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옴의 대표 사업인 The LINE이 당초 2030년까지 170km를 건설하겠다고 했던 것 중에서 2.4km만 건설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자 모두들 그럴 줄 알았다며 비난과 조롱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엄청난 대역사입니다. 예상대로 2.4km를 완성한다면 그동안 기술적으로 불가능할 것이라고 말한 전문가들의 견해가 무색해지는 것이지요.
그동안 The LINE이 기술적으로 가능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한 문제 중 대표적인 것 몇 가지가 있습니다. 초고층 건물은 건물의 안정성을 위해 아래가 넓고 위로 올라가면서 좁아져야 하는데 The LINE은 아래와 위의 면적이 같은 벽돌 모양이어서 안정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바람 때문에 생기는 하중(風荷重)을 견디기 어렵다, 건물 안쪽의 아랫부분은 햇빛이 들지 않아서 인공조명에 의존해야 하는데, 그런 상태로 거주하기는 어렵다는 것이지요.
처음 이 계획을 발표할 때는 170km를 한 건물로 짓겠다고 했지만 2023년 6월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직접 출연한 The LINE 홍보영상에서 이를 800m짜리 140동으로 나누어 짓겠다고 수정 발표했습니다. 수정이라고 했지만 사실 이는 계획을 구체화해가는 과정으로 이해하는 게 적절해 보입니다.
아무튼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The LINE은 건축사에 큰 획을 그을만한 진전을 이루는 것이고, 아울러 The LINE의 문제는 경제성 즉, 투자비 회수만 문제로 남게 됩니다. 물론 투자비를 회수하기 위해서는 그곳을 분양받아 살 사람이 있어야 하고, 그들이 경제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일자리가 있어야 하고, 일자리를 제공할 산업이 있어야 하지요.
그렇기는 해도 아래 영상에서 보시는 것처럼 건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니 과연 기술적으로 불가능해 보이는 문제를 해결했는지 확인할 날이 머지않아 보입니다.
https://www.facebook.com/NEOM/videos/415968504664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