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ona Kim Aug 14. 2016

엄마만의 집중력

나에게는, 아직, 없는 그것

딸을 향한, 엄마만이 갖고 있는 집중력이 있다.

나를 향한, 엄마만이 갖고 있는 집중력을 보았다.


아무한테나 안 들려주는 짜증 200% 목소리로 말도 안 되는 직장상사 얘기를 하고 있었다. 이야기를 하면서도 마음 한 구석에서는 말해봤자 뭘 하나, 어차피 조금 뒤면 팀도 옮길 텐데, 그러면 다신 볼일 없는 사람인데, 라며 나 자신을 꾸짖고 있었다.


그 와중에 엄마의 눈빛을 봤다.


나를 또렷이 쳐다보면서 나의 이야기를 두 귀에, 본인의 가슴 가장 깊은 곳에, 오늘이라는 하루 중 가장 소중한 시간 속에 담고 있는 것을 보았다.


나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이야기를 한다. 엄마는 들어도 되고 안 들어도 되는 이야기를 꼭 들어야만 하는 이야기처럼 듣는다.


나는 딸을 가져본 적도 엄마가 되어본 적도 없어서 엄마가 가진 신비로운 집중력이 어디서부터 오는 것인지 알아낼 수 없다. 그 집중력이 어떻게 생겨난 것인지 감히 상상해볼 수도 없다.


다만, 엄마가 내게 보여준 그 집중력의 반의 반만이라도 가지고 엄마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기로 다짐한다. 엄마의 인생에, 엄마의 선택에, 엄마의 감정과 엄마의 꿈에 나도 더욱 관심 갖기로 다짐한다.


지금의 내 나이에 어린 나를 데리고 일하고 살림하고 아빠를 도왔던 엄마가 다 자란 나에게 아직도 그때만큼의 사랑과 관심과 애정을 쏟아주는 것을 보면서, 나는 나에게 엄마라는 사람을 엄마로 주신 하나님께 감사한다. 그리고 엄마와 내가 같은 믿음을 가지고 함께 이 길을 걸어가는 것에 또다시 감사한다.


엄마를 웃게 하고 편안하게 하는 이야깃거리를 많이 가진 딸이 되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할머니의 기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