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OJOO May 02. 2023

챗GPT를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들

ChatGPT를 가져오고, ChatGPT에 들어가고

OpenAI와 MicroSoft는 ChatGPT를 API로 제공해 기업이 외부에서 이를 활용해 서비스의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물론 이 이 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료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이렇게 API를 가져와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거나 기존에 운영 중이던 서비스에 연동해서 품질을 높일 수 있다. 국내에도 네이버가 하이퍼 클로바라는 LLM(Large Language Model)을 클로바 스튜디오를 통해서 API로 제공하고 있어 이를 이용한 다양한 생성형 AI(generative AI)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다. 이처럼 ChatGPT는 그저 똑똑한 정보 제공형 서비스로서 OpenAI의 웹 사이트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파생적인 서비스들을 만들어내며 생태계를 구축해가고 있다.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ChatGPT로 검색하면 다양한 종류의 앱들이 나오는데 이중 상당수는 ChatGPT API를 가져와 그대로 서비스하는 유료앱들로 OpenAI가 공식적으로 서비스하는 것이 아니다. OpenAI는 모바일앱을 출시하지 않았고 웹 사이트를 통해서 무료, 유료 버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ChatGPT API를 이용해 만든 수 많은 주의해야 할 유료 ChatGPT app


국내 대표적인 ChatGPT API를 가져와 차별화된 기능을 추가해서 서비스하는 것들로는 Native(https://www.native.me), AskUP 등이 있다. Native는 ChatGPT가 대답하지 못하는 최신 한국어 정보 예를 들어 날씨와 주가, 환율 등의 정보들을 빠르게 답을 해준다. 즉, 한국어 정보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속도가 빠르다. ChatGPT의 학습 데이터는 90% 이상이 영어 자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한글 자료는 1%가 채 되지 않는다. 그렇다보니, ChatGPT를 이용할 때 영어로 질문하면 속도가 빠르지만 한글은 답변 속도가 느리다. Native는 한글로 질문한 것을 영어로 번역해서 ChatGPT에 답을 받아 영문 답변을 다시 한글로 번역함으로써 속도를 10배 이상 높였다. 거기에 추가적으로 최신 국내 데이터를 넣어 최신 정보를 반영한 것이다.


AskUP은 ChatGPT를 카카오톡에서 채널을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Upstage의 서비스로 국민 앱인 카카오톡에서 즉시 ChatGPT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접근성이 장점이다. 게다가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한 문서 사진을 찍어 전송하면 OCR(광학문자판독) 기술을 활용해 텍스트를 인식해 AskUP에 문서 내용을 요약 정리 요청할 수 있다. 특히, ChatGPT의 한계인 아무말 대잔치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이 추가되어 최신 정보를 반영했다.


그 외에도 국내에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는 인터넷 기업에서는 속속 ChatGPT API를 활용해 상담 기능을 기존 서비스 내에 추가하고 있다.  라이너의 '라이너AI', 마이리얼 트립의 'AI 여행플래너', 토스의 'ChatGPT에게 물어보기', 엘리스의 'AI헬피', 클라썸의 'AI 도트 2.0', 굿닥의 '건강 AI챗봇' 등이 그렇게 ChatGPT를 이용해 지식정보, 여행, 금융, 교육, 업무, 의료 등의 영역에서 전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ChatGPT API를 가져다 신규 혹은 기존 서비스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 제공할 때는 Fine tuning(미세조정)을 통해 ChatGPT를 구미에 맞게 파라미터 변수를 변경해서 서비스에 맞게 최적화해야 한다. 또한, 그 과정에서 기업 고유의 Data를 넣어 범용적인 ChatGPT로는 얻기 어려운 답변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여행 서비스 내의 ChatGPT API로 구현된 기능으로 얻기를 기대하는 것은 "대만 4박5일 아이와 낮에는 놀이기구, 저녁에는 룸이 있는 맛집 중심으로 일정을 추천해줘"라는 질문에 해당 여행 사이트 내의 여행 리뷰와 평점 등을 기준으로 해서 아이와 함께 가기에 무리하지 않은 가족 중심의 코스로 답을 주는 것이다. 물론 해당 여행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여행 상품 등에 대한 정보를 기준으로 추천한다면 더할 나위없을 것이다.


또, 지난 3월24일 OpenAI는 ChatGPT plugin을 공개했다. API는 ChatGPT를 밖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라면, plugin은 ChatGPT 홈페이지 내에서 외부의 서비스를 호출해서 사용하는 것을 뜻한다. 즉, ChatGPT에게 질문, 지시(Prompt)를 할 때 특정 서비스 사의 plugin을 호출해서 Prompt를 입력하면 그 서비스사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답변이 출력되는 것이다. OpenTable이라는 레스토랑 예약 서비스 사의 plugin을 호출해서 "크리스마스 이브, 아내와 랍스터 요리를 잘 하는 로맨틱한 분위기의 예약 가능한 프랑스 레스토랑을 추천해줘"라고 하면 12월24일에 예약 가능한 레스토랑 중에 연인과 로맨틱한 분위기의 평점 높은 레스토랑이 보여지고, 추천된 레스토랑 중 선택한 레스토랑을 바로 OpenTable에서 예약할 수 있다. 이 모든 과정을 ChatGPT에서 시작해 끝낼 수 있는 것이다. 심지어 특정 plugin을 선택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ChatGPT가 주어진 Prompt에 맞게 선별해서 답변을 주기도 한다. ChatGPT가 알아서 외부 서비스를 호출해서 사용자 의도에 맞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것이다.

ChatGPT의 다양한 plugin

이제 ChatGPT 더 나아가 GPT-4와 같은 기술은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와 SW에서 API로 가져다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ChatGPT 안에서 외부의 서비스가 연동되어서 이용될 수 있게 되었다. 마치 아이폰의 iOS와 구글의 안드로이드 덕분에 모바일 앱스토어에 수 많은 앱들이 만들어지고 유통될 수 있게 된 것처럼 ChatGPT도 IT 산업의 공기같은 존재가 되고 있다. 아니 오히려 모바일 앱은 사용자가 직접 실행해야 했지만, 이제 ChatGPT는 외부 서비스에서 서비스 품질을 위해 기본으로 제공되고 또 ChatGPT 내에서 외부의 서비스가 호출되어 이용될 수 있어 설치없이 호출되어 즉시 사용될 수 있어 더 필수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제 기업은 ChatGPT를 가져와 내부 서비스 품질 강화에, 그리고 ChatGPT 내에 들어가 서비스 마케팅 확장을 고려해야 한다. 마치 10년 전 모바일 앱을 만들고, 20년전 웹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을 고려했던 것처러 말이다.



작가의 챗GPT가 가져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와 개인 이용팁과 기업의 활용 방안에 대한 강연

➠ https://www.udemy.com/course/chatgpt-it-jihyunkim
작가의 이전글 Microsoft는 화려하게 AI로 부활하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