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작 유 Sep 29. 2018

“주어+동사” 입에 착 달라붙게 하기 – 총정리+추가

이번 수업에서는 지난 수업 때 배운 것들을 연습을 하기 위해서 나름 인터뷰형식으로 이야기를 진행해보았다. 


What did you do last weekend?

(지난 주 뭐했어?) 


How are you doing today? = How are you? = What’s up? 

(오늘 어때?) 


What will you do this evening?

(오늘 저녁 뭐할거야?)  


이 질문에 대해서 과거형, 현재형,미래형을 다 섞어서 답변을 해보았다. 나름 재미 굳! 

 

이제껏 배운것들을 총정리를 위해서 불규칙 과거형 16-20번을 가지고 문장을 만들어보자.


여기서 잠깐!!  이번 수업도 한가지가 더 추가된다. 지금까지 [주어 + 동사] 다음에 [무엇], [누구], [어때], [어디]를 추가했다. 그런데 여기에 [언제]를 추가하자. 이를 통해서 [무엇], [누구], [어때], [어디], [언제] 정말로 다양한 것들을 생각하면서 말할 수 있게 되었다.


16. READ: 읽다 

그렇다면 [I read (나 읽었어)] 다음에 무엇이 올 수 있는가? [무엇], [누구], [어디], [언제]가 올 수 있다. 

* read는 현재형과 과거형이 똑같지만 발음이 다르다. 현재형은 "rㅣ이드" 과거형은 "rㅔ드"임.  

 “글을 읽다”는 뜻과 동시에 “써있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I read (나 읽었어) - 이 말만 툭 던지고 말을 끝내면 make no sense! 당연히 다음의 말들이 붙게된다.

도대체 뭘 읽었는데? 

I read a book (나 책 한권 읽었어)

어디서?

I read a book in the subway (나 지하철에서 책 읽었어) 

언제?

I read a book in the subway yesterday (나 어제 지하철에서 책 읽었어) 

* 영어에서는 장소가 시간보다 먼저 붙는다!!  

He read a newspaper (그 아저씨 신문 읽었어)

He read a newspaper at the workplace (그 아저씨 직장에서 신문읽었어) 

He read a newspaper at the workplace this morning (그 아저씨 오늘 아침에 직장에서 신문읽었어)


또한 Read는 써있다라는 뜻이 있다. 그 다음에 [무엇]즉, 써있는 내용이 붙는다.  

The sign read “Welcome” (그 싸인은“Welcome”이라고 써있었다) 

*만약 현재형이라면 The sign reads “Welcome” –s가 붙는다 ㅎㅎ”. 주어가 나, 너가 아닌 단수니까...   


17. write: 쓰다, 멜/편지 쓰다 

write은 쓰다라는 뜻이다. 따라서 I write 라고 하면 그 다음에 올 말은 [무엇], [누구], [어디], [언제]가 올 수 있다.  


He wrote (그는 썼다)

He wrote a letter (그는 편지를 썼다)

He wrote me a letter (그는 내게 편지를 썼다)

He wrote her a love letter (그는 그녀에게 고백편지를 썼다) 

He wrote her a love letter last week (지난 주 그는 그녀에게 고백편지를 썼다)  

wrote 다음에 무엇이 없이 to가 올 수 있다.  

to는 그 다음에 갈 곳이라는 뜻을 가진다고 했다.  

I wrote to [누구]/ [어디]. --> 누구에게 또는 어디주소로 편지를 쓰다는 뜻이다 

I wrote to her yesterday. 

(어제 나 그녀에게 편지썼어) 

만약 그것이email이었다면  

I emailed to her yesterday. 나 어제 그녀에게 이메일했어.   


18. send: 보내다

write과 원리는 마찬가지 이다!  

She sent 라고 하면 그 다음에 올 말은 [무엇], [누구], [어디], [언제]가 올 수 있다. 

She sent 그녀가 보냈다

She sent him 그녀가 그를 보냈다

She sent him to me 그녀가 그를 나에게 보냈다 

She sent her letter 그녀가 편지를 보냈다. 

She sent her letter to his house 그녀가 편지를 그의 집에 보냈다. 

She sent her letter to his house last week 지난주 그녀가 편지를 그의 집에 보냈다.  

19. hear --> heard

She heard [무엇] (그녀 무엇을 들었다)   


20. speak: 말하다  

I spoke [무엇] 무엇을 말했다.  

