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가다의 작은섬 Sep 04. 2023

<인정욕구>와 존재의 의미

의미 있는 존재(2023.9.1. 금)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부모의 칭찬 한마디에 세상을 다 가진 것 같은 흡족한!

내가 진행한 프로젝트, 상사 또는 동료들의 인정받았을 때, 충만한!

누군가 내 글을 읽고, 감동받는 모습을 볼 때, 감사함과 뭉클한!

내가 배운 것을 다른 누군가에게 전하고 그것이 변화의 씨앗이 되었을 때, 뿌듯한!



인정 욕구 (認定欲求)는 타인에게서 자신의 존재 가치 따위를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라고 하는데요. <출처 : 네이버 어학사전> '선생님, 인정받고 싶어서 그런 거잖아?' 이 말이 저를 한동안 참 불편하게 했어요. 왜냐하면 저라는 사람을 단정 짓듯 툭 던지는 저 말이 저를 비난하고 무시한다고 생각했어요. 욕망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하는 미련한 사람, 못난 사람이라서 다른 사람에게 계속 인정받으려고 하는 사람이라고 상대방이 생각하는 것 같았어요. 그래서 저는 오랫동안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를 관찰하고 귀 기울였습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고 싶어 하는 나>를 발견하기도 했지요.


인정욕구, 왜 이렇게 부정적인 이미지일까요? 자신의 존재를 타인을 통해 인정받고 싶어 하기 때문일까요? 다른 사람이 나의 존재를 인정해주지 않으면 나의 존재는 가치 없는 사람이 되기 때문일까요? 요리조리 생각과 질문이 수없이 오고 가던 그 순간, 인간은 누구나 <의미 있는 존재가 되고 싶어 한다>는 빅터프랭클의 말을 듣고 참 <기부니>가 좋았습니다. '인정욕구를 다른 말로 하면 의미 있는 존재가 되고 싶어 하는 욕구라고 할 수 있겠구나! 그래. 인간은 누구나 의미 있는 존재가 되고 싶어 하지! 자기 자신에게는 물론 타인에게, 세상에게도!


내 존재가 누군가에게 또는 세상에게 인정받고 싶어 하거든 그대로 인정해 주세요.

'아. 나는 저 사람에게 의미 있는 존재이고 싶구나'

'아 나는 내가 하는 일이 의미 있는 일이었으면 하는구나'

'아. 세상이 나를 인정해 줬으면 좋겠구나'


누군가 또는 세상이 나의 인정을 바라거든 그것도 그대로 인정해 주세요.

'아. 너는 엄마의 칭찬을 통해 너의 존재를 인정받고 싶구나'

'아. 당신은 지금 나에게 당신 존재의 인정을 바라는군요'

'아. 세상이 지금 자신의 존재에 대해 나의 허락을 요구하는구나'


인정욕구 = 의미 있는 존재가 되고 싶어 하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마음입니다. 제가 글을 쓰는 이유도 누군가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되고 싶기 때문이겠죠^^


이 세상 어딘가 존재하고 있을 당신! 당신은 충분히 의미 있는 존재입니다. 감사랑합니다.







빅터프랭클> 사실 로고스는 <의미>라는 뜻뿐만 아니라 <영>이라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 의미 있는 존재가 되고 싶어 하는 인간의 열망과 이러한 열망의 좌절 같은 영적인 문제는 영적인 의미에서 로고세러피로 다루어져야 한다. 발췌 : 무의미의 의미 50p


p.s. 참참참~~~ 인정욕구에 대한 나만의 정의는 꼭 찾아보세요! 그래야지 나답게 살 수 있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시련>과 삶의 의미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