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of the 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주요 기관들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IDC (2015)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기업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제품 및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해 디지털 역략을 활용함으로써 고객 및 시장(외부 생태계)의 파괴적인 변화에 적응하거나 이를 추진하는 지속적인 프로세스다.
IBM (2011)
기업이 디지털과 물리적인 요소들을 통합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키고, 산업에 새로운 방향을 전립하는 전략이다.
A.T. Kearney (2016)
Mobile, Cloud, Big Data, AI, IoT 등 디지털 신기술로 촉발되는 경영 환경상의 변화 동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현행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거나 새로운 비즈니스를 통한 신규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 활동
이처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주요 기관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기업이 주체로 강조되면서 기업들이 최신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노력으로 이해될 수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최근 주목받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기술의 공급 측면과 수요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기술의 공급 측면
- 디지털 기술이 과거와 비교해 기업이 보다 이용하기 쉽고 낮은 비용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변화
- 다양한 산업군의 요구사항을 적용하여 성과를 강화할 수 있도록 발전된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 기술과 이러한 플랫폼에 의존하는 혁신을 가속하는 디지털 기술이 제시·공급되고 있기 때문
기술의 수요 측면
- 기존 ICT를 포함하는 최신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거나 기존의 물리적 분야에 디지털 요소를 결합·적용하여 운영비용 절감, 사업의 민첩성 및 유연성 증가, 신규 수익 모델 도출 등의 가치 창출이 요구되고 있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대표적인 역할은 다음과 같다.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변화시킴으로써 생산비용과 운영비용을 줄이고 사업의 민첩성과 유연성을 증가시킨다.
결과적으로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최적화 혹은 재구성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킨다.
또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특정 기업에 국한되는 개념이 아니라, 관련 산업의 전체 가치 사슬(value chain)에 있어서의 변화를 이끌어낸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산업 분야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Airbnb나 Uber와 같이 최신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기존 데이터를 활용하여 웹이나 모바일로 비즈니스를 수행
GE, Siemens와 같이 다양한 최신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세계와 물리적인 세계를 연결하는 가상물리 시스템 구축
제조업에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스마트 팩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