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가다의 작은섬 May 19. 2023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자기 존재감은 무엇일까 (2023.5.15. 월)





자기 긍정 (自己肯定)
자기를 스스로 옳다고 인정함
네이버지식백과


<자기 긍정중독>

나를 긍정하다. <긍정>이라는 단어가 들어가서일까. 막연하게 좋은 뜻으로 생각했는데 작가의 해석이 신선하다. 나를 긍정하려면 나 스스로 옳다고 인정하는 경험을 해야 하고 나를 긍정할 수 있는 긍정적인 평가거리를 찾아 계속 나를 평가해야 한다. 우리는 어쩌면 <긍정중독, 행복중독>인 세상에 살고 있지 않을까.


<하루계획>

하루 일과를 마치고 잠자리에 들 때면 하루종일 내가 한 96%의 일보다 하지 못한 4%의 일이 크게 남아 잠자리가 어지럽다. 못다 한 4%의 일과는 어딘가 빈둥빈둥 댄 것 같은. 시간을 허투루 쓴 것 같은. 노력하지 않은 것 같은 내 모습을 반영하는 것 같아 속상하고 답답하다.


<존재가치>

오늘 하루 나는 나의 선택과 결정 앞에서 내가 좋아하는 일을. 즐거워하는 일을 얼마나 했을까. 해야 할 것과 하고 싶은 것들 중에 분명히 내가 좋아하고 즐거워하는 하는 일이 있었을 텐데.. 오늘 내가 무엇을 하지 못했나에 집중하느라 내가 오늘 어떻게 살았는지 보지 못했다.


나는 존재자체만으로도 가치 있는 사람입니다.


<잠들기 전>

이 책을 읽고 질문을 바꾸어봤다. 오늘 내가 좋아하는 일은 무엇이었는지. 그 일을 하는 내내 나는 얼마나 즐거웠는지. 질문하나 바꿨을 뿐인데 삶이 조금은 웃는 것 같다.




내가 읽은
책 속 한 문장이 누군가에게도 선물 같은 한 문장이 되기를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24p> 나를 긍정하려면 남을 부정해야 한다. 자신을 긍정하려면 타인을 부정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자기 긍정감에 대한 집착이 오히려 부조리한 세상을 만들고 열등감을 낳습니다.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26p> 자기 긍정감을 버려야 할 때, 외부에 휘둘리지 않고 내면의 나라는 <존재>를 느낀다면 다른 모든 존재도 가치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55p> 자기 현시욕은 남의 존견과 인정을 받고 싶은 나머지, 자신을 실제보다 훨씬 더 나은 사람으로 보이기 위해 행동하는 것입니다. (요즘 SNS)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58p> 지금 여기에 내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없는 것을 찾는 것>이 아니라 <있는 것을 발견>하기만 하면 됩니다.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63p> <타인의 눈>, <기대>라는 감옥에서 자기 긍정감을 찾아서는 안 됩니다.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81p> 자기 존재감에는 나를 <긍정한다>라는 평가가 없으며, 그보다 존재 자체를 느끼면 됩니다. 존재는 이미 내 안에 있는 것입니다.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101p> 살아 있는 모든 사람들은 자기만의 가치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략... 가치기준은 그 사람만이 유일무이한 경험과 감정을 토대로 생깁니다... 중략... 이것이야말로 자기 존재감의 원천입니다.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109p> 나보다 뛰어난 사람이 많다는 사실을 부정하지 말고, 한계를 받아들이고 다른 관점으로 인생을 살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125p> 나를 힘들게 하는 <꿈>, 나만이 잘할 수 있는 <꿈>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137p> 인간이 지닌 고유한 감정을 깨닫는 것만으로도 자기 존재감이 싹틀 것입니다. 불쾌한 감정이든 즐거운 감정이든, 모두 내 안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모든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141p> 좋아하는 것을 더 좋아하면 좋다... 중략... 나의 마음을 보듬는 방법으로 내가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여 자기 존재감을 길러봅시다.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153p> 어떤 모습으로 살 것인가? 인지의 세계에서 살면 본연의 모습인 <Being>보다 무엇을 해야 한다는 <Doing>만을 고집하게 됩니다.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155p> 예를 들어 <상냥한 사람이 되고 싶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런 사람이 되려면 나는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가?> 바로 그것이 <Being)입니다.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159p> 나에게 없는 것을 신경 쓰지 마세요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173p> 행복은 어떤 조건을 충족함으로써 느끼는 것이 아니라, 나를 관찰하고 내가 원래 <가진 것>을 발견함으로써 느끼는 것입니다. 나의 목적이나 내 본연의 모습, 감정이나 생각 등을 소중히 여긴다면, 일 외에 평소의 생활이나 인생에서도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188p> 오늘 좋았던 건 뭐니?라고 물어보세요. 오늘 무엇을 느꼈니? 무엇이 좋았니? 네가 그 일을 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이니? 어떤 것을 열심히 할 수 있겠니?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이니?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205p> 존재 자체가 감사하다는 말 한마디, 그것이 자기 존재감을 기르는 비결입니다.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217p> 회광반조 : ‘밖에서 빛을 찾지 말고, 내면에 이미 존재하는 빛을 나에게 비추어야 한다’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219p> 자기 긍정감 : 인지적 사고, 기르는 것, 목표, 꿈, 노력, 잘하는 것, 사건, 비교하기, 행동하는 것(Doing), 부족한 것, 자신감, 칭찬하기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219p> 자기 존재감 : 비인지적 사고, 가진 것, 목적, 생각, 있는 그대로, 좋아하는 것, 감정, 나 자신, 존재하는 것(Being), 원래 있는 것, 믿음, 이해하기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223p> <노력하면 성장한다>는 생각보다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을 받아들이겠다.>고 생각하는 순간 우리는 성장할 수 있습니다.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225p> 외부에서 다양한 사건이 일어나는 것처럼 나의 내면에서도 끊임없이 다양한 감정이 생깁니다. 이 감정은 나만의 자유로운 것이며, 감정은 나의 존재 그 자체입니다. 내가 어떻게 느끼든 어떤 감정을 가지든, 인간답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의 존엄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무뎌진 감정이 말을 걸어올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