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글로 상담하는 상담사 아가다입니다.
지역 내 청소년 문화의 집에서 학교폭력예방교육 멘토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예방교육 프로그램 중에 사과책 만들기가 있는데, 아이들에게 평화대화법 (비폭력대화)을 알려주고 사과책 만들기 활동을 하면서 배운 걸 직접 적용해 보는 시간이죠.
있는 그대로 보고, 그에 관련된 나의 감정과 감정 뒤에 숨어있는 바람을 알아차리고, 부탁하기. 하나로 나열해 보면 참 쉬운 것 같은데 '있는 그대로 보기'부터 난관입니다. 어떤 현상이 일어나면 우리는 자연적으로 판단과 평가를 하기 때문이죠. 저도 22년 11월? 쯤 비폭력대화 NVC 1단계 교육을 듣고 함께 공부한 선생님들과 비폭력대화를 계속 공부하면서 연습모임을 했었는데요. 이게 참, 배웠다고 삶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게 아니더라고요. 부단히 연습하고 공부하지만 아직도 나에게 맞는 옷을 입은 것 같이 일상에 녹이지는 못합니다. 그래도 비폭력대화를 알게 된 전과 후의 제 삶은 참 다르답니다. 무엇보다도 제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데 비폭력대화가 큰 역할을 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어요. 정말 정말, 많은 분들이 꼭꼭 꼭 비폭력대화를 공부했으면 좋겠어요!!
삶을 윤택하게 하고 마음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이 단순하면서 어려운 비폭력대화를 어떻게 하면 아이들에게 쉽게 알려줄 수 있을까? 고민하던 차에 김미경 작가님의 '어린이를 위한 비폭력 대화'를 만났습니다. 제 안에 아이 같은 면이 숨어있어서 그런지 다른 비폭력대화 책 보다 더 마음으로 다가오더라고요.
이 책은
1장 나를 들여다봐요.
2장 상처 주는 말을 알아차려요
3장 나로 말을 시작해요
4장 보보 들은 대로 말해요
5장 느낌을 말해요
6장 필요를 말해요
7장 부탁해요
8장 화가 날 땐 이렇게 말해요
9장 칭찬도 비난도 똑같아요
10장 내 마음을 내가 알아줘요
이렇게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첫 장부터 순서대로 잘 연습하면 마음근육이 정말 튼튼해질 것 같아요! 한 장 한 장 시작할 때마다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사례를 들려줘요. 사례를 통해서 쉽게 설명하고 설명이 끝나면 배운 내용을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활동이 있어요. 와우! 브라보! ㅎㅎ
99p 필요를 말해요. 필요란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 원하는 것, 중요한 것
사람마다 다르고 상황마다 달라져요
원하는 것에 따라 느낌이 달라져요
내가 원하는 것과 네가 원하는 것을 똑같이 존중해요
서로가 만족할 수 있는 수단이나 방법을 찾아봅니다
내 안에 존재하는 수많은 감정들은 나의 '바람(=필요)'에 의해 일어납니다. 나의 바람이 채워지면 행복하고, 내 바람을 이루지 못하면 화가 나거나 슬프기도 하죠. 감정 너머에 존재하는 바람을 잘 볼 줄 안다면 나를 좀 더 사랑하게 될 거예요.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이 뿜어내는 감정과 함께 너머에 있는 '바람(=필요)'을 볼 줄 안다면 상대와 나는 좀 더 사랑으로 연결될 겁니다. 예를 들어 막 화를 내는 사람 뒤에 있는 좌절된 그의 바람을 볼 줄 안다면 좀 더 그 사람에게 연민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겁니다.
표지. 내 마음은 내가 봅니다. 6p 더 편안하게 말하고 들을 수 있는 마법 같은 대화, 비폭력 대화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비폭력대화를 잘 실천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 마음을 내가 볼 줄 알아야 합니다' 내 마음을 볼 줄 알면 더 편안하게 말하고 들을 수 있는 마법 같은 일이 일어나요. 김미경 작가님이 아이들을 위해 쓴 책이지만 어른도 이 책을 읽으면서 혼자 연습하거나 친구, 가족들과 함께 연습해도 참 좋을 것 같아요. 글을 쓰다 보니, 갑자기 저도 우리 가족과 함께 비폭력대화 연습모임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ㅋㅋㅋ
어린이를 위한 비폭력 대화/글:김미경/그림:김지은/우리 학교/어린이교양/176p
표지. 내 마음은 내가 봅니다.
5p 활동원칙 : 존중, 믿음, 협동, 재미
6p 더 편안하게 말하고 들을 수 있는 마법 같은 대화, 비폭력 대화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10p 차례
나를 들여다봐요.
