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실력이 없음을 인정하는 연습

by 아이작 유

우리는 소설을 쓰며 살아간다. 그 소설 속 세계관에서 우리 자신은 주인공이자 영웅이며, 세상에서 발생하는 일들은 나를 중심으로 공전한다. 하지만 소설 밖 현실은 우리를 중심으로 돌아가지 않아보인다. 내가 가진 능력만큼 내가 인정받지 못하는 것 같고, 사람들은 내 속에 잠재된 엄청난 능력을 몰라주는 것 같다. 내가 능력도 있고 출중한데 소설 속 주인공처럼 내가 조명받지 못하는 원인에 대해 우리는 우리 자신 안에서 찾지 않고 남에게서 찾고자 한다. 이게 다 무엇 무엇 때문이야! 이게 다 누구 누구 때문이야! 아 짜증나고 답답해!! 이렇게 생각한다. 물론 틀릴 수도 있지만 나는 내가 세상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현상에 대해서 분명하게 말한다.


이게 다 내가 실력이 없어서 그런 것이다.


내가 가진 실력이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인정할 수 없는 것이다. 흔히들 실력이 있어도 외모가 부족해서, 학벌이 부족해서, 정치를 못해서 등등의 이유로 세상에서 인정받기 어렵다고 말한다. 하지만 내가 사회생활을 하며 인정받는 사람들, 인정받지 못하는 사람들을 보니 현실은 좀 다른 것 같다. 내 두 눈으로 관찰해볼 때, 실력이 출중한데 인정받지 못한다는 사람들은 사실 실력이 그렇게 출중하지 못했다. 실력이 부족한데 높은 자리에 오른 사람들은 결국에 실력이 없어서 그 자리에서 내려오게 되었다. 높은 자리에 오르고 계속해서 승승장구하는 사람들과 이야기해보면 정말로 그들에게 실력과 내공이 있음에 감탄하게 된다. 또한 실력이 출중한데 그 실력보다 낮은 위치로 있는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면 낭중지추라는 말이 있듯이 그 실력에 맞거나 그 실력보다 더 높은 자리로 이동하는 것을 보게 된다. 그러니 나는 내가 원하는 만큼 인정받지 못할 때, 똑부러지게 나 자신에게 이렇게 말한다. 남 탓하지 말자! 내 실력을 키우자! 실력 대로 인정받는다.


실력이 없으면, 실력으로 제어할 수 없는 일들에 의해 일희일비하거나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처럼 갈팡지팡한다. 실력이 없으면 온갖 걱정에 의해서 근시안적인 안목을 가지고 살아가게 된다. 실력을 갖추자. 실력 있는 사람은 변화에 크게 흔들리지 않는다. 실력 있는 사람은 망하지 않는다. 실력 있는 사람은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꾸준하고 일관성있게 성장하며 그가 있는 조직은 그로 인해서 다같이 풍성한 열매를 맛본다.


아이작 유 작가

<질문지능><노트지능><걱정마 시간이 해결해줄거야> 저자


오.괜.사.연. (오늘을 괜찮게 사는 연습들) 출간 문의는 writetoisaacyou@gmail.com 으로 메일 부탁드립니다.


아이작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23년 10월 31일 출간) ▼▼▼

아이작의 Q 매거진 구독 신청하세요! ▼▼▼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내 실력을 제대로 파악하는 연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