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참고자료 공개
패션레볼루션 투명성 지수
환경: 동물복지, 생물다양성 보존, 에너지 사용과 탄소 배출, 폐기물 배출 및 재활용 여부, 오폐수 방출, 물 사용량
노동: 근로자들의 휴일 보장, 아동노동, 근로 계약, 동일노동 동일임금, 강제노동/담보노동, 단결권과 단체교섭권 및 단체행동권, 학대/폭력, 근로자안전, 생활수준, 육아휴직 보장, 퇴사 통보 기간 이나 해고 및 징계처분, 초과 근무 수당, 임금 및 복지혜택, 근로시간 및 휴게시간
기타: 뇌물 수수와 부패, 지역사회 참여(Community Engagement), 차별, 다양성과 포용, 하청업체나 아웃소싱 여부 등
- 모회사 정보
- 제조사의 구체적인 주소
- 제조시설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 노동자 수
- 노동자 성별 정보
- 외국인 노동자나 계약직 노동자들의 비율
- 제조사의 노동조합이나 노동자위원회와 같은 단체
- 이 모든 목록들이 6개월 내에 업데이트된 정보인지
1) 옷이 생산되는 공장. 브랜드가 직접적으로 관계를 맺고 가동되는 공장으로, 재단과 봉재, 부자재까지 의류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일반적인 공정이 이루어지는 곳을 의미합니다.
2) 각종 가공시설. 조면이나 방직 단계, 습식 처리나 자수, 프린트, 염색, 겉면처리, 세탁 등이 이루어지는 모든 하청업체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3) 원료를 생산하는 공급업체. 섬유나 가죽, 고무나 염료와 같은 1차 재료를 생산하는 시설입니다.
- 브랜드 정책 관련 공급자 평가 방식
- 새로운 공급자를 추가하기 위한 의사 결정 과정
- 평가 시행 주기
- 사전예고 없이 진행되는 평가와 사전예고와 함께 진행되는 평가가 각각 차지하는 비율
- 공급자 평가는 1차 생산시설에서부터 시작되는지
- 공급자 평가 중 인터뷰한 노동자들의 수
- Know: 공급자가 브랜드의 윤리적 기준과 정책을 충족했다는 사실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공장감사와 같이 공급자 평가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기술을 요구합니다.
- Show: 공급자 평가내용을 공개하는지 확인합니다. 낱낱이 밝히든 요약본을 공개하든 '공개여부'를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 Fix: 평가과정에서 문제를 발견했을 경우 브랜드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확인합니다. 정책불이행을 어떻게 교정하는지, 혹은 해당 공급자와의 계약해지 과정, 또는 은밀한 내부고발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한 절차 등을 확인합니다. 즉, 문제가 발생한 공급라인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공개하길 요구하는 부분입니다.
- 성평등: 브랜드가 공급라인에서 성차별 혹은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성평등과 함께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보장하고 여성노동자의 역량강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점검합니다.
- 보장된 노동환경: 노동자들의 단결권이나 단체교섭권 등을 인정하고, 최저생활임금 이상을 지불하고 있는지, 소비자의 구매가 노동자들의 처우개선으로 직결되는지(즉, 노동자의 권리가 보장된 가격인지) 확인하는 부분입니다.
- 책임 있는 생산과 소비: 합성섬유와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지속가능한 원료를 사용하기 위한 브랜드의 노력, 의류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노력 그리고 자원을 순환시키기 위해 어떤 고민을 하는지 확인합니다.
- 기후변화: 생산 및 공급과정에서의 탄소배출량, 물 사용량과 지속가능한 에너지 사용비율을 공개하는지, 브랜드의 사업가치에 환경적 영향을 얼마나 반영하는지를 확인합니다.
* 패션레볼루션은 200개의 브랜드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이번 2019년 보고서에서 조사에 응답한 브랜드는 46%로, 응답하지 않은 브랜드가 52%를 차지했습니다. 이 투명성 점수는 응답내용을 기준으로 마련된 것이므로 낮은 점수가 실제적인 투명성 정도와 직결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것에 대해 낮은 점수를 부여함으로써 기업의 투명한 경영을 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좀 더 많은 패션브랜드들이 패션레볼루션에 응답하거나 혹은 자체적으로 투명성 지수를 올리기 위한 노력을 진행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굿온유Good on you
Baptist World Aid Australia
1) 브랜드는 국제노동기구에서 제시한 기본원칙을 준수하여 공급업체 행동수칙을 마련했는가?
2) 해당 행동강령은 잦거나 지나친 초과근무를 금지하는가?
3) 공급업체는 노동자의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하고 입사와 퇴사에 대한 노동자의 자율성을 존중하는가?
