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STI Aug 21. 2021

<I-STI의 평균 수업>과 함께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I-STI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인사드리네요. 다들 건강히 잘 지내고 계시길 바랍니다!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지금까지의 2021년이 정말로 힘든 시간이자, 버티기 어려운 시간이었을 수 있는데요. 

의미있는 위로를 드리지 못해 아쉽지만, 비대면으로라도 서로를 응원하며 함께 상황이 좋아지길 바라봅니다. 


어려운 시기에도 저희의 브런치 리포트를 찾아주는 분들이 있어 저희는 많은 힘을 받았고,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다는 의지를 다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여성의 생활에 대해서 이야기하려면, 소비 생활만으론 끝낼 수 없잖아요?

그래서 저희 I-STI는 <핑크 택스 절세 수업> 시즌 2를 준비하며 재정비 끝에, <I-STI의 평균 수업>이라는 제목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I-STI의 평균 수업>을 오픈합니다~!

작년에 <핑크 택스 절세 수업>을 진행하면서, 시간이 갈수록 저희의 개인적인 이야기뿐 아니라 사회적인 주제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통계 자료를 빼놓을 수가 없다는 걸 체감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번 <I-STI의 평균 수업>에서는 여성들의 주거와 일, 일상 전반을 둘러싼 통계 자료를 분석하여, 

타자화되는 여성 청년들의 삶에 대한 구조적인 분석과 개인적인 경험 모두를 나누는 담론의 장을 형성하고자 

합니다. 


2030 여성을 나타내는 수치를 타자화된 평가가 아닌 당사자가 나누는 담론에 대해서는 다양한 여성 분들이 목말라 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저희 I-STI 또한 그렇습니다!), 


조금이라도 그 갈증을 해소하고 싶어, 

저희는 <I-STI의 평균 수업>으로 매 수업마다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여성에 대한 통계를 활용하여 사회구조적맥락을 분석하는 part 1. 이론편과 

part 2. 실전편으로 체험,  인터뷰를 기반으로 개인적인 경험을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I-STI의 평균 수업> 내용 구성 


Part 1: 이론편 (사실은) 

- 리서치를 통해 파악한 특정 분야의 2030 여성 평균 통계 수치 뒤에 숨겨진 사회구조적 맥락을 소개합니다. 

- 정량적 분석의 내용이나, 정성적 분석을 통해 확인한 환경적 요소들을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Part 2: 실전편 (그럼에도 불구하고) 

- 차별이 존재해도 2030 여성은 여전히 살아가야 하기에 이를 최대한 극복하고 살아갈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소개합니다. 

- I-STI 팀원들의 체험 후기나 관련자 인터뷰를 중심으로 실제 일상과 맞닿아 있는 내용들을 주로 소개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새로운 소식~


저희 I-STI가 더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여러분을 만나뵙고 싶어 트위터 계정을 개설하였습니다!

아직 초짜이지만,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https://twitter.com/we_are_isti


그럼 곧 첫번째 수업 <노동>에 대한 리포트로 찾아뵙겠습니다!

팟빵(링크)에는 벌써 첫 화가 업로드되어있으니, 여성들의 노동에 대한 이야기가 미리 궁금하다면? 꼭 확인해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6. 핑크 택스 절세 수업 최종 리포트 (진짜 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