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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학용 Apr 04. 2022

온라인쇼핑 상품 판매액 비율 증가세 둔화

새로운 온라인 쇼핑 채널의 발굴 필요

통계청에서 매달 발표하는 온라인 쇼핑 동향 자료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중에서 소매판매액 중에서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 비중을 그래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이라는 것은 컴퓨터와 모바일을 포함한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에서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을 제외한 것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2020년 12월 30.1%를 정점으로 더 이상 증가하지 않는 모습을 보입니다. 29%도 못 넘고 있네요. 반면에,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조금씩이나마 늘고 있는 상황이고 2022년 2월 기준 38.5% 수준입니다. 하지만, 이 비율도 45~50% 사이에서 수렴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소매 판매액 대비 온라인쇼핑 상품 판매액 비중


그리고,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에서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중을 살펴 보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2022년 2월 기준 76.4%입니다. 온라인 쇼핑 거래액 증가세가 다소 완만한 것에 비해 모바일 비중은 여전히 일정한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85% 정도가 거의 최고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율


전체 소매판매액에서 온라인 비중이 거의 정체 상태이고 머지 않아 모바일 비중도 정체를 할 거라면 그 다음은 무엇일까요? 저는 그 답이 스마트 디바이스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이스 쇼핑을 비롯해서 스마트홈 기기가 새로운 서비스 채널이 되지 않을까 전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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