상처 주는 말을 알아차려요
나로 말을 시작해요
보보 들은 대로 말해요
느낌을 말해요
필요를 말해요
부탁해요
화가 날 땐 이렇게 말해요
칭찬도 비난도 똑같아요
내 마음을 내가 알아줘요
21p 나랑 친해지기 = 나를 사랑하기_있는 그대로 보기
몸 어디에서 어떤 움직임이 있나
어떤 생각을 하고 있나
~해야 해, ~해서는 안돼 라는 생각도 그대로 바라보기
33p 어떤 말들이 상처를 주는 말인지 알아볼까요?
내 잣대로 평가하는 말 : 쟤는 툭하면 울더라. 쟤 좀 황당하지 않냐?
비교하는 말 : 넌 왜 00보다 못하니?
강요하는 말 : 시키는 대로 해, 약속했잖아!
상벌을 당연시하는 말 : 벌 받아 마땅해, 맞아도 싸다
책임을 지지 않는 말 : 선생님이 시켜서~, 규칙이니까
51p 나로 말하기_ 내 상황, 느낌, 부탁 얘기하기 : 나 서운해. 내 말에 귀를 기울여 줄래? / 너로 말하기(평가, 해석) 너 내 말 듣고 있니?
65p 보고 들은 대로 말해요. 판단, 평가, 해석 : 엄마는 형만 좋아해! 형 말만 들어 / 관찰=사실 : 엄마가 형이 빵을 사달라고 하자 사주고 내가 아이스크림을 사 달라고 하자 찬 거는 몸에 안 좋아라고 말하며 사주지 않았다.
81p 느낌을 말해요
몸에서 일어나는 반응
알아차리기-신호
말이나 글로 표현하기
혼잣말로라도 느낌을 말하기
공감하는 힘 : 감정을 조절하는 힘
99p 필요를 말해요. 필요란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 원하는 것, 중요한 것
사람마다 다르고 상황마다 달라져요
원하는 것에 따라 느낌이 달라져요
내가 원하는 것과 네가 원하는 것을 똑같이 존중해요
서로가 만족할 수 있는 수단이나 방법을 찾아봅니다
113p 부탁해요.
구체적으로 말하기 : 저를 존중해 주세요 → 제 방에 들어올 때는 뭄을 두드려 주시겠어요?
긍정적으로 말하기 : 늦지 마. → 시작 10분 전까지 와 줄래?
의문문 혹은 청유문으로 말하기 소문내지 마. → 너만 알고 있어 줄래? 우리 둘이만 알고 있자.
115p 말하기_내 마음을 표현하기
관찰-(내가)~을 볼 때, ~을 들을 때
느낌-(나는) ~을 느껴
필요-왜냐하면 (나는)~이 필요(원) 하기 때문이야
부탁-~을 해 줄 수 있니?
(나에게 하는 부탁-이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좋을까?)
듣기_상대방의 마음을 알아주기
관찰-(네가)~을 볼 때, ~을 들을 때
느낌-(너는) ~을 느꼈니?
필요-(너는)~이 필요(원) 하니?
131p 화 : 내가 세운 원칙이나 판단이 어그러지거나, 원하는 일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화가 난다.
132p 화를 잘 다스리기
화가 나는 순간 알아차리기 : 내가 언제 화가 나는지 메모를 하면 도움이 돼요.
가슴을 들어 올렸다, 내렸다 크게 심호흡 세 번 하기 : 뇌에 산소가 공급되어 화가 많이 가라앉아요.
상황이 격해지면 일단 자리 피하기 : 잠시 후에 말하자라고 말해보세요
화를 일으킨 생각을 찾기 : 무엇 때문에 화가 났는지 '내가 ~라고 생각하는구나'하고 화를 일으킨 내 생각을 찾아보세요.
내가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필요로 하는지 찾아봅니다.
가능하면 상대 마음을 추측해 보기
133p 그 사건에 대해 말하기
화를 알아차리고 나면 상대에게 대화를 청해봅니다.
그 사람을 찾아가서 나의 마음과 상태를 솔직하게 말해요.(나 전달법으로)
그리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148p 칭찬과 비난은 똑같아요. 칭찬과 비난을 제대로 듣기 위해서는 칭찬하거나 비난하는 말에 담긴 속뜻을 알아야 합니다. 예) 설거지를 해 놨을 때 : 내 딸 효녀야→도와주어 고맙다/그릇을 깼을 때 : 조심성 없다→위험해서 걱정스럽다
165p 내 마음을 내가 알아줘요. 누군가 밉거나 원망스러울 때는 몸으로 관심을 가져갑니다. 불안하고, 두렵고, 짜증 나고, 화나는 느낌들이 몸 어디에서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 주의를 기울여 보세요. 그리고 어떤 생각이 그런 느낌을 만들고 있는지도 찾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