I spoke to [무엇]/ [누구]. 무엇에게  / 누구에게 말했다.    


When에 관련된 수많은 표현들!!

1. yesterday – today – tomorrow 

어제는 뭐했고 -오늘은 뭐하고 - 낼 뭐할거여 이런 말을 할 때 좋음.

2. in the past – now – in the future  

과거는 뭐했고 - 요즘은 뭐하고 - 미래는 뭐할겨 이런 말을 할 때 좋음. 

3. 기타

at 2:00 PM (2시에)

on Monday / Tuesday … (월요일/화요일에)

on every Monday (매주 월요일에)

on my birthday (내 생일에) 

in Jan / Feb / Mar … (1월/2월/3월에)

in 2018  (2018년,)

in the morning / in the afternoon / in the evening / at night (아침에/오후에 ...)

this morning / afternoon / evening (오늘 아침/ 오늘 점심/ 오늘 저녁)

tonight  (오늘밤)

last + 시간: 지난~ 

next + 시간 : 다음~ 

this + 시간: 이번 / 오늘 ~   


[과거 – 현재 – 미래]의 포부 및 계획 이야기 해보자.

이런 틀을 가지고 말이다.

_______ in the past. 과거에는 뭐했는데 

But, ________ now. 그러나 반전, 지금은 뭐해.

I will _________ in the future.  미래에는 뭐할거야! 


I didn’t read books at all in the past. (과거는 책 졸라 안읽었는데)

But, I read books now. (지금은 책 읽어)

I will read books more in the future. (미래에는 더 읽을거야)


I was slim in the past. (과거에는 말랐지)

But I’m not slim now. (근데 지금은 아니여)

I will be in good shape in the future.   (미래에 좋은 몸매가질거야)



하고있다 / 하고있었다?

이번 시간 추가로 배울 내용은 일상 생활에서 말할 때 항상 말하는 표현이다. “하고 있다/ 하고있었다” 표현이다. 이런 표현은 우리가 매일 일상 속에서 사용하는 말이다.  


친구로부터 전화가 왔다고 해보자. 

“야 너 뭐해?” 

“응 나TV보고 있어. 근데 넌 전화하기 전에 뭐하고 있었어?”

“응 나는 애보고 있었지

이와 같이 어떻게 표현하는가?   

I make 나 만들다 

I ‘m doing 나 만들고 있다

I was doing 나 만들고 있었다 

He eats그가 먹는다

He ‘s eating 그가 먹고 있다

He was eating그가 먹고 있었다 

We read 우리 읽는다

We ‘re reading 우리 읽고 있다 

We were reading 우리 읽고 있었다  


각각에 주어+동사에 대해서 [누구] [무엇] [어때] [어디] [언제]를 붙여서 말만들기 연습하기!!  


질문해보기  

또한 이번 시간 추가로 배울 두번째도 일상속에서 매일 사용하는 질문 표현이다.질문을 하는 것은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이번에 다룰 것은 좀더 쉬운 것이다. 알다시피 나의 수업을 통해 공부하는 분들은 영어에 담을 쌓은지 정말로 오래된 분들. 형식적으로 질문을 만들기 위해 의문문 앞에 가져다 놓고 주어 동사 위치 바꾸고 하면 머리가 어질어질해지는 분들이다. 의문사 앞에 붙여서 주어 동사 순서 바꾸는 것 이분들은 잘 되지 않았다. 또한 어차피 까먹을 것이다.  그래서 이렇게 수업했다. 

  

두가지 핵심을 기억하라. 

첫째,끝을 올려라! 

둘째, 끝에 한마디 붙여라(Ex, right/ really/ why/ where/ when/ how/ whom / what)! 


You did it (야 신입 그거 했어)

그런데 끝을 올려라 유 딛잇? You did it?(야 신입 너 그거 했어?) 

You did it when? (야 신입 그거 했지 언제?)

You did your homework? (아들, 숙제 했어?)


어때 쉽지 않은가? 


지금까지 문장 만들기의 기본 중에 기본을 다루었다. 이것으로 opic 최소등급을 따기 위해 필요한 재료들을 다 가지고 있다. 다음 시간부터는 정말로 실전을 위한 문장 연결하기이다. 



아이작 유

writetoisaacyou@gmail.com


아이작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23년 10월 31일 출간) 

아이작의 Q 매거진 구독 신청하세요!  


작가의 이전글 “주어+동사” 입에 착 달라붙게 하기 –과거3탄+미래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