4) 해당 행동강령은 노동자의 안전한 근로환경을 보장하는가?
5) 해당 행동강령은 원료에서부터 완제품까지 모든 공급과정에 적용되는가?
6) 해당 행동강령은 모든 하청업체들도 포함하는가?
1) 브랜드는 성적 불평등과 성차별을 다루는 정책을 마련했는가?
2) 브랜드는 노동자의 처우개선과 직결되는 가격 책정 정책을 마련했는가?
1)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브랜드의 생산공장이 얼마나 되는가?
- 2) 만약 완전히 확인할 수 없다면 공개되지 않은 공급자를 공개할 가능성이 있는가?
3) 모든 하청업체가 표준 행동수칙을 고수하는지 확인 가능한가?
4) 브랜드가 모든 임시직 혹은 계약직 노동자까지 알아낼 수 있는가?
5) 노동인권관리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모든 공급망에 대해 노동자 권리 평가를 수행했는가?
1) 공급시설 목록을 공개했는가?
2) 공개한 목록에 각 공장에 대한 구체적인 지표가 포함되어 있는가?
3) 공급망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를 공개하는가?
1) 최근 2년간 얼마나 많은 제조시설들이 전문 감사자(내부 혹은 외부)로부터 감사받았는지?
-1-1) 기업 내부의 전문 감사자가 감사한 제조시설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1-2) 노동자 권리에 특화된 제 3의 감사자가 감사한 제조시설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2) 사전예고 없이 감사가 진행되었거나 익명 설문조사, 옥외인터뷰 등이 진행된 제조시설의 비율?
3) 공급자들은 노동자 브로커들이나 채용 지불과 관련해서 모니터링 받는가?
4) 최근 1년간 임금과 초과근무 문제를 해결한 시정조치계획 비율은 얼마나 되는가?
1) 브랜드는 바이어와 공급자 혹은 제조공장 담당자들에게 인권과 노동안전과 관련된 교육을 제공하는가?
2) 브랜드는 공급자 합병이나 협력사업을 통해 공급자와의 관계나 그에 대한 영향력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가?
3) 브랜드는 노동자 인권에 대해 공급자의 행동을 촉구할 만한 동기부여 프로그램을 마련했는가?
1) 운영되는 제조시설이 위치한 지역의 최저생활임금을 파악하고 임금 개선을 위한 제도를 마련했는지?
2) 브랜드는 최저생활임금을 보장하겠다고 발표했는가? 그리고 그 약속은 구체적인 기준과 방법론이 포함되었는가?
3) 얼마나 많은 제조시설들이 임금을 개선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가?
4) 최저생활임금을 지불하고 있는 제조시설들의 비율은 얼마나 되는가?
1) 독립적인 노동조합이나 노사 단체 협약을 갖고 있는 제조시설들의 비율은 얼마나 되는가?
2) 모든 노동자들은 결사의 자유와 같은 스스로의 권리에 대해 교육받는가?
3) 브랜드는 노동자들이 익명으로 그리고 모국어로 고발할 수 있는 고충처리제도를 운영하고 있는가?
4) 모든 노동자들은 고충처리제도와 같은 그들의 권리 및 자격에 대해 교육받는가?
1) 아동노동이나 강제노동이 진행되고 있는 공장이 적발될 경우, 브랜드는 적절한 사회적 기구와 상의하고 해당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는가?
1) 브랜드는 공급망 전반에 걸친 환경적 영향과 그 위험성에 대해 평가를 진행하는가?
1) 가장 많이 사용하는 3가지 섬유와 원료들이 가진 환경적 영향에 대해 평가했는가? 그리고 평가결과에서 발견한 문제점을 시정하기 위한 디자인과 생산방식을 적용했는가?
2) 브랜드의 전체 제품 중에서 지속가능한 섬유로 생산된 최종제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얼마나 되는가?
1) 브랜드는 공급망 전체에서 2050년까지 탄소배출량 '0'을 이루기 위한 목표를 발표했는가? 또는 제조시설이 가동되는 국가에서 해당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정치적, 사회적으로 노력하는가?
1) 브랜드는 테스트를 위한 제한물질 목록을 가지고 있는가?
2) 브랜드는 제한물질 목록 중 사용하고 있는 물질이 있는가?
1) 물을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시설 중 브랜드가 물 사용량을 점검한 시설의 비율은 얼마나 되는가?
2) 브랜드는 물 사용계획을 시행하기 위해 물 사용량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는가?
3) 습식처리시설 중 브랜드가 폐수상태를 검사한 시설의 비율은 얼마나 되는가?
4) 검사한 시설 중 폐수의 수질을 개선시키기 위한 전략이 마련되어 있는가?
1) 브랜드는 소비자의 의류를 수선해주거나 회수하는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