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Jul 05. 2019

IT 기업 해외영업의 인재상이 궁금해요!

현직자가 3가지의 인재상을 알려드립니다.

*해당 게시글은 잇다에서 인기 있는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멘토님 안녕하세요. 4년제 대학교 경영학과에 재학 중인 멘티입니다. 올해 4학년이 되었는데, 진로에 관한 조언이 듣고 싶어서 이렇게 상담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작년에 경영학과로 편입했고 경영학과 준비를 하면서 해외 영업/컨설팅 분야에 꿈을 키우게 되었습니다. 


ⓒMiguel Á. Padriñán


방학 때 상품 판매 단기 아르바이트를 했는데 손님에게 무언가를 설명하고 판매하는 과정이 무척 즐겁게 느껴졌습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며 더 큰 세계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이고요. 


학교에 입학하고 나서는 IT 분야에 특히 흥미가 생겼고 관심을 키우기 위해 모바일 스타트업 회사에서 인턴 생활을 했고 해커톤 대회에 참가했습니다. 현재는 IT 경영 학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1학기를 마치고 여름방학에는 인턴을 하교 그다음 한 학기는 휴학한 뒤 어학연수를 다녀올 계획입니다. 그러면 내년에 마지막 학기를 이수하고 졸업을 하게 되는데요, 그때 졸업을 유예하고 국비 지원 IT 교육을 받을까 생각 중입니다.


IT 분야 회사의 해외 영업/컨설팅 파트에서 일하기 위해 앞으로 더 보완하거나 준비해야 할 것들을 알고 싶습니다. 또한 취업 전반에 관한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안녕하세요. 제 첫 멘티님입니다. 처음으로 멘토링을 하게 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저는 IT 분야에 관심 없는 인문계 학생이었는데 어쩌다 보니 첫 직장으로 IT 회사에 다니게 되었고, 그 인연이 벌써 8년째 이어지고 있네요. 


우선 축하드립니다. 편입 과정이 어려웠을 텐데 준비를 잘해서 원하던 경영학과에 오셨네요. 글을 읽어보니 앞으로의 계획도 상세히 세운 것 같아요. 진취적인 모습 보기 좋아요.


일단 해외 영업 분야와 컨설팅 분야는 완전히 다른 파트라 제가 일하고 있는 해외 영업 분야에 관해 설명하겠습니다.  IT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과 이에 필요한 노력을 묶어서 설명할게요.

ⓒbreakingpic





IT 분야에서 외국어 능력자가 중요한 이유

영어, 중국어가 가능한 인문학도 혹은 영어를 어느 정도 하는 엔지니어 


제가 저희 회사에서 가장 놀란 부분은 해외 영업 부서인데도 인문계 출신이 정말 적다는 점이었어요. 비율로 따지면 3:7 정도. 그 3에 해당하는 인문 계열도 중국어/베트남어/인도어 등 어학 계열 출신이 상당수였습니다. 경영학도의 파이는 더 줄어들죠. 


사실 B2B 영업은 지정된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지정된 고객의 다수가 중국인이라는 거죠. 실제로 저는 애플 담당 영업을 하고 있는데 애플의 모든 제조 라인이 중국에 있어서 미국인들과 대화하는 시간보다 중국인과 대화하는 시간이 훨씬 더 많아요. 


그래서 만약 대학생으로 돌아갈 수 있다면 중국어를 꼭 배워보고 싶어요. 어학연수에 갈 계획이라고 했는데 중국 쪽으로 다녀오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아요. 


ⓒpixabay




설득력과 융통성에 기반한 내부 영업 스킬

엔지니어와 잘 어울리는 인문학도


B2B 해외 영업은 당사의 기술을 지정된 고객을 설득해 수주를 받는 기술 영업 일도 하지만 동시에 내부의 수많은 엔지니어를 격려해서 고객이 원하는 기술을 개발하도록 설득하는 내부 영업도 맡게 됩니다. 


이 작업이 실제로 쉽지 않아요. 주변에 공대 친구가 있다면 알겠지만, 사고방식도 좀 다르고 석박사 출신도 많아서 완고한 측면이 있어요. 이런 어른을 잘 설득해서 고객과 회사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 줄 아는 융통성 있는 마인드를 키우는 게 좋을 거예요. 


ⓒpexels


회사의 미래 먹거리를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IT 트렌드에 꾸준히 관심 가지는 인재


멘티님이 워낙 이쪽에 관심이 많으니 즐겁게 IT 트렌드 공부를 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다만 IT 업계가 워낙 변화도 심하고 다양한 분야로 분화되어서 산업 전반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워낙 IT 분야가 다양해서 향후 좀 더 분야를 세분화해서 공부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전기차/드론/IoT/의료 장비 등 회사가 갖춘 미래 먹거리에 관한 고민을 멘티님도 같이 해왔다는 걸 면접 때 보여준다면 좋은 이미지를 어필할 수 있을 겁니다.


두서없이 답변했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향후 추가로 물어보고 싶은 게 있다면 또 질문 주세요. 멘티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저작권은 해당 멘토에게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