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 갔는데요. 반납수레에 실려있는 이 책, <돈의 진리>를 발견하고 무언가에 이끌리듯 대출해서 왔습니다. 전 이 책을 읽고 결심했습니다. 말리지 마세요. 제결심을! '전 이제 부자가 될 겁니다. 부자가 돼서 부자로 살다가 부자로 죽겠습니다. ㅋㅋㅋㅋ'
주식으로 돈 좀 벌어보려고 책을 몇 권 빌려 보고, 유튜브도 보면서 공부했는데요. 너~무 어렵더라고요. 또 생활비 좀 아껴보려고 경제책도 빌려봤거든요. 그것도 너~무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점점 경제 관련 책은 멀리 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가볍게, 알아들을 수 있게 설명해 줘서 너무 좋았어요. 어떤 느낌의 책이냐면 론다번의 <시크릿> 같은 책이에요. 론다 번이 말하는 비밀이란 '끌어당김의 법칙'이라고 하잖아요. 이 책의 저자 사이토 히토리는 '지혜와 인내가 자연스레 부를 끌어당긴다'라고 말합니다. 책 제목은 <돈의 진리>이지만 책의 내용은 <삶의 진리>를 말합니다.
저자는 돈을 어떻게 벌어야 한다는 구체적인 전략이나 방법을 알려주기보다는 돈을 통해 삶에 필요한 인내와 지혜를 배워야 한다고 알려줍니다. 인내와 지혜를 배운다면 이 세상에 못할 것이 뭐가 있겠어요. ㅋㅋㅋ남은 삶은 제가 원하는 몸무게를 살고 싶어서 체중감량을 하고 있는데요. 인내와 지혜는 여기에서도 필요합니다.
저자는 부자가 되는 첫걸음으로 버는 것에 10퍼센트를 모으라고 말해요. 그 돈을 통장에 넣는 것보다 지갑에 넣고 다니면 그 안에서 부유한 파동이 일어나서 돈을 끌어당긴다고 하네요. 그런데 지갑에 '돈이 있으면' 막~ 쓰고 싶잖아요. 그래서 우리는 '인내심'을 배워야 한다고 합니다. 모은 돈을 절대 축내지 않는 인내를 배운 다음에는 그 돈을 늘리는 '지혜'를 배워야 한다고 합니다. 정말 인간은 배우려고 세상에 태어났다고 하는데 그 말이 딱 맞네요.
현재, 우리 집 가정경제 상태에서 번 돈에 10퍼센트를 저금할 돈은 고사하고 30퍼센트의 돈이 매달 적자예요. 아~ 너무 웃프네요. ㅋㅋㅋ 책을 다 읽고 가계부를 뚫어져라 쳐다봤죠. 애들 학원을 끊어야 하나? 외식을 줄여야지! 가계부를 꼼꼼히 살펴보다가 내 사정에 맞게 저금을 해보자 싶더라고요. 10퍼센트는 어려워도 1퍼센트는 가능합니다. 요셉에게 1퍼센트의 돈을 찾아오라고 했어요. 그리고 찾아온 돈을 요셉과 내 지갑에 반반 나눠서 보관했어요. '이 돈 절대로 쓰면 안 돼! 내가 매달 돈 넣어 줄 테니까 여기에 잘 넣어둬!' 요셉에게 당부하는 것도 잊지 않았어요. ㅋㅋ '저 부자 될 거예요. 부자로 살다가 부자로 죽겠습니다' ㅋㅋ
당장 500백억 부자는 될 수 없지만, 1년에 50만 원은 모을 수 있어요. 당장 유능한 상담사는 될 수 없지만 이렇게 책을 읽고 좋은 글을 나누면서 누군가, 한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당장 책 한 권을 써낼 능력은 없지만 이렇게 하루하루 글을 쓰다 보면 언젠가 제이름이 새겨진한 권의 책이 만들어질 겁니다. 아주아주 작은 것부터 많이 많이 노력해서 이루어보자고요.
'난 왜 이렇게 뭐가 잘 안 풀리나?'
'난 왜 이렇게 운이 나빠?'
'돈을 버는데 왜 이렇게 돈이 없어?!'
