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김학용 Jan 17. 2020

아마존, 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PB 상품 확대 움직임

아마존고, 아마존 포스타에서 확인되는 아마존의 PB 상품들..

지난 주말은 시애틀과 인근의 벨뷰 지역에서 3일을 보냈습니다. 라스베가스에서 열렸던 CES 2020 참관을 마치고 아마존 오프라인 매장들을 방문해 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비행기 값이 한두 푼 든 것도 아니니 이왕 간 김에 그동안 강의에서 자주 소개하던 아마존고(Amazon Go)나 아마존 포스타(Amazon 4-Star)를 가보고 싶었던 거죠. 뭐 결국에는 아마존 북스(Amazon Books)까지 모두 갔지만 말입니다. 


사실, 이번 아마존 오프라인 매장의 방문은 그동안 알고 있는 것들을 직접 경험하고 확인해 보고자 하는 이유가 가장 컸습니다. 그리고 사진을 찍어서 강의할 때 활용하고 싶었던 점도 있구요. 그래서, 매장들을 전체적으로 둘러보며 사진이나 동영상도 찍고, 특히 아마존고의 경우에는 자동결제도 체험을 해 봤습니다. 하지만, 저에게 인상적인 것들은 그들보다는 아마존의 PB 제품들이었습니다. 


아마존고를 가보자


먼저 시애틀 지역의 아마존고 매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그 숫자가 계속해서 늘고 있기 때문에 미국에 전부 몇 개의 아마존고 매장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대략 20개 내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에 보이는 것처럼 그 중의 5개가 시애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마존고 매장의 위치는 구글맵으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구글맵에는 모든 매장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마존고 앱을 이용해서 위치를 확인해 보니, 시애틀에 5개, 샌프란시스코에 4개, 시카고에 7개, 그리고 뉴욕에 8개가 있군요. 전부 24개군요. 예전에 16개까지 봤었는데..


시애틀에 있는 5개의 아마존고 매장


아무튼 저는 시애틀에 있는 아마존고에 갔었구요, 그림에서 왼쪽에 Denny Way 부근 매장과 오른쪽 Boren Ave. 근처의 매장을 갔었습니다. Denny Way 부근에 있는 아마존고는 아마존 본사 건물인 Day 1 바로 옆에 있는 거구요, 생각보다 규모가 작습니다. 우리나라 보통 편의점의 2-3배 규모 정도.. Boren Ave 근처 아마존고도 크기는 비슷했던거 같습니다. 


아마존의 PB 상품들


아마존고 이용기는 다른 글을 참고하시기 바라구요, 이 글에서 제가 말씀 드리고자 하는 것은 아마존의 오프라인 매장에 있는 PB 상품들입니다. 먼저 아마존의 모든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에코 스피커나 킨들 리더, 파이어TV 스틱 같은 아마존의 전자제품들을 판매합니다. 아마 이 정도는 다들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 외에 다른 것들도 눈에 보이는 것입니다. 


먼저 포스타 매장에서는 아마존 베이식스 제품들이 눈에 보이더군요. 저는 이미 아마존 베이식스의 전자레인지와 벽시계인 에코월클락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그 외에 아래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스마트폰 충전기나 충전 케이블이나 배터리, 우산 같은 것들을 함께 팔고 있더군요. 


아마존 포스타 매장의 아마존 베이식스 제품 매대


일부 아마존고 매장에서 판매하는 아마존 베이식스 제품들


이들 제품의 일부는 아마존고 매장에서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특이한 점은 아마존고 매장 중에서는 아마존고 초콜릿이나 머그컵, 텀블러, 보온병 등을 판매하는 매장도 있다는 거죠. 물론, 매장에 따라 판매하는 물품이 다소 차이가 나기는 합니다. 정확인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지역별 판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업데이트 된 결과가 아닐까 합니다. 


아마존고에서 구매한 자체 브랜드의 초콜릿
아마존고에서 판매하는 아마존고 브랜드 제품들


사실 더 특이한 것은 아마존의 밀키트(Amazon Meal Kits)를 판매하는 매장도 많았다는 것입니다. HMR(Home Meal Replacement)라고 해서 요즘 밀키트가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주목을 받고 있고, 개인적으로는 아마존이 홀푸드에 이어 먹거리 시장에 뛰어든다면 HMR이 되지 않을까 했는데, 이미 그러고 있었더군요. 


밀키트를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해서는 차후 정리하도록 하겠지만요, 아마 아마존 전자레인지나 오븐과 연계해서 이용할 수도 있을거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토발라처럼요. 그리고, 밀키트의 정기 배송 서비스도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제프 베조스가 항상 강조하는 것처럼, 먹고 사는 일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을 일일 테니까요..


아마존고에서 판매하는 아마존 밀 키트


아마존고 머그컵을 사려면..


저는 가장 먼저 아마존 본사 Day 1 빌딩을 본 후 (토요일이고 예약도 하지 않아서 앞의 Sphere도 한 곳만 들어갔다 나왔는데, 별볼거 없음) 근처의 아마존고 매장을 갔더랬습니다. 거기서 매장도 둘러보고 몇몇 아이템도 구매하면서 자동 결제 되는 것도 경험을 했는데요, 실망스럽게 아마존고 머그컵이 없던 거였습니다. 


직원에게 물어보니 여긴 품절된지 한참 되었고 언제 들어올지 모른다. 샌프란시스코나 다른 곳에 있는 매장에는 있을 것이다라는 성의 없는 답변을 하더군요. 그래서 아마존고 앱에서 다른 매장 위치를 확인하고 갔는데, 다행히 그곳에는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2개를 사서 하나는 친구를 줬습니다. 


나중에 보니 위에 사진 캡춰를 해서 올린 것처럼, 아마존고 앱에서 Store를 선택하시면 아마존고 매장 위치가 나옵니다. 매장들을 하나씩 클릭해 보면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의 리스트 및 재고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머그컵이나 아마존의 다른 PB 제품들은 Merchandise 항목에 포함되어 있으니 이 항목이 존재하고 머그컵 재고가 남아 있는 매장을 찾아서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100% 구입하실 수 있을 거에요.. 


아마존고 매장에서 구매한 아마존고 머그컵 (Made in China 임 ㅋㅋ)


작가의 이전글 CES 2020 스마트홈 시장 동향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