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학용 Jun 18. 2021

그림 한장으로 이해하는 지능형 사물인터넷과 메타버스

오늘부터 24시간 동안 지능형 사물인터넷 (AIoT) 과정을 강의할 예정입니다. 지난 번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강의를 위해 무려 500페이지에 달하는 자료를 준비했는데요, 그 중의 한 장을 공유합니다. 지능형 사물인터넷의 적용과 메타버스의 관계인데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그림에 보이는 것처럼, 현실세계에 IoT 기술을 적용해서 클라우드에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게 되면 가상세계가 만들어지는 거구요, 여기에 빅데이터나 인공지능 기술, 즉 지능형 기술을 적용하면 현실과 가상세계가 융합한 세상이 만들어집니다. 가상세계화 현실세계가 심리스하게 연결되어 동작한다고 해서 이걸 CPS라고 부르기도 하죠. 


그리고 여기에 AR/VR 혹은 MR과 같은 기술을 접목시키면 메타버스 세상이 만들어집니다. 많은 분들이 3D 아바타 중심의 메타버스만 이야기 하시는데요, 그건 비쥬얼화 하는 방법 중의 하나에 불과합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현실세계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반영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가상세계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구현해 볼 수 있어야 그게 진정한 메타버스라고 할 것입니다.


상기 그림을 가져다 쓰시는 분들은 출처를 IoT전략연구소 혹은 디지털비즈니스인사이트연구소라고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스마트 스토어를 꿈 꾸는 스타벅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