제가 참 자주 하는 생각인데요. 이젠 '끌어당김의 법칙'을 사용해서 '난 운이 참 좋아'라고 읊조려 보려고요. '난 정말 운이 좋아'라는 시선으로 바라보는 나와 너, 세상은 어떤 모습일지 무척 궁금하네요. 이제부터 저를 '운 좋은 사람, 글로 상담하는 상담사 아가다'라고 불러 주세요. ㅋㅋㅋ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 '운이 참 좋아요' 그렇죠? 이렇게 좋은 책을 함께 읽고 계시잖아요.
좋은 책을 나눕니다. 우리 함께 부자 돼요!!
돈의 진리 / 사이토 히토리 / 김윤경 / 알에이치코리아 / 성공/처세 / 208
20p 지금 우리가 노력한 일은 반드시 어딘가에서 도움이 된다. 현세에서 성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내세에는 꽃이 필테니까 하는 마음으로 즐겁게 하면 된다.(그래! 지금 내 노력이 내가 알지 못하는 어딘가에 반드시 도움이 된다! 현세가 아닌 내세라도)
23p 일해서 번 돈이 수중에 한 푼도 남아 있지 않다면 전부 누군가를 위해서 준 것과 같다고 해야 한다. 나를 위해 써야 할 순간에 정작 돈이 없을 테니 말이다.
24p 일단 수입의 10퍼센트를 남기는 일이야말로 돈에 쪼들리지 않는, 그리고 부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이다.(10% 가 뭐야! 당장 10% 모자란데.. ㅋㅋㅋ 그래 10%가 안 되면 1% 라도 저금하자)
29p 지갑 속에 돈이 별로 들어있지 않으면 그곳에서 빈곤한 파동이 나오게 된다. 반대로 지갑 속에 돈이 충분히 들어 있으면 그곳에서는 부유한 파동이 나온다.
29p 지갑에 돈이 있다고 해서 그때그때 써버리는 습관은 인내가 부족하다는 증거다. 그렇기에 더더욱 돈을 가지고 다녀도 쓰지 않는 인내심을 길러야 한다.
35p 돈은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은 축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44p 무엇보다 먼저, 돈이 있어도 절대 쓰지 않는 인내를 익히고 그다음에는 그렇게 모인 돈을 축내지 않고 늘리는 지혜를 익히면 된다.
45p 미리 돈에 관련한 지혜와 인내를 길러두면 시련과 고난이 줄어든다. 결국 우리는 지혜와 인내를 배우기 위해 이 세상에 태어났다.(역시! 지혜와 인내는 삶에서 빠질 수 없는 덕목이구만)
53p 돈이 모이면 자신감도 늘어납니다.(돈 없어도 당당하면 안 되나?!! ㅠㅠ)
54p 용기를 갖고 행동할 때 비로소 '단순한 지식'이 '쓸모 있는 지혜'로 바뀐다.(용기 있게 가잣!)
66p 어차피 똑같이 고생할 바에는 자신이 잘하는 일이나 돈 버는 데 힘을 쏟는 것이 좋지 않겠는가
68p 생각이 미숙한 사람은 놀 때도 돈을 들여야만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나 미숙한 사람인가?ㅋㅋ)
71p 직장인은 회사에 일하러 간다기보다는 회사에 돈을 벌러 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직장인이든 다른 일을 하는 사람이든 '일이 싫다'라고 한다면, 이는 돈을 적으로 돌리는 일이다.
74p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동안에는 일을 해야 돈도 모을 수 있을뿐더러 분명 즐거울 것이다.
77p 그날 번 돈은 그날 써버리는 것이 멋있다 거나 죽으면 돈은 갖고 갈 수 없다는 고루한 가치관에 현혹되지 말고 살아가는 동안은 제대로 돈을 벌고 모을 생각을 해라. 그것이 결국 자신에게도 주변에도 좋은 일이다.
81p 돈을 나쁘게 생각하면 안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욕심'도 인간에게는 아주 중요하다. 욕심이 있기에 인간은 부자가 되고 싶어 한다. 욕심을 다룰 수 있는 인내심을 가져라.
