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학용 Apr 06. 2022

개방형 스마트홈 연동 표준 매터의 주요특징과 시장전망

주간기술동향 2040호에 최근 주목받고 있는 매터 표준에 대해 기고했습니다. 스마트홈의 현황 및 문제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 그리고 매터 표준(matter standard)의 등장, 매터 표준 개발 현황 및 주요 특징, 주요 기업들의 움직임 및 CES 2020에서 드러나 매터에 대한 관심 등을 소개하고 있구요, 마지막으로 우리 기업과 정부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간단히 언급하고 있습니다.


파일은 pdf로 되어 있구요,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매터와 관련하여 스마트홈 시대의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강의나 자문이 필요하신 곳에서는 첨부파일의 이메일 주소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view.do?boardParam1=8313&boardParam2=8313

이전에 매터에 대해 브런치에 쓴 글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에는 CES 2022에서 확인된 매터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https://brunch.co.kr/@iotstlabs/226


====================

2022년 5월 29입 업데이트


CES 2022 이후의 매터 관련 뉴스들만 모아봤습니다. 가장 큰 이슈는 표준 발표 일정이 6월에서 가을(10월)로 연기되었다는 것일 테구요, 삼성전자와 구글이 적극적으로 매터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외에 가구 제조사인 이케아(IKEA)가 매터를 지원하는 허브를 출시하겠다는 내요, 그리고 실리콘 랩스가 매터 지원 칩셋을 발표했다는 등의 소식과 인사이트를 담고 있습니다.


https://youtu.be/gNn6DSSULKc

===================

2022년 6월 5일 업데이트


매터 표준의 보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매터 지원 장치는 별도의 Identifier를 갖게 되며 디바이스 유형과 제조사 브랜드를 확인할 수 있는 인증서(certificate)을 이용해서 동작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인증서 관리는 PKI를 통해 이루어지고 디바이스 내부에 인클레이브(enclave)라는 칩셋에 인증서를 저장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디바이스에 저장되거나 디바이스가 전송하는 모든 데이터는 암호화됩니다.


기존 디바이스들 중에서도 인클레이브 같은 별도의 칩셋을 탑재한 제품들은 펌업을 통해 매터를 지원할 수 있지만, 이런 칩셋을 사용하지 않는 제품들은 매터를 지원할 수 없다고 합니다


https://blog.naver.com/honest72/222760530052 


작가의 이전글 온라인쇼핑 상품 판매액 비율 증가세 둔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