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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연대성 Apr 08. 2018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사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igital Transformation



사례 연구를 통해 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2018


월마트X나이키X알리바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사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2018



월마트는 리테일

나이키는 소비재

알리바바는 전자상거래


리테일, 소비재, 전자상거래

다른 영역에 포진한 세 회사의 공통점 셋


월마트 나이키 알리바바의 공통점



IT 회사가 아니다.

IT 회사가 아닌데, 그런 것도 같다.

남의 떡이 커 보이고 그 떡을 먹는 방법을 안다. 



그리고

세 회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공통점 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경계 해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

&

이종 산업의 경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2018은

월마트, 나이키, 알리바바

이 세 회사가

두 축 간의 경계를 해제하고 

양 쪽을 물타기하는

목적과 전략에 관한 스토리




이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및 사례를 요약하면



#월마트

"좋아 보이는 것이 아닌,

실제 잘하는 것에 집중"


[월마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디지털을 도구로 한

오프라인에서의 승부


아마존의 디지털 공격을

오프라인으로 끌고 들어와서 대응

=

게임의 방식 변경




#나이키

고객에게 자사의 디지털 경험을 전달

전달된 디지털 경험을 오프라인으로 연결


나이키플러스로 시작해

2017 나이키커넥트까지


나이키의 디지털 전략은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


2010년 이후

나이키의 플래그쉽 모델은

 이종 산업과 연결되고

이 과정에

IT 기술이 관여함


나이키는

IT를

이종 산업이 아닌

동일 산업으로 규정하고 있음




#알리바바

온라인 레거시에 

사물인터넷을 더해

고객의 오프라인 경험 강화


"Legacy+IOT=CX강화"


'무인점포 타오카페'가 대표적

그 외 금융자회사

앤트파이낸셜을 포함

대부분의 레거시에

사물인터넷을 더하는 실험을 지속 중


알리바바는 더 이상

전자상거래 수수료 수취 업체가 아님


한 마디로 규정하자면

사물인터넷 인플루엔서


이 과정에서

국내 온라인 거래액을

쇼핑 시즌 단 며칠 만에 넘어서버리는

온라인 고객 데이터가 지렛대 역할을 함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은

"디지털 고객 경험 강화"


DCX

Digital Customer Experience


월마트 알리바바 나이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

이종 산업의 경계를

해제함으로써

디지털 고객 경험을 강화 중


2018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전에 없던 새로운 출발이 아닌,

'레가시(Legacy)'에

'디지털(Digital)'을

입히는 과정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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