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질문지능

유대인들의 성공비결, 질문의 힘

by 아이작 유

아이작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23년 10월 31일 출간) ▼▼▼

아이작의 Q 매거진 구독 신청하세요! ▼▼▼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유대인은 약 600만 명으로, 미국 전체 인구의 2퍼센트도 되지 않는다. 하지만 미국 사회는 물론 세계화 시대를 주도하고 있는 그들의 영향력은 실로 대단하다. 하버드대학교 교수의 3분의 1이, 미국 변호사의 5분의 1이, 아이비리그 대학교의 졸업자 4분의 1이, 노벨상 수상자의 3분의 1이 모두 유대인이다. 뉴욕시의 국립중고등학교의 교사의 2분의 1이 또한 유대인이다. ABC, NBC, CBS, CNN, <뉴욕타임스>, <워싱턴 포스트> 등 방송사 및 신문사 상당수를 유대인들이 소유하고 있다. 실리콘밸리의 유명 기업 창업자, 대표 대부분이 유대인이다.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구글의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 오라클의 래리 엘리슨, 선마이크로시스템의 앤디 벡톨샤임, 옐프의 제레미 스토펠만, 링크트인의 제프 위너, 트위터의 비즈 스톤, 페이팔의 맥스 레브친 등이 모두 유대인이다. 알다시피 아인슈타인 또한 유대인이다. 그러다 보니 전 세계의 많은 이가 유대인들의 성공 비결과 교육법을 연구한다. 과연 그들에게는 어떤 비결이 있는 것일까?


유대인들의 뛰어난 능력과 놀라운 업적을 놓고 학자들은 유대인의 지능이 다른 민족보다 월등히 높다는 가설 아래 그들의 IQ를 연구했다. 그 결과, 유대인들의 평균 IQ 점수는 110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확실히 세계 민족 가운데 최고의 수치이다. 하지만 사실, 홍콩 사람들의 평균(107) 그리고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106)과 비교해볼 때 IQ가 월등하기보다는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따라서 유대인의 특별한 성공과 업적을 IQ로만 설명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유대인의 성공 비결을 유대인들만의 특별한 교육법에서 찾는다. 유대인의 교육법은 크게 두 가지로, ‘어머니의 질문 교육’과 ‘하브루타교육’이다. 유대인으로 인정되기 위해서는 어머니의 핏줄이 중요하다. 즉, 아버지의 인종이 무엇이든 간에 어머니가 유대인이라면 이 가정의 자녀들은 유대인으로 인정된다. 전 세계 유일하게 모계로써 민족의 정통 여부를 판단하는 까닭은 유대인의 사회와 가정에 끼치는 어머니의 영향력이 매우 지대하기 때문이다. 유대인 어머니들은 아이들에게 끊임없이 질문한다.


“왜 그렇게 생각하니?”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유대인 어머니들은 믿는다. 질문이 아이의 호기심을 극대화하고, 아이가 그 질문에 대한 답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 틀이 형성된다고 말이다. 질문을 통해 자녀는 부모와 깊이 대화하고 토론함으로써 사고력이 더욱 예리해진다. 이를 통해 지혜가 더 자라고 지식이 더 쌓이면서 유대인들은 더 큰 동기부여를 가지고 더 고차원적인 질문을 많이 던지게 된다. 어머니의 질문교육을 통해 질문하기를 삶으로 배운 유대인 자녀들은 주도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고민하면서 공부한다. 심지어 유대인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공부하라고 말하지 않아도 아이들은 큰 동기부여를 가지고 공부한다.


유대인의 또 다른 교육법 ‘하브루타교육’을 보자. 하브루타란 히브리어로 ‘친구, 짝’을 뜻한다. 고로, 하브루타교육이란 짝을 지어 질문하고 답하고 토론하는 공부방식이다. 집에서의 하브루타교육은 아버지와 자녀 또는 어머니와 자녀 사이에 책을 놓고 끊임없이 질문하고 대화를 통해 답을 찾으며 이루어진다. 학교에서의 하브루타교육 역시 두 학생이 짝을 이루어 책을 읽고 질문하고 토론함으로써 이루어진다.


결국 유대인의 교육법 중심에는 질문하기가 있다. 질문하는 교육을 통하여 유대인들은 평생에 걸쳐 호기심을 가지고 질문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는 유대인들이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발전시키는 바탕이 된다. 즉, 유대인들이 놀라운 성공과 업적을 달성하는 비결은 질문하는 능력, 곧 질문지능을 극대화하는 교육에 있다


>>> 질문지능 구입 링크 <<<


아이작 유 작가 구독하기

.

.

.


아이작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23년 10월 31일 출간) ▼▼▼

아이작의 Q 매거진 구독 신청하세요! ▼▼▼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질문지능을 높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