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Dec 24. 2015

#10. 먼저 시도해 보십시오

소셜멘토링 잇다 김인범 멘토님

# 학창시절부터 직장인이 된 지금까지도 고치지 못한 나의 나쁜 습관 중 하나는 생각만 하다가 기회를 놓치는 것이었습니다.

불안 요소를 생각하고, 실패했을 때를 대비한 여러가지 플랜을 생각하다가 항상 기회를 놓치고 후회하는 패턴을 반복하곤 했습니다.


이유는 참 많습니다. (어떻게 보면 나를 위한 자기 합리화라 봐도 될듯 하네요)

내가 능력이 부족해서, 지금은 알맞은 시기가 아니라서, 일단 처리해야 할 다른 일이 많아서, 바빠서...

과거를 되돌아보면 지금도 생각나는 나의 인생의 성과들은 어설프지만 용기있게 어떤 일에 도전했을 때가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오히려 그렇게 먼저 시도해봄으로써 그 일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앨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그렇게 시도한 과정이 항시 행복하지는 않았습니다.(오히려 괴로움이 더 많았죠)

하지만 나의 문제점을 빠르게 발견할 수 있고, 그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나만의 노하우와 경험이 생긴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이러한 시도가 거듭될수록 "실패" 그 자체에 대한 부담감과 두려움에서 자유로울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준비가 완벽해지면 시도해 봐야지"와 같은 (과거의 저와 같은) 생각은 우리 주변에 널린 수많은 기회를 

날려버리기에 매우 좋은 명제입니다.


먼저 시도해보길 바랍니다.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방황하고, 하지 않아도 될 실패의 쓴맛을 보게 될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 몇 번 시도를 거듭하면 어느새 누구보다도 먼저 높은 고지를 차지하고 있을 본인을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시도의 과정에서 얻게 된 "경험"이라는 소중한 자산이 다른 도전을 시도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소셜멘토링 잇다에서는
청년들을 위한 멘토칼럼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잇다 멘토가 되어, 청년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해 주세요.
잇다 멘토 참여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http://itdaa.net/notices/615

작가의 이전글 #9. 누구나 행복을 위해 달려간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