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멀티어드민(multi-admin) 구성하기
매터 표준이 출시된지 어느덧 10개월이 지났습니다. 그 사이 매터 인증을 받은 제품(Product, Software)의 개수가 1600개를 돌파했습니다. (8월 5일 기준 정확히 1,600개임) 저도 그 중에 6~7개 장치와 10여 개 컨트롤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은 이런 장치들을 등록해서 이용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3~4월까지만 하더라도 일부 플랫폼에서는 매터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았고, 특히 저처럼 애플 아이폰 이용자들의 경우 그 지원이 더 늦어져서 이용할 수 없었죠. 하지만, 5~6월이 되며 모든 주요 플랫폼에서 매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폰에서 매터 디바이스를 등록하고 이 장치를 다른 플랫폼에 공유해서 멀티 어드민을 구현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찍어봤습니다. 먼저 제가 소유하고 있는 매터 장치 일부에 대한 소개와 애플 홈킷에 플러그를 등록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애플 홈킷에 등록한 스마트 플러그를 스마트싱스, 아마존 알렉사, 구글 홈에 순차적으로 추가 등록함으로써 멀티어드민을 구현하는 과정도 영상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아래 그림에 보이는 것처럼, 애플 홈킷에 등록한 기기를 애플에서 디바이스 공유를 통해 삼성 스마트싱스에도 등록합니다. 그리고 스마트싱스에서 디바이스 공유를 통해 아마존 알렉사에도 추가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물론, 애플 홈킷에서 디바이스를 공유해서 아마존 알렉사에도 등록할 수 있습니다만, 모든 플랫폼에서 디바이스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알렉사에서 장치를 공유해서 구글 홈에 등록햇습니다.
이런 과정 및 이렇게 해서 4개의 주요 플랫폼에 등록된 장치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담아봤습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스피커로도 정상적으로 제어된다는 모습도 담았구요. 아쉬운 부분은 미러리스 카메라로 처음 촬영을 해봤는데요, 노출 및 초점을 잘 조절하지 못 해서 부분 부분 흐릿하게 나오는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리를 들으면 대부분 이해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많은 시청 및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광고까지 클릭해 주시면 더 좋구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