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령아 May 14. 2021

아쉬운 무언가

2020년 8월의 어느 날, 여름의 끝자락에

누구나 살면서 아쉬운 일은 있으리라 생각한다. 삶이 원래 그런 것이니까. 그리고 나에게도 그런 일은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마음에 드는 와인을 가득 마신 밤, 더 이상은 바랄 게 없으리란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 아쉬운 것들은 더 많이 떠오른다. 그때 이렇게 했다면 더 나았지 않으려나... 그때 이렇게 했다면 지금은 다를 수 있지 않았을까...


내 내담자들에게는 지나간 일은 어쩔 수 없다고, 앞으로 다가오는 일들을 잘해보면 된다고 말하면서도 정작 나는 그러지 못할 때도 많다. 에라이... 평소에는 아무렇지 않게 지나가는 일들도, 술을 조금 더 마시고 나면 마음에 맺혀있는 것을 깨닫게 될 때도 많다. 내가 할 수 없는 것은 내담자에게 절대 말하지 말자고 다짐하면서도, 종종 내 마음처럼 되지 않을 때도 있다. 나보다 더 잘 살길 바라는 마음이라는 허울 좋은 말을 할 수도 있겠지만, 결국 깊이 파보면 그 마음조차 나 자신을 위한 마음일 것이란 걸 너무나 잘 안다.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그냥 그렇게 두어야겠지. 그게 바로 인생이니.





이 글은 작년 8월의 어느 날, 와인을 진탕 마시고 술 김에 써놓고 서랍에 고이 묻어두었던 글이다. 이 날 나는 결국 이 글을 쓰고 난 후, 그럴 수 있을만한 누군가에게 전화를 걸어 조곤조곤 이야기를 하며 조금 울었었다. 서러운 마음이었는지, 허전한 마음이었는지 알 수는 없지만 뭐 그 어딘가였던 것 같다. 이 글을 보니 그때가 다시금 생각나는 밤이다.


글을 일 년 가까이 묻어두며, 언젠가는 발행할 날이 오지 않을까 그때를 기다리기도 한 것 같다. 별거 아닌 짧은 글인데 (글 짧게 못쓰는 병을 가진 나에게는 정말 뿌듯한 일이 아닐 수 없는), 그럼에도 여러 감정들이 뭉쳐있어 쉽사리 꺼내놓기가 어려웠었다.


그때보다는 좀 더 성장한 것 같기도, 혹은 좀 더 살았다고 그만큼 무던해진 것 같기도 하지만, 어느 쪽이라 하더라도 기쁘지만은 않으니 참 어려운 인간이다 싶기도 하다. 그래도 오래 기다려온 글을 발행하며, 가방 하나를 내려놓는 것처럼 아주 조금은 후련해지는 기분이 드는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왜 이렇게 살고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