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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트 스윔

by 솔라리스의 바다

(*약스포 있음)

블룸 하우스가 제작하고 제임스 완이 프로듀싱한 이 영화는 전형적인 블룸 하우스 아니 <컨저링> 스타일의 내러티브 기반을 가진 영화다. 일테면, 처음에 어느 가족이 악령이 깃든 집으로 이사 온다. 그 가족 또한 사연을 가지고 있는데 집의 악령과 연결되어 이상한 일을 겪는다. 대략 이런 식의 로그라인으로 시작한다.

b45fe5e8924517ed66eb2283c1446260d3b0fa27 인간은 물에 대한 공포가 있다. 더욱이 수영장처럼 인위적으로 물을 담아둔 곳이라면 더더욱 그러하다. 외국에서는 수영장, 우리나라는 저수지에 대한 괴담이 많은 이유일 수도 있다.

더욱이 수챗구멍 속에서 악령이 등장하여 아이를 꾄다는 점에서는 스티븐 킹의 원작을 영화화한 <그것>(안드레스 무시에티, 2017)과 매우 비슷하다. 이렇게 익숙한 로그라인, 설정에 (마찬가지로 익숙한) 동양적인 정서를 가미했다. 예를 들면 모성애 같은 것 말이다. 그리하여 영화는 <검은 물 밑에서>(나카타 히데오, 2003)나 <돈 비 어프레이드>(트로이 닉시, 2011) 같은 결말을 암시한다. (다만 이 영화는 막판에 엄마가 아닌 아빠가 그런 선택을 했다.)


이렇게 말하고 나니, 감독이 공들여 만든 영화를 몇 개의 레퍼런스 영화로 분리한 것 같아서 미안하다. 이게 비판하려는 말은 꼭 아니었다. 몇 개의 특징을 잘 버무려서 새해 벽두부터 소소하게 보는 재미를 줬다고 말하려 했다.

물론 아쉬운 점도 있다. 러닝 타임이 짧은 탓인지 (아니면 매끄러운 진행을 위해 편집 때 삭제한 것인지) 영화 속 악령의 기원이랄까 원인 같은 건 거의 드러나지 않았기 때문에 스토리상으로는 반쪽짜리 느낌이 들었다는 점이 그렇다. 너무 재밌어서 후속 편을 기대하는 게 아니라 더 숨겨진 얘기를 들어야 할것 같아서 2편을 기대하는 기분이랄까. 크레딧을 보면 감독의 단편영화를 확장한 영화라고 하는데, 어쩌면 그런 태생적 한계를 지녔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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