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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 상품 판매액 비율 증가세 둔화

새로운 온라인 쇼핑 채널의 발굴 필요

by 김학용

통계청에서 매달 발표하는 온라인 쇼핑 동향 자료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중에서 소매판매액 중에서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 비중을 그래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이라는 것은 컴퓨터와 모바일을 포함한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에서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을 제외한 것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2020년 12월 30.1%를 정점으로 더 이상 증가하지 않는 모습을 보입니다. 29%도 못 넘고 있네요. 반면에,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조금씩이나마 늘고 있는 상황이고 2022년 2월 기준 38.5% 수준입니다. 하지만, 이 비율도 45~50% 사이에서 수렴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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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에서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중을 살펴 보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2022년 2월 기준 76.4%입니다. 온라인 쇼핑 거래액 증가세가 다소 완만한 것에 비해 모바일 비중은 여전히 일정한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85% 정도가 거의 최고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온라인쇼핑 판매액 대비 모바일 쇼핑 판매액 비중 - 2022.04.04.jpg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율


전체 소매판매액에서 온라인 비중이 거의 정체 상태이고 머지 않아 모바일 비중도 정체를 할 거라면 그 다음은 무엇일까요? 저는 그 답이 스마트 디바이스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이스 쇼핑을 비롯해서 스마트홈 기기가 새로운 서비스 채널이 되지 않을까 전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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