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가다의 작은섬 Jan 03. 2023

여러분의 새해계획은 안녕하십니까?「현대 심리치료와 ~」

이때쯤 오시는 그분 작심 3일?! (2023.1.3. 화)

여러분의 새해계획은 안녕하십니까?!「현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제목이 길어서 본문에 첨부합니다)





누구에게나 공평한 것, 시간

공평하지 않다 생각되는 세상에서, 세상 누구에게는 공평한 것은 바로 시간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시간은 나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던, 너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던, 세상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건 무심히 흘러가며 제 할 일을 합니다.


그래요. 벌써 3일이나 지났네요.




『현실치료는 윌리엄 글래서가 창시란 심리치료법으로서 행동의 선택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의 선택이론에 따르면 개인의 모든 행동은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그 자신이 선택하는 것이다.』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379p 학지사)


나의 욕구와 계획의 상관관계

새해가 되었을 때 우리는 건강, 승진, 경제적 자유, 성취, 행복, 금연, 금주, 다이어트 등 마음속의 바람을 하나의 계획으로 세웠을 것입니다. 또는 무계획이 계획인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계획은 계획일 뿐

시간에 따라 변화는 것이 마음이라고 삼일이 지나면 계획은 그저 계획일 뿐, 실천은 항상 다음날부터입니다. 그래서 일까요? 어제 읽은 현실치료의 내용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습니다.




『현실치료는 내담자의 행동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WDEP라는 치료모델을 사용한다.』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395p 학지사)

『W(Wants) : 소망과 욕구 살펴보기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403p 학지사)

『D(Doing) : 현재 행동과 지향 살펴보기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요?’』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404p 학지사)

『E(Evaluation) : 현재의 행동 평가하기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행동은 당신이 진정하게 원하는 것을 얻게 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까?’』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396p 학지사)

『P(Planning) : 행동을 계획하고 실천하기 자신의 소망과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행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396p 학지사)

『WDEP 모델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치료자의 끈기로서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405p 학지사)




포기하지 않는 힘

제가 무엇을 선택할 수 있다면 제가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싶습니다. 원하는 것을 선택해도 그것을 실천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행동은 당신이 진정하게 원하는 것을 얻게 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까?’라는 문구가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습니다. 이 문장이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포기하지 않게 하는 힘을 줄 것 같습니다.


이쯤 되면 찾아오는 그분, 작심 3일

어때요?! 여러분의 새해계획은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제가 찾은 책 속 로고스에서 여러분의 새해계획이 안녕하길 바라봅니다.



알아차림 : 매 순간 나의 욕구를 잘 탐색하자. 삐끗하는 순간 나의 선택이 갈린다.



매거진의 이전글 2023년! 딱 하나의 계획.「the Secre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