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작 유 Apr 07. 2022

가르칠 때 사용하는 만능치트키 - 1편

가르치는 것은 선생님이나 교수님만의 업이 아니다. 가르침은 우리 일상 속에서 필수불가결한 일 중 하나다. 사랑스런 내 두 자녀에게 자기 이름 쓰는 것 알려주기, 자녀에게 때리는 것이나 물건을 던지는 것이 왜 나쁜 것인지 알려주기, 자녀에게 ‘감사합니다’라고 표현하는 법을 알려주기, 내게 맡겨진 신입들에게 업무 알려주기, 내가 신뢰하는 동료들에게 중요 과제 알려주기, 발표 효과적으로 하는 법 알려주기, 보고서 쓰는 법 알려주기, 블로그 독자들에게 유익한 지식 알려주기, 세미나에 참석하지 못한 친구에게 들었던 정보 알려주기, 친구에게 문제 푸는 법 알려주기,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핸드폰 어플 설치 및 사용법 알려주기, 집안 잘 정리하는 법 알려주기, 주택 청약 가점 올리는 법 알려주기, 주식 및 비트코인 매매하는 법 알려주기, 시시각각 변하는 부동산 정책 현황 알려주기, 우선순위 정하는 법 알려주기, 지나가는 행인에게 관공서 가는 길을 알려주기 등등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과 교류하며 그들에게 많은 좋은 것들을 가르치며 살아간다.


직장 이야기를 하자면,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영향력 있는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리더가 제대로 일을 가르치지 못하면 그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명확하지 않은 초점을 가지고 일하게 된다. 그 결과 좋은 성과를 기대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반면 리더가 제대로 일을 가르치면, 사람들은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집중 있게 업무를 추진할 수 있다. 


세 가지 가르침의 방식 : 왜, 어떻게, 그래서 뭐

회사에서의 경력이 많아지면서 나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을 담당하게 되었다. 나는 내가 좀 더 자격 있고, 사람들에게 더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리더가 되고 싶었다. 그 과정에서 내게 가장 필요한 능력은 업무를 사람들에게 쉽게 가르치는 능력이었다. 어떻게 가르쳐야 사람들이 효과적으로 일을 하고 그 결과 실력이 성장할 수 있을까? 나는 고민을 많이 했다. 그리고 여러 시행착오를 경험했다. 나는 꼭 피해야 하는 세 가지 가르침의 방식을 알게 되었다.


첫 번째, 납득이 되지 않는 가르침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와 다름없다. “이것 왜 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에 대해서 “몰라요! 위에서 하라고 시켰어요!”라고 답변한다면 그 일을 배워서 해야 하는 사람은 어떤 태도로 일을 수행할까? 그는 어떠한 동기부여 없이 그 일을 대충 해치우려 할 것이다. 내 경험상 동기와 명분 그리고 이유를 모른 채 일을 하는 것은 거의 대부분 형편없는 결과로 이어진다.


일의 중요성이 크든 작든 어떠한 일을 수행하는 과정에서는 여러 변수들에 발생한다. 이러한 변수들에 대해서 해석하고 제어하면서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데, 동기와 이유를 모르고 일을 하는 사람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렇게 할 수도 없다.


한편 우리의 뇌의 가장 깊숙한 영역에는 파충류 모양처럼 닮은 크로커다일 뇌라는 부분이 존재한다고 한다. 이 영역은 뇌 중에서 최초로 발달된 영역이라고 하며 언어를 처리하는 능력이 없다. 대신 이 영역은 본능이나 두려움, 행복 등의 모든 감정들을 담당한다. 당신이 동기부여가 되어 무언가를 강렬하게 하고 싶다고 느낀다면 바로 크로커다일 뇌가 활성화된 것이다. 만약 당신이 어떤 일을 배웠는데 어떠한 동기나 이유에 대해서 배우지 않았다면 어떻게 될까? 먼저 크로커다일 뇌는 당신이 배운 일에 대해 전혀 흥미롭지 않다고 느낄 것이다. 그리고 크로커다일 뇌는 그 일을 종합적인 생각을 담당하는 신피질로 보낼 가치가 없다고 판단하고 걸러내 버릴 것이다. 쉽게 말하면, 동기와 이유를 제대로 배우지 못하고 일을 하는 사람은 전혀 생각하지 않고 일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일을 가르칠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왜 이 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가르치는 것이라 생각한다.


두 번째, 방법을 제시하지 않는 가르침은 일을 맡기지 않는 것과 동일하다. “이번 일은 A, B, C의 이유로 중요하니까 이것 꼭 해봐! 그 방법은 알아서 찾고!”라는 식으로 팀원을 가르친다면 팀원이 조직에서 매우 탁월한 S급 인재(상위 10%) 정도가 아니라면, 거의 대부분 정해진 납기를 못 맞추거나 형편없는 결과로 끝이 난다. 조직의 리더도 성공할 방법을 모르는데 어떻게 팀원이 그 방법을 찾아 성공할 수 있겠는가?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이는 물고기를 잡으라고 하면서 물고기를 잡는 도구를 쥐여주지 않는 것과 동일하다. 나는 일을 가르칠 때 왜 이 일을 해야 하는지 뿐만 아니라 어떻게 이 일을 해야 하는지도 반드시 함께 가르쳐야 한다고 믿는다.


세 번째, 최종적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가 빠진 가르침의 결과는 언제나 두루뭉실한 결과를 맺는다. 회사에서 일을 하다 보면 나에게 “어떻게 그 일을 하셨어요? 좀 알려주세요!”라고 질문하는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나는 정성껏 내가 성공시킨 그 일을 어떻게 했는지 알려준다. 시간이 지나서 나에게 그 질문을 했던 사람들을 관찰해볼 때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었다. 첫째는 내가 가르친 것을 자기 것으로 소화시킨 사람이고, 둘째는 내가 가르친 것을 완전히 잊어버린 사람이다. 이 둘의 차이점은 매우 간단했다. 그것은 내가 가르쳐준 방법을 실제로 자신의 일에 적용했는지의 유무였다. 배울 때 일의 방법에 대해서 아무리 잘 이해했어도 그 방법을 실제로 한 번도 적용하지 않았던 사람들은 아무리 머리가 좋을지라도 반드시 까먹거나 다시 처음부터 다시 가르쳐야 했다. 


그래서 나는 일을 가르칠 때, 왜 일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일을 하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래서 무엇을’ 앞으로 해야 하는지를 꼭 가르쳐야 한다고 믿는다.



유인성(아이작유) 작가

<셋으로 된 모든 것은 완벽하다> p100-104 중에서 


아이작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23년 10월 31일 출간) 

아이작의 Q 매거진 구독 신청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원하는 것을 이루게 하는 세 가지 단어 - 최종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