85p 돈을 갖고 있으면 발상이 풍부해진다. 반대로 가난하면 아둔해진다는 말이 있듯 돈이 없으면 머리가 척척 돌아가지 않는다. 뇌는 한 번에 한 가지 일 밖에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돈이 없어 힘들 때는 그 힘든 일밖에 생각나지 않아 풍부한 발상을 할 수 없다.
91p 돈을 받아들이려면 돈에 대한 편견을 몰아내고 타인의 행복을 빌어라. 부유해지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마음을 풍요롭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99p 문제는 항상 일어나며, 당신에게 필요하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생각하자. 한 걸음 내딛기 위해서는 필요하기에 일어나는 것이다.
109p 앞으로는 '마음의 시대'다. 마음의 시대란 마음이 행복해지는 시대를 뜻한다. 그만큼 반대로 마음이 불행한 사람도 나오는 시대다.
121p 우선 자신의 가치를 깨달아야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다.
122p 믿는 마음에서 기회가 생깁니다.
125p 마음의 문제는 자신이 마음먹기에 따라 어떻게든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돈 문제만은 돈이 없으면 해결할 수 없다. 어떻게 생각하든 '없는 것은 없는 것'이다.
127p 돈을 쓰듯 지혜를 써 보세요. 스스로 생각해 내는 것도 지혜다. 타인에게 조언을 듣는 것도, 책을 읽는 것도 지혜다. 지혜를 쓰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지혜가 없는 사람은 없다. 지혜를 짜내면 또 점점 새로운 지혜가 생겨난다. 그러므로 결코 지혜를 발휘해 쓰기를 아까워하지 마라.
134p 돈에는 의지가 있다. 언제나 돈에 감사하는 마음을 품으면 돈은 당신을 위해 더 열심히 일해준다.
140p 게으른 자는 바라는 것이 많고 노력하는 자는 감사할 게 많습니다.
141p 돈이란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용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모르면 오히려 불행해진다.
151p 나는 항상 내 의견이 맞는다고 믿고 있다. 하지만 나와 다른 의견을 말하는 사람이 틀렸다고도 생각하지 않는다.
162p '나는 운이 좋아'라고 생각하면 정말로 운이 좋아진다. 인간의 마음에는 사랑과 두려움 밖에 없다. '운이 좋다. 운이 좋다'를 계속해서 읊으면 마음속에서 두려움이 사라지고 사랑으로 가득 차게 된다.
166p 희망의 말이 쌓이고 쌓인 만큼 약간 운이 좋은 사람에서 비교적 운이 좋은 사람으로, 그러고 나서 운이 무척 좋은 사람으로 바뀐다.
167p 앞으로 일어날 일을 바꾸고 싶다면 지금부터 사고방식을 바꿔라. 말을 바꾸고 사고도 바꾸면 된다. 그렇게 거듭 쌓아가면 일어나는 일이 바뀌고 인생도 달라진다.
172p 내가 가는 곳이 가장 좋은 곳입니다.
175p 출세하거나 성공한 사람에게는 어떤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과거에 일어난 괴로운 일이나 실패를 '오히려 잘된 거야'하고 인정한 점이다.
183p 머리가 좋다는 것은 학력이 높은 것도 아니고 지식이 풍부하다는 뜻도 아니다. 오직 자신이 불완전하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185p 덕을 쌓는 것은 중요하다. 덕을 쌓는다고 해서 바로 좋은 일이 생기지는 않을지 몰라도 반드시 당신이 가장 필요로 할 때 그동안 쌓은 덕이 자신에게 되돌아올 것이다.
189p 곤란한 일이 일어날 때를 위해 돈을 모으면 실제로 곤란한 일이 일어나 모아둔 돈이 없어진다. 두려움 때문에 돈을 모으면 두려운 일로 인해 돈이 다 사라진다.
193p 부자가 되고 싶다면 우선 50만 원이 있었으며 좋겠어라고 진지하게 생각하라. 그리고 50만 원을 갖게 되면 그다음에는 100만 원이 갖고 싶어 하고 간절히 바라는 것이다.
195p 큰 꿈을 가져라 하고 말하지만 나는 이렇게 말해주고 싶다. 꿈은 작게 노력은 크게! 그러면 누구든지 성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