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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잇다 itdaa Jul 09. 2019

[L제과]현직자가 알려주는 DART분석법

해외영업 / 영업 실무진 면접을 준비한다면, DART를 보고 가라!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B사 해외 영업직무 실무진 면접을 앞두고 있습니다. 어제 남긴 질문에 세세하게 답변을 너무 잘해주셔서 추가 질문을 하기 위해 다시 질문드립니다.


말씀해주신 대로, DART에 들어가서 영업 매출 쪽을 둘러볼 예정입니다. 아무래도 실무진 면접이다 보니, 매출 관련해서 질문을 받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Valentin Antonucci


혹시 해외 영업 매출과 국내 영업 매출액 비중 차이와 같은 내용은 어디서 볼 수 있을까요? 또, 내수 시장은 경쟁 포화 상태인데, L 제과 같은 경우에는 어느 나라를 신규 사업 동력으로 보고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해외 마케팅을 한다고 하면, 해외 유통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걸까요?


멘토님의 답변이 제게 큰 도움이 됐습니다! 이번에도 답변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B사 면접 전형을 앞두고 계시는군요. B사는 영업이익률도 좋고, 제품 포트폴리오도 안정적이기 때문에 식품업계에서는 좋은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질문 주신 내용을 답변드리겠습니다. 


ⓒlukas


해외 영업 매출과 국내 영업 매출액 비중 차이는 어디서 볼 수 있나요?

제가 말씀드린 http://dart.fss.or.kr/ 사이트에서 'B사'를 검색하세요. 그리고 가장 최근의 분기 보고서를 클릭하신 다음에, 새로운 팝업창이 뜨면 좌측에서 2번 사업의 내용 항목의  ‘5. 매출 - 가. 공시대상 기간 중 매출 실적’을 보시면 나옵니다. 


2018년 실적을 보니, 전체 매출 8,380억중에서 수출은 490억으로 비중은 한 5%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비중 상으로는 대단히 작아 보이긴 하는데, 유통기한이 짧은 유제품과  단가도 저렴한데 운반이 매우 까다로운 아이스크림을 팔면서 490억이면 국내 업체 중에서는 상위 그룹에 속하는 수출 실적이라고 생각합니다. 


B사의 주요 시장으로는 미국, 홍콩, 중국, 그리고 동남아 시장이라고 보입니다. 제가 최근 3개년 사업보고서를 보니 17년에 수출 실적이 확 줄어들었거든요. 아마도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의 보복 무역" 등의 영향이 있지 않았나 추정해봅니다. 그래서 중국을 주요 시장으로 잡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미국 시장은 현지 생산 법인 (쉽게 말해서 공장설립)까지 세우고 현지화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고요. (우리 L 제과의 주요 경쟁사이기도 합니다.)


한 가지 재밌는 점은...



(중략)



멘토님의 답변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더욱 상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은 해당 멘토에게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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