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노트지능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작 유 Nov 05. 2018

연결도구를 통해 생각들을 연결하라

프레임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들을 만들어냈다면 이제 필요한 것은 아이디어들과 프레임을 연결시켜 더 큰 개념을 창조해내는 작업이다. 이 작업은 창의성을 극대화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스티브 잡스가 “아이디어들을 연결하는 것, 그것이 바로 창의성이다”라고 주장했듯이, 창의성이란 이미 있는 것들을 새로운 관점과 방식으로 연결시키고 엮어내, 재창조하는 능력이다. 창의성은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이미 발표・보고된 것들, 머릿속에 생각한 것들을 자기만의 관점으로 새롭게 엮어내는 것이다. 

자신이 만든 프레임들을 창의적으로 연결할 때 이용되는 것이 바로 연결도구이다.


연결도구는 하나의 프레임과 다른 프레임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즉 사고 과정에서 아이디어와 아이디어를 연결하는 셈이다. 하나의 아이디어와 다른 아이디어의 관계를 만들어 나감으로써 인간은 고차원적인 사고를 한다. 이 관계는 논리적 인과관계, 시간적·공간적 순서 관계, 유의적 관계, 반의적 관계 등이 있다. 스케치 노트 쓰기에서는 이러한 관계들을 다음과 같이 화살표, 점, 숫자를 활용해서 표현한다.

화살표 연결도구

화살표는 아이디어들 사이의 논리적 인과관계, 시간적・공간적 순서 관계, 반의적 관계를 표현하는 데 활용된다. 논리적 인과관계와 시간적・공간적 순서 관계는 주로 한 방향의 화살표를 통해 나타내고, 반의적 관계는 양방향의 화살표를 사용한다.


점 연결도구

아이디어들 간에 유의적 관계, 기타 긴밀한 관계가 있을 때 다음과 같이 점 연결도구를 통해서 표현할 수 있다.


숫자 연결도구

간단히 숫자를 각 프레임에 표시함으로써 아이디어들 사이에 논리적·시간적 순서 관계를 나타낼 수 있다. 


연결도구를이용해정리한사례 



노트 쓰기에서 스케치는 단순히 글만 나열하는 단조로움에서 벗어나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더 구체화시켜주며 생각을 크게 통합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스케치 노트는 다음에 나올 스터디 노트, 비즈니스 노트의 기본이 된다. 따라서 많은 연습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런데 스케치 노트 쓰기를 가르칠 때에 아무리 그럴 필요가 없다고 해도 스케치에 큰 부담을 느끼는 사람이 많았다. 특별히 학생들에게서 다음 두 가지 말이 빈번하게 나왔다.


첫째, 실제 수업 시간에 필기할 때 선과 도형을 신속하고 깔끔하게 그릴 수 없어서 스케치 노트 쓰기를 적용하기가 힘들다.

둘째, 원래 악필이다 보니 글씨 크기에 일관성이 없어서 스케치 노트가 깔끔하지 않다.


그런데 내가 "노트지능"을 통해서 말하고자 하는 스케치는 어려운 것이 아니다. 간단한 자신만의 스케치 기술을 익힌다면 당신의 노트지능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이다. 이 책에 나온 쉬운 스케치 방법들을 실제 연습하고 사용해보라. 당신의 노트가 몰라보게 달라질 것이다. 


스케치 노트 쓰기, 이점을 명심하자

★ 레오나르도 다빈치, 아이작 뉴턴, 리처드 파인만 등 천재 들은 거의 대부분 노트 쓰기를 했고 이 노트로 아이디어를 실제화시켰다.

★ 노트지능은 그림 솜씨가 없는 사람이라도 발전시킬 수 있는 인간의 기본 재능이다.

★ 스케치 노트 쓰기는 아이디어를 빠르게 시각화해 더 크게 발전시켜주는 도구다.

★ 선,세모, 네모, 동그라미 등 기본 도형으로도 훌륭하게 스케치 노트를 작성할 수 있다.

★ 배너 – 프레임 – 연결도구로 구성된 스케치 노트 쓰기를 통해 효과적으로 생각(유도 – 아이디어 – 연결)을 이끌어낼 수 있다.

★ 글씨와 선 긋기에 자신이 없는 사람은 모눈노트의 가로세로 그리드 선을 활용하면 스케치 노트 쓰기가 훨씬 쉬워진다.

“창의성이란 그저 여러 가지를 연결하는 것이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그들이 경험한 것들을 연결시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이다.”  - 스티브 잡스



아이작 유


아이작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23년 10월 31일 출간) 

아이작의 Q 매거진 구독 신청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프레임을 통해 생각을 전개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