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으로 가는 길(2022.9.1. 목)
『가령 어떤 사람이 나에게 욕을 했어요. 그것은 그 사람이 나에게 쓰레기 봉지를 건넨 것과 같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 더러운 봉지를 움켜쥔 채 평생 그 쓰레기를 뒤지며 삽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5p)
『조건이 나쁠 때는 좋아지기만 바라느라 눈이 멀고, 조건이 좋아지면 이제는 그 좋은 조건이 사라질까 봐 전전긍긍합니다. 그러느라 한 번도 제대로 행복해보지 못한 사이 시간은 쏜살같이 흘러갑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13p)
『현재의 자기 삶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 삶이 자유롭고 행복해집니다. ‘내일부터’ ‘모래부터’하면서 미루지 말고, 지금, 여기에서 내가 행복해야 합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18p)
『그렇다고 ‘나는 왜 좋아하는 일이 없을까?’‘나는 왜 이것 아니면 안 된다고 목숨 걸고 싶은 일이 없을까?’하고 고민할 일은 아닙니다. 그런 건 있는 사람도 있고 없는 사람도 있어요. 어쩌면 없는 편이 오히려 좋을지도 모릅니다. 무엇이든 주어진 대로 할 수가 있으면 삶이 더 자유로워지기 때문입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22p)
『우리가 자기 자신에게 불만을 갖는 것은 뭔가 부족해서라기보다 스스로에 대한 기대가 너무 높기 때문입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27p)
『우울한 생각이 나면 벌떡 일어나고, 목욕을 하든지, 산책을 하든지, 절을 하든지, 육체노동을 하든지 해서라도 우울한 생각에 빠져들 틈을 주지 말고 망상의 늪에서 재빨리 빠져나와야 합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29p)
『행복은 현재의 자기 상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데서 시작합니다. 나는 원래 이 정도 되는 사람이라는 걸 인정하고, 또 긍정하면 되는 거예요.』
(법륜 스님의 행복 29p)
『우리는 보통 내가 원하는 대로, 내가 하고 싶은 대로 되는 게 행복이고 자유라고 생각합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38p)
『농부가 자기 기대와 고집을 내려놓지 못하면 농사짓는 게 힘든 것처럼 우리 삶도 마찬가지예요. 주변 환경은 늘 변합니다. 그런데 이건 이래야 하고 저건 저래야 한다는 바람과 고집을 내려놓지 못하면, 환경과 조건에 따라 끝없이 흔들리게 되어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행복의 기준을 미리 정해놓고 그 길만 고집한다면 도리어 행복에서 멀어집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41p)
『성내는 자에게 되받아 성내는 것은 어리석은 짓임을 알아야 한다. 상대의 감정에 말려드니 상대에게 진 것이고, 자기 분을 못 이기니 자기 자신에게 진 것이다. 결국 이중으로 패배한 셈이다.』
(법륜 스님의 행복 75p)
미친 사람이 이상할까요? 미친 사람에게 왜 미친 사람이냐고 따지는 사람이 이상할까요?
『웃어보고, 내일 다시 웃어보고, 모레 또 웃어보세요. 그렇게 상대의 감정에 휩쓸리지 않는 연습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상대가 어떻게 하든 그로부터 자유로워져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77p)
『대응할 말을 찾는 것은 상대를 이기고 싶다는 뜻입니다. 뭔가 말로써 상대를 제압하고 싶은 마음, 이게 바로 이기고 싶다는 뜻이지요.』
(법륜 스님의 행복 79p)
『결국 미워하는 마음을 갖지 않아야 이 세상 어디라도 자유롭게 갈 수 있고, 누구라도 편하게 만날 수 있는데, 우리는 우리 자신을 자꾸 감옥으로 몰아넣습니다. 차라리 바보 같은 게 났습니다. -중략- 이기려는 생각이 없으면 패배할 일도 없습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81p)
『이렇게 사이가 멀어진 채로 있다가 어머니가 갑자기 돌아가시면 그때부터는 불효했다는 생각 때문에 몇 년을 후회하고 자책하며 살게 됩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89p)
『감정이란 본래 일어나고 사라지는 것이다.』
(법륜 스님의 행복 107p)
『마음은 무의식에서 일어나고, 의지는 의식에서 일어납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109p)
『나와 다른 상대를 인정하고 이해하기, 이것이 모든 인간관계 맺음에서 가장 기본적인 태도입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120p)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따라서 상대가 내 마음에 쏙 들지 않는다고 아쉬워할 게 아니라, ‘아, 다 갖춘 사람은 없구나. 세상은 공평하구나!’이렇게 생각할 줄 알아야 합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131p)
『살다 보면 갈등은 아주 사소한 데서 시작됩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1350p)
『이기심을 갖고 누군가를 만나는 것 자체가 나쁘다는 게 아니에요. 다만 다른 사람들도 다 그렇게 이기심을 갖고 인간관계를 맺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148p)
『상대를 위해서 하는 일이 사실은 나를 행복하게 하는 일인 줄 안다면, 그 일을 하면서 상대에게 기대하고 원망하는 마음이 깃들지 않게 됩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158p)
‘언제나 나에게 해가 되지 않는 행동, 나에게 득이 되는 행동을 선택하세요.’
『우리가 남을 도와줄 수 있다거나 내가 남을 가르칠 수 있다고 여기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자칫 자기 과시나 욕심으로 하기가 쉽기 때문이에요. 내가 어떤 말을 해줘야 저 사람에게 위로가 될까 하는 마음도 잘 살펴보면 내 욕심입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172p)
『세상이 지금 돈에 미쳐서 돌아가고 있고, 유일한 신앙이 ‘돈교’라 할 수 있습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182p)
『희생보다 더 좋은 것은 ‘내가 너를 돕는 것이 나한테 좋다’는 마음가짐이에요. 이것을 ‘자리이타’라고 부릅니다. 자기를 이롭게 하는 자리와, 남을 이롭게 하는 이타가 둘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226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