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홈 디바이스를 활용하는 InsureTech의 끝판왕
영국 기반의 신생 보험회사인 Hiro가 올 초에 스마트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스마트홈 보험을 출시했군요. Hiro가 출시한 홈 보험은 전통적인 보험들과 달리 언제든 가입하고 해지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해지 수수료도 없고 별도의 관리 수수료도 없다고 합니다. 완전히 고객 관점에서 보험을 설계한 거죠.
가장 큰 특징은 우버나 배달의민족 같은 서비스들처럼 가입이 아주 간단하며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해서 보험료를 할인해 준다는 것입니다. 즉, 손실이 발생한 후에야 보상을 해주는 기존 보험들과 달리, 하이로는 스마트 디바이스를 바탕으로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을 낮추도록 유도하면서 보험료까지 인하를 해주는 거죠.
그래서,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한 후 보험에 가입을 하게 되면 몇 개의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하게 되구요, 이후에는 집에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를 스캔하게 됩니다. Hiro 앱이 디바이스 리스트와 관련 정보들을 확보하게 되면 홈 보험에 대한 월 보험료가 계산이 됩니다. 물론, 발견된 디바이스에 따라 할인이 적용된 보험료인데요, 이에 대한 정확한 방법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대상이 되는 스마트 디바이스는 누수, 연기 및 화재 감지, 보안, 멀티미디어, 조명, 온도조절기의 6개 카테고리에 속하는 디바이스들이며, 할인율은 기존 보험 대비 최대 25% 정도랍니다.
만약 새로운 스마트 디바이스를 추가하게 되는 경우 새로 스캔을 하게 되면 보험료가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디바이스는 다른 곳에서 구입해도 되지만, Hiro 앱에서 구매하게 되는 경우 Hiro 고객들에게만 제공되는 할인 혜택을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브렉시트로 인해 Hiro 서비스는 영국에서만 제공될 예정이며 미국 시장으로의 진출은 주 단위로 승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