의자에서 웬만하면 일어나지 않는 이상적 고등학생이었다. 하루에 몇 시간씩 공부하냐는 나의 질문에 오빠는 늘 같은 뉘앙스로, "몇 시간을 공부하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밥 먹고 화장실 갈 때, 최소한의 수면시간을 빼고는 공부해."라고 대답하곤 했었다.  


내가 초등학생일 적에 지역신문에 영어 우등생으로 소개된 오빠의 사진을 봤다. 시간이 지나 영어공부에 대해 얘기를 나누다가 오빠가 얘기했다.


"유학이나 이민이 아니어도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많아. 가까운 공항에만 가도 외국 사람이 얼마나 많은데. 거기서 회화 연습하면 되지."



온라인 대중 공개강좌 (MOOC)가 생기기 전 시대였다. 우리는 윤선생이나 빨간펜 선생님이 최선인 아주 작은 시골 마을 아이들이었고 영어공부는 필수가 아닌 선택으로만 느껴졌었다.


지금, 당신이 어디에 있든 무엇을 하는 사람이든, 온갖 정보가 넘쳐나는 인터넷 덕분에 마음만 먹으면 지금 당장 새로운 분야의 수업을 들을 수도 있다. 당신의 도시에는 30분 이내로 도착할 수 있는 대학, 사설 교육기관, 지식을 공유하는 모임들이 수도 없이 많다. 그렇지만 우리는 좀 더 게을러졌다. 매일 아침 7시 30분에 걸려오는 윤선생 영어 전화, 학교 끝나고 달려갔던 수학 학원, 5살부터 6학년 때까지 다녔던 피아노 학원. 어릴 적 존재했던 스케줄. 우리는 그때 훨씬 바쁘고 생산적이었다.


두 언어로 글을 쓰겠다고 했던 결심처럼 나의 몸도 분주해졌다. 매일 습관처럼 하는 소셜미디어에서는 눈에 자극적이고 뇌를 촉발시키는 이미지만을, 기사들만을 읽는다. 아 이런 글을 써봐야지, 이런 그림을 그려봐야지, 이렇게 집을 꾸며봐야지 등의 시각적인 반응에만 의존한다. 비교적 하루의 많은 시간을 아이디어 정리와 글쓰기에 소비하면서도 정작 떠올리지 못했던 것은 어떻게 이미지 의존적인 소셜미디어를 다양한 방법으로 최대한 활용하느냐, 이다.


그래서 생각해본 것이 소셜미디어 활용법이다. 그리고 그의 첫 번째 타자는 바로 핀터레스트 #Pinterest.


핀터레스트로 영어 공부하기


핀터레스트는 1억 명이 사용하는 이미지 검색엔진이다. 보드에 사진을 꽂는다는 의미의 Pin과 관심을 뜻하는 Interest가 만나서 핀터레스트라는 이름이 탄생했다. 개인의 관심사를 이미지로 모아둔 갤러리인 셈이다.  


인테리어, 패션이나 웨딩 스타일링, 음식이나 자연 사진이 주를 이루지만 그 외에도 많은 리소스들을 검색하고 공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연예인급은 아니지만 꽤나 많은 팬층을 확보한 유명 블로거들이나 온라인 마케터들도 핀터레스트를 활용해서 콘텐츠를 홍보하고 있다. 그렇다면 언어를 공부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정보들이 있을 거라 판단, 여러 키워드들을 통해 검색을 해보았다.


1. 단어 | Words for Writers, English Vocabulary

www.oxfordlearning.com

단어 공부를 하고는 싶은데 서점에서 파는 뻔한 단어책은 너무 지루하다면 핀터레스트에서 단어를 검색해보자.

기본 단어들은 #English Vocabulary로, 동의어나 작문에 사용하고 싶은 단어들은 #Words for Writers을 사용하면 된다.


이렇게 검색된 단어들은 프로젝트에 바로 사용이 가능할 만큼 매우 유용하다.






2. 문법 | English Grammar

www.woodwardenglish.com

자주 헷갈리거나 한번 더 짚고 넘어가고 싶은 문법이 있다. 핀터레스트에는 영어 웹사이트들이 올려놓은 문법 팁들이 많다.


이미지로 만들어진 콘텐츠들은 저장하기도 간편하고 프린트해서 노트에 붙일 수도 있는 데다 색깔과 폰트를 사용해서 학습에 효과적이다.








3. 표현 | English Expressions

www.idiomland.com

실생활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영어 표현들도 핀터레스트를 통해서는 쉽게 찾을 수 있다.


#English Expressions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하면 더 많은 콘텐츠들을 검색해볼 수 있다.










4. 아이들 영어 공부 | English For Kids

www.heidisongs.com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콘텐츠들도 키워드를 사용해서 찾아볼 수 있다. 그 외에도 "English For -"라는 키워드를 사용해서, 초보, 대학생, 어른 들을 위한 영어 콘텐츠를 고를 수도 있다.

#English for Beginners

#English for College Students

#English for Adults










5. 영어 듣기 연습 | English Listening

www.calmenglish.com

핀터레스트는 이미지 사이트 이기 때문에 오디오 파일이나 팟캐스트는 이미지를 클릭해 다른 웹사이트를 방문해야 한다. 하지만, 핀터레스트를 사용해서 검색을 하는 이유는 이미지를 통해서 어떤 콘텐츠인지 미리 짐작하고 내 목적에 맞는 맞춤 검색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핀터레스트의 장점은 간편한 이미지로 정보전달이 빠르고, 몰랐지만 매우 유용한 웹사이트들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에게도 구글과 함께 요즘 가장 많이 검색에 활용되고 있다.


지금이야 사촌오빠는 서울, 나는 밴쿠버에 살고 있지만, 그때만 해도 우린 둘 다 밴쿠버에 가려면 비행기로 10시간, 공항이 있는 서울로 가려면 버스로 5시간 이상을 먼저 달려야 하는 전라남도 소도시에 살고 있었다. 그런 작은 도시에 살고 있으면서도 다른 생각을 갖는 사람은 결코 많지 않음을 나는 그때 알았다. 지금도 마찬가지이다. ‘다른 생각’으로 오늘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하는 것은 오로지 나에게 달려있고, 그러한 사람들은 결코 많지 않다.


세상에 재미있고 흥미로운 일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생각이 다르다. 그리고 그 다른 생각을 가진 이들이 어떠한 행동을 반복하고 지속할 때 자신만의 포트폴리오가 쌓이는 것이다.


핀터레스트를 가지고 공부를 지속하면 한 언어를 정복하게 될 것이고, 다른 소셜미디어를 활용해서 무엇인가를 반복한다면 나에게도 훌륭한 포트폴리오가 생겨날 것을 상상하면서.


오늘도 파이팅.




Source:

Image by Pixabay (https://pixabay.com/en/pinterest-picture-internet-photo-1084757/)

www.pinterest.com


매거진의 이전글 하는 사람으로 살아야 하는 4가지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