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Jul 10. 2019

[C편의점]현직자가 알려주는 면접 대비 점포 분석법

입지별, 면적별 점포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면접을 제대로 준비하세요.


안녕하십니까, 멘토님.  B리테일 하계 채용연계 인턴에 지원한 멘티입니다. 저는 편의점을 포함한 유통업계 취업이 꿈입니다. 지난 하반기에도 편의점 기업의 최종 면접 단계까지 갔었지만 떨어졌고요. 그래서 이번 면접 합격이 간절합니다. 


ⓒYucel Moran


편의점 영업 관리는 매장의 진열 상황, 상권분석 등 점포 내외를 보는 안목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면접을 앞두고 서울 내 다양한 상권의 C 점포를 방문해 인사이트를 키우려고 합니다. 하지만 제 얕은 지식으로는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는 것이 좋을지 몰라 막막합니다. 유튜브 등을 찾아봐도 한계가 있고요.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봐야 점포 간 비교, 혹은 상권 간 비교분석이 가능할까요? 질문이 다소 부족하다는 점을 알고 있지만, 용기 내어 질문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입지 특징별 점포 분석

우선 입지별, 면적별로 살펴보시고 무엇을 더하면 좋을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우선 입지분류는 8대 입지라 하여 상권 특성에 따라 분류가 되어있는데, 서울을 기준으로 둘러보신다면 가족 주택(아파트 등), 독신 주택(원룸촌, 오피스텔 등), 오피스, 유흥가 등을 둘러보시는 게 아무래도 원활하실 겁니다. 이때 보셔야 할 포인트는 해당 입지에서 어떤 상품이 반복적으로 구매되는가? 입니다. 


ⓒmika


편의점은 반복적인 소비가 필요한 상품을 중심으로 매출이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입지가 다르면 고객 수요도 다르고, 자연스레 상품 구색 또한 바뀌게 됩니다.


쉬운 예로 독신자 주택의 경우 점포 전면이나 입구 쪽 진열대에 번들로 묶은 생수 상품이 있는걸 많이 보일 겁니다. 독신 주택의 특성상 주거공간 내에 정수기가 설치되어있지 않기에 해당 상품이 반복적으로 판매가 됩니다. 그러나 오피스 상권에 가면 아마 그다지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진열이 되어 있을 겁니다. 그 다음으로는 새로 도입하면 좋을 카테고리나 서비스는 무엇일지 고민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면 편의점은 매우 유연한 특성을 보이고 있고, 마치 모듈형 기기처럼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접목하기 좋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기존에 다루던 상품을 유지하고 특정 무언가를 추가하면 되지요. 그렇기에 타업종과의 경쟁도 심해지고요. 


예를 들어...



(중략)



멘토님의 답변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더욱 상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은 해당 멘토에게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현직자의 다양한 직무 정보를 읽어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L제과]현직자가 알려주는 DART분석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